스타듀 밸리 느낌 킨시드, 유저 한국어 패치 배포
2024.07.11 16:09 게임메카 이우민 기자
2022년 12월 스팀에 출시되어 호평 받은 ‘킨시드(Kynseed)’의 유저 한국어 패치가 공개됐다.
킨시드는 판타지 세계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가족을 꾸리는 것부터 시작하여, 농장, 가게를 운영하며 던전 등 다양한 공간을 탐험하게 된다. 여기에 스타듀 밸리를 연상케 하는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으로 신비로운 세계를 그려냈다.
이에 더해 킨시드는 독특한 나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NPC들이 나이를 먹으며, 수명을 다 할 경우 자식들이 역할을 이어간다. 플레이어 캐릭터 역시 던전 공략에 실패하거나, 특정 아이템 구매 시 수명을 대가로 지불한다. 나이를 먹어 죽은 뒤에는 NPC와 마찬가지로 자식이나 입양아에게 캐릭터 능력치가 계승되어 지속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를 토대로 킨시드는 7월 11일 오후 1시 기준 스팀 유저 평가 ‘매우 긍정적(2,543명 참여, 81% 긍정적)을 기록 중이다. 유저들은 “스타듀 밸리와 비슷하면서도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자유도도 높고, 가게나 던전 등 할 게 많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남겼다. 한편에서는 한국어 미지원으로 인해 스토리나 게임 시스템 이해 과정에서 진입 장벽에 높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이번 유저 한국어 패치로 이러한 불편함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한국어 패치는 유저 ‘테시스’가 제작했으며, 테시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배포 중이다. 아직 100% 한국어 번역은 아니지만,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은 모두 한국어 번역이 완료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