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게임 어워드, 2024년 GOTY는 ‘아스트로봇’
2024.12.13 15:21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세계 5대 게임 시상식 중 관심도와 규모 면에서 가장 많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더 게임 어워드 2024(The Game Awards 2024) ‘올해의 게임(GOTY)’에 예상 외의 타이틀이 이름을 올렸다. 플레이스테이션 튜토리얼 무료 게임으로 시작했으나, 단독 타이틀로 부상하며 게임이 줄 수 있는 순수한 재미가 무엇인가를 일깨워줬다고 평가된 ‘아스트로봇(Astro Bot)’이다.
더 게임 어워드 2024는 국내시간 기준 13일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됐다. 올해의 게임 후보는 아스트로봇, 발라트로, 검은 신화: 오공,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 메타포: 리판타지오까지 6종이다. 이에 대해 제프 케일리 주최자는 ‘4개 게임이 일본에서 개발됐고, 1개 게임이 중국, 또 하나는 캐나다의 1인 개발자가 만들었다’라며 게임업계의 달라진 트렌드를 짚었다.
그리고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은 아스트로봇이 차지했다. 작년 ‘올해의 게임’ 수상자인 라리안 스튜디오 스벤 빈케 대표가 시상자로 자리했고, 상을 받은 아스트로봇 개발사 팀 아소비 제작진은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팀 아소비 세바스찬 브루크너(sebastian brueckner) 아트 디렉터는 “많은 팀원들이 진심을 다해 이 게임을 만들었다. 특히 아이들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이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팀원들에게 감사하며, 수고했다고 전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아스트로봇은 지난 9월 6일 PS5 독점으로 출시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PS5 무료 튜토리얼 게임이었던 ‘아스트로 플레이룸’을 기반으로 제작된 풀프라이스 단일 타이틀로, 전작보다 확장된 콘텐츠 규모와 듀얼센스 특유의 촉감을 느끼며 기믹을 풀어나가는 직관적인 게임성을 토대로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여기에 플레이스테이션 주요 타이틀을 재조명하며 올드 팬들의 추억을 저격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아울러 아스트로봇은 더 게임 어워드에서 총 4개 상을 거머쥐었다. 앞서 이야기한 ‘올해의 게임’ 외에도 최고의 게임 디렉션, 최고의 가족 게임, 최고의 액션/어드벤처에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메타포: 리판타지오’가 최고의 RPG, 최고의 내러티브, 최고의 아트 디렉션까지 상 3개를 받았고, 1인 개발 인디게임으로 파란을 일으킨 발라트로 역시 최고의 모바일게임, 최고의 인디게임, 최고의 데뷔 인디 게임까지 3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더 게임 어워드 2024에 최고의 액션 게임과 최고의 음악 후보에 올랐던 스텔라 블레이드는 검은 신화: 오공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에 밀려 아쉽게도 상을 받지 못했다. 또한 최고의 e스포츠 선수에 ‘페이커’ 이상혁이, 최고의 e스포츠 팀에 T1이, 최고의 e스포츠 게임에 리그 오브 레전드가 각각 선정됐다. 페이커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2연속으로 더 게임 어워드 최고의 e스포츠 선수에 자리했다.
더 게임 어워드 2024 수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올해의 게임(Game of the Year)아스트로봇최고의 게임 디렉션(Best Game Direction)아스트로봇(팀 아소비)최고의 액션 게임(Best Action Game)검은 신화: 오공최고의 액션/어드벤처 게임(Best Action/Adventure Game)아스트로봇최고의 RPG(Best RPG)메타포: 리판타지오최고의 격투 게임(Best Fighting Game)철권 8최고의 가족 게임(Best Family Game)아스트로봇최고의 시뮬레이션/전략 게임(Best Sim/Strategy Game)프로스트펑크 2최고의 스포츠/레이싱 게임(Best Sports/Racing Game)EA 스포츠 FC 25최고의 멀티플레이 게임(Best Multiplayer Game)헬다이버즈 2최고의 모바일게임(Best Mobile Game)발라트로최고의 VR/AR 게임(Best VR/AR Game)배트맨: 아캄 섀도우최고의 인디 게임(Best Independent Game)발라트로최고의 데뷔 인디 게임(Best Debut Indie Game)발라트로최고의 내러티브(Best Narrative)메타포: 리판타지오최고의 아트 디렉션(Best Art Direction)메타포: 리판타지오최고의 음악(Best Score and Music)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최고의 음향 디자인(Best Audio Design)세누아의 사가: 헬블레이드 2최고의 연기(Best Performance)멜리나 유르겐스(세누아의 사가: 헬블레이드 2)최고의 라이브 서비스(Best Ongoing Game)헬다이버즈 2최고의 커뮤니티 지원(Best Community Support)발더스 게이트 3접근성 혁신(Innovation in Accessibility)페르시아의 왕자: 잃어버린 왕관사회적 영향력 게임(Games for Impact)네바최고의 각색 작품(Best Adaptation)폴아웃(폴아웃 실사 드라마)가장 기대되는 게임(Most Anticipated Game)GTA 6최고의 e스포츠 게임(Best esports Game)리그 오브 레전드최고의 e스포츠 선수(Best esports athlete)‘페이커’ 이상혁 (리그 오브 레전드)최고의 e스포츠 팀(Best esports Team)T1 (리그 오브 레전드)올해의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 of the Year)Case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