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레데리 포함, 스팀 '말 게임 축제' 시작
2026.02.20 17:37 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말의 해를 맞아 말과 관련된 게임을 한 자리에 모은 '말 게임 축제'가 찾아온다.
밸브는 20일, 스팀에서 '말 게임 축제'를 시작했다. 말 게임 축제는 말 및 말과 비슷한 모든 생물체를 주제로 한 게임들을 한데 모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말 외에도 얼룩말, 당나귀, 유니콘 등 말과에 속하는 다양한 생명체를 테마로 한 작품들을 조명한다.
참가 대상은 말을 중심 소재로 한 게임으로, 경마 게임이나 말 사육 및 목장 운영 게임, 말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이다. 아울러 플레이의 상당 부분이 승마로 이루어졌거나 말이 다수 등장하는 게임이라면 참가 가능하다.
반면, 참가가 제한되는 유형도 명확히 제시됐다. 말뿐 아니라 여러 동물을 함께 돌보는 농장 시뮬레이션 게임은 이번 축제에서 제외됐다. 말이 핵심이 아닌 여러 동물 중 하나로 등장하는 작품 역시 참가할 수 없다. 말 목장을 배경으로 하더라도 실제 게임플레이에 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오는 24일 새벽(국내시간)까지 실시하는 이번 행사는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에 더불어, 출시 예정작과 체험판을 선보이는 별도 섹션도 운영한다. 이에 기존 인기작은 물론, 정식 출시를 앞둔 신작까지 폭넓게 만나볼 수 있다.
말 게임 축제에 소개된 주요 게임으로는 레드 데드 리뎀션 2, 라이벌 스타즈 호스 레이싱: 데스크탑 에디션(50%), G1 목장 스토리(47%), 러슬러: 그랜드 테프트 호스(80%), 아이 돈트 폴(60%), 마이 리틀 포니: 제피르 하이츠 미스터리(55%) 등이다. 더불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열혈 우당탕탕 대감사제!도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한편, 이번 말 게임 축제가 끝나는 24일 새벽부터는 스팀의 출시 예정 관심작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 2026년 2월 에디션'이 찾아온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24일 새벽부터 3월 3일 새벽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