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이외의 것을 믿는 자는 모두 배척하라(리펜트)
2002.10.31 20:05정우철
종교의 갈등을 통한 대립
리펜트는 요즘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는 종교의 대립을 소재로 하는 온라인게임이다. 고대 가상대륙인 아라비카 대륙에서 서로 대립되는 두개의 토속 종교세역인 밧셀과 쿰란 중 하나를 선택해 다양한 모험과 퀘스트를 경험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반대 종교의 세력을 약화시켜 종교의 통일을 이루는 내용으로 게임은 진행된다. 게임내에서 종교는 말그대로 하나의 신앙이라고 보는 것보다 하나의 문화로 보는 편이 이해하기 빠를 것이다. 두 종교 사람은 복장과 주거형태, 삶의 방식까지 다르다. 즉 추구하는 사상의 차이가 다르고 사상의 갈등으로 인한 전쟁이 리펜트를 이끌어 나가는 주된 스토리가 된다.
지역전쟁 시스템을 통한 땅따먹기
리펜트는 대륙을 33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각각 동시다발적으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물론 전쟁의 주체가 되는 것은 길드로 게이머가 느끼기에는 보통의 전투와 다를바 없는 양상을 가진다. 그러나 온라인게임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한 지역에서만 전투가 벌어지는 일은 없다. 결국 게이머가 속한 세력이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전체적인 세력 균형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물론 많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라고 볼수는 없다. 국경선이 길어지면 방어하기 힘들 듯 그만큼 방어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어느 한쪽이 절대적인 힘을 가지게 되는 일은 흔치 않게 되어 자연적인 세력의 균형이 맞추어진다. 물론 게임의 목적은 세력의 균형을 깨고 압도해나가는 것이다.
퀘스트가 메인이다
온라인게임에서 퀘스트라 하면 게임의 부가적인 즐거움을 위한 서비스 정도로 생각해왔다. 그러나 리펜트에서는 퀘스트가 게임의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로 분류할 수 있는데 메인 퀘스트의 성취도는 바로 상대세력에 변화를 주게 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곡창지대를 습격하는 퀘스트를 성공하게 되면 아군세력에는 이득을, 상대세력에는 피해를 입히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즉 메인 퀘스트는 게임의 부가적인 재미가 아닌 게임 자체의 재미라고 생각해도 좋은 것이다.
무한한 아이템을 이용한 캐릭터의 성장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의 성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이템이다. 그리고 이 아이템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아이템과 레어, 유니크 아이템으로 구분되어 노력만 하면 누구나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리펜트에서는 캐릭터의 모든 수치와 능력에 관계되는 아이템을 만들어 내었다. 그 수는 약 12만개. 물론 유한한 숫자라고 할 수 있지만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12만개라는 아이템은 무한에 가까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
리펜트는 요즘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는 종교의 대립을 소재로 하는 온라인게임이다. 고대 가상대륙인 아라비카 대륙에서 서로 대립되는 두개의 토속 종교세역인 밧셀과 쿰란 중 하나를 선택해 다양한 모험과 퀘스트를 경험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반대 종교의 세력을 약화시켜 종교의 통일을 이루는 내용으로 게임은 진행된다. 게임내에서 종교는 말그대로 하나의 신앙이라고 보는 것보다 하나의 문화로 보는 편이 이해하기 빠를 것이다. 두 종교 사람은 복장과 주거형태, 삶의 방식까지 다르다. 즉 추구하는 사상의 차이가 다르고 사상의 갈등으로 인한 전쟁이 리펜트를 이끌어 나가는 주된 스토리가 된다.
지역전쟁 시스템을 통한 땅따먹기
리펜트는 대륙을 33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각각 동시다발적으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물론 전쟁의 주체가 되는 것은 길드로 게이머가 느끼기에는 보통의 전투와 다를바 없는 양상을 가진다. 그러나 온라인게임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한 지역에서만 전투가 벌어지는 일은 없다. 결국 게이머가 속한 세력이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전체적인 세력 균형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물론 많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라고 볼수는 없다. 국경선이 길어지면 방어하기 힘들 듯 그만큼 방어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어느 한쪽이 절대적인 힘을 가지게 되는 일은 흔치 않게 되어 자연적인 세력의 균형이 맞추어진다. 물론 게임의 목적은 세력의 균형을 깨고 압도해나가는 것이다.
퀘스트가 메인이다
온라인게임에서 퀘스트라 하면 게임의 부가적인 즐거움을 위한 서비스 정도로 생각해왔다. 그러나 리펜트에서는 퀘스트가 게임의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로 분류할 수 있는데 메인 퀘스트의 성취도는 바로 상대세력에 변화를 주게 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곡창지대를 습격하는 퀘스트를 성공하게 되면 아군세력에는 이득을, 상대세력에는 피해를 입히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즉 메인 퀘스트는 게임의 부가적인 재미가 아닌 게임 자체의 재미라고 생각해도 좋은 것이다.
무한한 아이템을 이용한 캐릭터의 성장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의 성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이템이다. 그리고 이 아이템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아이템과 레어, 유니크 아이템으로 구분되어 노력만 하면 누구나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리펜트에서는 캐릭터의 모든 수치와 능력에 관계되는 아이템을 만들어 내었다. 그 수는 약 12만개. 물론 유한한 숫자라고 할 수 있지만 온라인게임의 특성상 12만개라는 아이템은 무한에 가까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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