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시스템을 갖춘 해양 MMORPG(코르다)
2004.01.27 14:40게임메카 박진호
현재 한창 1차 클로즈 베타테스터를 모집하고 있는 코르다는 길가메티아 대륙과 원죄병기 ‘애플’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투쟁과 대립을 소재로 하고 있는 해양 MMORPG로 유저는 게임에서 12가지로 나뉜 캐릭터를 통해 본격적인 해양 RPG를 체험해볼 수 있다.
코르다는 기존의 온라인게임이 가지고 있던 일반적인 요소들을 탈피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새로운 시스템들을 적용했다. 이번에는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 전에 공개된 코르다의 주요 게임 시스템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CORDA GAME SYSTEM
1.
다중함선 운용 시스템 (Multi-warship application system)
다중함선 운용 시스템은 게임 내에서 대륙을 이동하는 기본수단이 되는 함선의 운용을 한 명의 플레이어가 독점 운용하는 형태가 아닌 2∼14명의 유저가 각자 지정된 직위와 능력에 따라 공동운용하는 시스템이다.
일반 해군이 갖추고 있는 시스템처럼 선장의 명령에 따라 조타수가 키를 잡고, 항해사가 망루에서 바다를 관측을 하며, 함포수가 포격을 실시하는 등 개인이 아닌 단체에 의해 함선을 운용하고 전투가 수행되는 형태로 이 시스템은 유저간의 커뮤니티 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는 듯하다.
▲실력있는
포격수가 없다면 전투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CORDA GAME SYSTEM
2.
팩션 시스템 (Faction system)
코르다는 유저 플레이에 대한 자유도를 최대한 보장해주기 위해 팩션이란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종족, 국가 간의 대의(大義)와는 별개로 플레이어 개개인의 관계형성을 개별적으로 적용해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플레이어는 팩션 시스템을 통해 모든 대륙에서 악명 높은 해적이 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환영받는 무역가가 될 수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국가의 대의에 동조해 여러 가지 어려운 임무를 성공함으로써 왕국의 명망 높은 제독의 지위에도 올라설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지위와 입장을 선택하는 것이 강제적인 게임의 스토리 라인이 아닌 플레이어 자신이 된다는 것이다.
▲전투하기
싫다면 도서관에서 교양을 쌓아보는 것도 좋을 듯!
▲전투를 통해 제독이 되어보는 것도 좋겠다!
CORDA GAME SYSTEM
3.
해상전투 시스템과 무역 시스템
이 게임은 해양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육지를 걷기 보다는 배를 타고 바다를 가로지르는 경우 많게 되며 이동수단으로 함선을 이용하게 된다.
결국 전투는 육지에서 개인전 위주로 일어나기 보다는 함선들을 이용한 함선간의 대규모 함포전 및 접현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며 기존 RPG가 가지고 있는 전술과는 다른 새로운 해상전투를 기본으로 하는 색다른 전략과 전술이 등장할 것이다.
함선을 이용하는 해상RPG인 만큼 코르다는 각각의 해역과 항구 상호간의 무역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교역소를 통해 매매되는 무역품들은 품목의 수량과 종류, 거리와 시세, 희소성과 시간의 영향을 받아 매출, 입 가격이 변화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플레이어의 팩션수치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나타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전투를 중심으로 한 화폐획득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 플레이어 스스로 매, 출입 상품을 정하고 무역로를 개척하는 새로운 무역시스템을 맛보게 될 것이다.
▲함선간의 전투로 세력을 잡고 바다의 |
제왕이 되는 것이 이 게임의 목적?! |
CORDA GAME SYSTEM 4.
대규모 항구
점령전 시스템
코르다는 게임내에 등장하는 대륙 중에서 중립해역으로 분류된 항구는 플레이어 길드가 통치할 수 있다는 것과 이를 통해 적대국가 세력을 견제하고 게임전체의 세력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국가규모의 대함대가 벌이는 길드 간 전투에서 승리를 쟁취한 플레이어 그룹은 해당 항구를 점령해 대공(大公)의 지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지위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길드 구성원들의 협의에 따라 무역관세 면제 및 부가 그리고 항구출입, 정박료 부가 등 항구운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다.
CORDA GAME SYSTEM 5.
함대
단위 길드 시스템
제독의 지위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명성수치를 쌓은 플레이어는 직접 함대를 창설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이런 제독급의 플레이어에 의해 창설된 함대는 함선 단위로 다른 플레이어의 참여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함대를 전투선단과 무역선단 그룹으로 분류해 각각의 역할을 지정할 수 있다.
제독은 임의대로 각 선단의 함장을 임명 할 수 있으며 임명된 함장은 자신의 휘하에 배치된 선단을 운영해 함대운영자금을 조달하거나 전투에 참가해 함대의 명성을 높을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5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6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7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10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