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와 비교하지 말아라. 지금 검을 잡고 킨의 세계를 느껴라.(킨온라인)
2004.03.04 16:56게임메카 박진호
진시황제의 죽음 이후 혼란기의 중국을 배경으로 고대중국의 무림세계와 역사를 담고 있으며 만리장성, 진시황릉, 아방궁 등 실제 과거에 존재했던 100여개의 지역을 맵으로 표현해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킨온라인-검풍록(이하 킨)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마치 역사책을 보는 듯한 기분
이렇게 킨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은 실제 지역을 게임에 등장하는 맵으로 재구성한 이유도 있지만 그보다 킨은 2002년 발매되었던 ‘프린스 오브 친’의 온라인버전이라는 점과 게임인터페이스가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한번쯤 접해봤을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II와 비슷하다는 점 때문이다.
▲비슷한
것은 인정하고 넘어가야 한다
그럼 이번에는 지난 3월 2일 프리베타테스트를 마친 킨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몇 가지 게임 시스템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 베타테스트에 등장한 독수리 오형제
‘킨’의 베타테스트에는 총 5명의 캐릭터가 등장했다. 현재 플레이할 수 있는 5명의 영웅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천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스킬과 무기도 각각 다르다.
또 동등한 타입의 캐릭터라도 각자가 배워온 기술이 서로 다르고 할당받은 속성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속성이 다른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성격이 똑같은 마법사였다고 할지라도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전혀 다르게 변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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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사> 무사는 근접전 캐릭터로 공격과 방어의 밸런스가 뛰어나 안정적인 전투를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어느 정도 성장할 수 있다. 강인한 체력과 검술을 기본으로 한 근접전용 캐릭터로 무기는 도검, 장검, 손도끼, 방패 종류를 사용하며 다수의 갑옷을 소화할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강인한 육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근거리
전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킬을 ?사용해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회복 물약을 많이 소비하는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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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무사보다 더 강한 강력한 공격력과 높은 HP를 자랑하는 역사는 무사보다 스킬을 활용하는 범위가 넓은 근접용 캐릭터로 몬스터들을 소환해 다른 플레이어들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무난히 전투를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무사보다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꼭 소환 몬스터를 활용해 전투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역사는 긴도끼, 창, 전투용도끼, 손도끼, 짧은
몽둥이, 해머 등 비교적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주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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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사> 궁사는 어쌔신 계열의 클래스로 행동이 아주 빠르며 강력한 활을 사용해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특징이 있다. 또 시야가 매우 넓으며 덫을 이용한 은밀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종류의 지형과 환경에서 광범위한 공격을 감행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궁사는 방어력이 약한 대신 행동력이 빠르며
활을 이용한 이동공격이 뛰어나다. 주로 단도, ?활, 석궁 등을
사용해 원거리 공격을 하며 빠른 몸놀림을 이용한 정찰능력이 특성화
되어 있어 파티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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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킨에서 마법사는 공격의 주체가 되는 역할도 수행하지만 그보다 파티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파티원들의 HP를 회복시켜주는 회복스킬을 이용해 더욱 강력한 파티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 마법사는 오행속성중 금속공격이 강하고 범위스킬이 뛰어나 다수의 적들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으며 공간이동마법을 이용해 공격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주로 사용하는 장비는 긴 지팡이, 홀, 마법로브,
마법의 관 등이며 무기에 맞는 오행속성이 강화되면 마법 공격력에
영향이 미치게 되는 특징이 있다. |
<주술사> 모든 허브와 독에 대한 전문가인 주술사는 마법사와 궁사를 적절하게 배합해 놓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전투는 마법사와 같이 마법을 위주로 진행하지만 마법사가 사용할 수 없는 저주마법계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솔로잉이 가능한 클래스다. 주술사는 긴 지팡이, 마법의 막대, 마법로브, 마법의 관 등의 장비를 주로 사용하며 불 속성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불과 관련된 아이템을 제작, 사용하게 되면 장비의 성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2. 디아블로와 다르다.
서두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킨 온라인의 게임시스템은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II와 비교되고 있다. 결국 킨온라인은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린스 오브 친’의 영향력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 보이는 킨 온라인의 게임시스템은 디아블로 II가 가지고 있는 게임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하다. 하지만 킨온라인의 전반적인 게임시스템을 지배하고 있는 오행속성은 킨온라인만의 색다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속성만
잘 파악한다면 어려운 전투도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이번에는 이런 킨온라인의 오행속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킨온라인의 오행속성은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난 오행사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전반적인 게임시스템에 관여되고 있다. 특히 고레벨 몬스터와의 전투시에는 이 오행속성에 따라 공격이나 방어의 방법이 천양지차가 되기 때문에 고레벨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서는 오행속성에 대한 개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오행속성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적의 방어력에 영향을 끼치는 오행속성>
오행속성은 오행 공격력에 대항하는 방어력에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적의 오행속성에 따라 적절한 기술, 무기, 장비를 갖추고 있으면 적의 방어력을 낮춘 상태에서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어 효과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의 속성을 가진 적과 대면했을 때에는 불의 속성을 가진 기술이나 무기를 사용하게 되면 속성이 상쇄되어 공격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없지만 물의 속성에 강한 흙의 속성을 가진 무기를 사용한다면 공격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잘만
사용하면 마법스킬 한 방에 적을 모두 요단강으로 보낼 수 있다
<적의 공격력에 영향을 끼치는 오행속성>
오행속성은 적의 속성에 대한 공격력뿐만 아니라 자신의 방어력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끼친다. 플레이어가 적의 오행속성에 따라 해당속성을 감쇄할 수 있는 속성의 보호장비를 착용하게 되면 적의 공격에 대한 대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물의 속성을 가진 적이 특수공격을 해온다면 물의 속성에 취약한 캐릭터는 기본 대미지보다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되지만 하지만, 물의 속성을 방어할 수 있는 흙의 속성을 가진 방어장비를 착용한다면 최대한의 방어효과를 거둘 수 있다.
3. 알고나면 쉬운 오행속성
위에서 예시를 들며 간단하게 설명한 오행속성의 상호 촉진관계를 간단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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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램에서 보듯이 오행속성은 금속속성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추가속성이 생기게 된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물은 나무를, 나무는 불을, 불은 땅을, 땅은 금속을, 금속은 물을 촉진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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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다이어그램은 각 오행속성간의 상극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다이어그램에서 표시한 화살표 방향으로 속성공격을 하면 좀 더 쉽게 사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금속속성을 가진 몬스터를 사냥할 때는 불의 속성을 가진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하고 전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금속은 나무에게, 나무는 흙에게, 흙은 물에게, 물은 불에게, 불은 금속에게 일종의 천적과 같은 속성을 보인다. |
<적의 오행속성은 어떻게 알아냅니까?>
적의 오행속성을 알아내는 방법은 간단하다. 게임내 커서를 몬스터에게 가져다 놓으면 화면상단에 몬스터에 대한 기본 스테이터스와 함께 오행속성이 아이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일반 NPC의 경우에는 전투대상물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정보가
나타나지 않으니 전투상태를 구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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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속성이 가진 특수효과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오행속성을 이용해 공격을 하게 되면 각 공격마다 부여된 특수한 효과가 추가발동하게 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의 표와 같다.
오행속성 |
특수효과 |
상태 |
금속속성 |
적을 기절시켜 잠시동안 움직임을 봉인한다. |
캐릭터 위에 노란색 타원이 생긴다. |
나무속성 |
적을 독에 감염시킨다. |
캐릭터가 녹색으로 변한다. |
물 속성 |
적을 얼려 움직임을 둔화시킨다. |
캐릭터가 파란색으로 변한다. |
불 속성 |
적의 시야를 좁게해 공격력과 방어력을 |
캐릭터 위에 눈 아이콘이 생긴다. |
흙 속성 |
적을 석화시켜 움직임을 봉인한다. |
캐릭터가 회색으로 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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