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오늘부터 탈출의 스페셜리스트 EXIT(엑시트)
2005.12.20 19:00게임메카 최호경
제한시간 내 탈출하라!
‘EXIT’는 참신한 게임성과 멋진 그래픽으로 오리지널 타이틀이 부족한 PSP에 등장한 사고형 액션게임이다. 플레이어는 탈출 청부인 ‘미스터 이스케이프(Mr.ESC)’를 조작해 빌딩, 병원, 지하시설 등 여러 장소에서 화재, 지진 등 위기를 넘어 제한시간 내 스테이지를 탈출해야 한다.
▲동행자와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다양한 액션을 펼치며 사람을 구출하라
플레이어는 미스터 이스케이프를 조종해, 각 스테이지 마다 설정된 조건에 맞춰 위기상황을 극복하며 제한시간 내 탈출하는 것. 또 스테이지에는 남겨진 사람들이 존재해 플레이어는 그들과 함께 무사히 출구까지 도망치는 것이 EXIT의 목표다.
만약 시간오버, 높은 곳에서 추락, 불길이나 전기 등에 스치면 클리어조건에 만족하지 못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없다. 플레이어는 셀렉트 버튼을 누르며 맵과 클리어 조건을 확인하며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주인공은 걷기, 달리기, 점프하기 외에도 밑으로 내려가기, 바닥에 엎드림 등, 다양한 액션을 취할 수 있다. 스테이지에 설치된 수많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지를 이해하고 액션을 적절히 사용하는 통찰력과 판단력이 요구된다.
▲대쉬 후 전력으로 점프하자 |
상황에 맞는 판단과 적절한 아이템 사용
스테이지 내에는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한다. 단 아이템은 1회 사용하면 사라져 버리므로 언제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아이템은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이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불을 꺼 이동통로를 확보할 수 있는 ‘소화기’, 기둥이나 끊어진 길에 걸쳐 사용하는 ‘로프’와 ‘사다리’, 어두운 곳에서 주위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전등’ 잠긴 문을 열수 있는 ‘열쇠’ 등을 플레이어가 언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가 게임의 중요한 포인트다.
▲아이템을 사용하자 |
스테이지에 설치된 여러가지 장치
스테이지는 무너지는 바닥, 전기가 흐르는 바닥, 발을 잘못 디디면 행동불능이 되는 다양한 장치들이 배치돼 있다. 하지만 불을 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프링쿨러, 셔터를 열어 다른 길을 만드는 스위치 등, 탈출하기 위한 장치도 준비되어 있어 이것들을 잘 사용하는 것이 탈출의 지름길이다.
동행자는 강력한 아군
스테이지에 남겨진 사람들을 찾으면 그들은 주인공과 동행하며 스테이지를 탈출한다. 동행자는 단지 스테이지에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도구NPC가 아닌 탈출을 도와 주는 중요한 존재로 활동한다. 혼자서는 움직일 수 없는 장치도 동행자에게 지시를 내려 간단하게 돌파할 수 있다.
단 동행자도 주인공과 같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불길, 전기 같은 트랩에 걸리면 행동불능이 되니 주의. 만약 동행자가 행동불능이 되면, 경쟁상대인 ‘제트’(Jet)가 등장해 동행자를 빼앗아 공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동행자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 플레이어는 동행자의 안전을 생각하며 신중하게 스테이지를 탈출해야 한다.
또, 동행자는 젊은이, 성인, 아이 3종류 타입으로,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진다. 각각의 장점을 살려 적절한 지시를 내리는 것이, 완벽한 탈출의 지름길이다.
‘젊은이’는 주인공에 가까운 신체 능력을 가지고 있어 특별한 도움 없이도 동행한다. ‘성인’은 훌륭한 체격과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큰 상자도 혼자서 옮길 수 있다. 하지만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이 서툴러 도움이 필요하다. 또, 몸이 무거워 무너지는 바닥을 지나면 쉽게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어린이’는 몸이 작기 때문에, 어른이 통과할 수 없는 좁은 통로도 지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곳에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어른이 올려줘야 한다.
100개의 스테이지 다운로드로 추가 가능
EXIT는 총 100개의 스테이지가 준비돼 있다. 플레이어는 이 중 원하는 맵을 자유롭게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단, 일부는 특정의 조건을 클리어 해야 개방되는 스테이지도 존재한다.
많이 본 뉴스
- 1 페이커 “찝찝함 남은 우승… 내년엔 더 성장할 것“
- 2 [롤짤] 롤드컵 우승 '진짜 다해준' 페이커
- 3 몬헌 와일즈 베타, 우려했던 최적화 문제에 발목
- 4 이제 본섭은 어디? 소녀전선 중국 서비스 종료한다
- 5 예비군·현역 PTSD 오는 8출라이크, '당직근무' 공개
- 6 ‘스타듀 밸리’ 모바일 버전, 비밀리에 멀티 모드 추가
- 7 컴투스, 데스티니 차일드 기반 방치형 RPG 신작 낸다
- 8 닌텐도, 스위치 2에서 스위치 게임 하위호환 지원한다
- 9 [오늘의 스팀] 헬다이버즈 2 정상화 완료
- 10 굿즈 수집과 시연 다 잡는 지스타 2024 관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