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란티카 - 초급자 공략
2008.01.25 20:24게임메카 공략마스터
·1장 직업별 분석 ·2장 용병 조합 및 진형 ·3장 1~20레벨 가이드 ·4장 도시 및 제조 |
메인 캐릭터 선택
아틀란티카는 접근전용 직업인 검사, 창수, 바이킹(도끼) 와 원거리 형 캐릭터인 궁수, 총수, 포수(대포), 그리고 마법사 형의 무녀를 선택할 수 있다.
전략 RPG인 아틀란티카는 메인 캐릭터(주인공 캐릭터)의 선택이 게임의 진행에 가장 중요한요소가 된다.
아틀란티카를 즐기는 유저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실제로 모든 게임에서 자신의 캐릭터 선택은 언제나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어떤 직업이던 간에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각 캐릭터의 설명을 보고 자신의 성향에 따라 캐릭터를 선택해 보자.
■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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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어느 게임에서나 볼 수 있는 탱커형 캐릭터이다. 유일하게 방패를 착용할 수 있는 캐릭터이며 가장 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역할을 하는 직업으로 생존력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캐릭터이다. 공격과 방어 모두 적절하며 레벨 업도 빠른 편이라 전투 중에도 잔신경을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무난한 직업이다. 주인공 캐릭터와 용병 검사ㅅ의 능력 차이는 없는 편이다. 스킬 [화염의 검] 한 명의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검사의 화염의 검 |
장점 |
높은 체력과 물리 방어력을 가진 동시에 밀리 클래스에서 가장 높은 마법 방어력을 지니고 있으며 행동력도 높은 편이다. 한번에 단 한명에게만 공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일반 공격과 스킬 공격 모두 데미지가 뛰어나며 연속 공격 확률이 높아 실제 데미지는 더욱 높은 편이다. 검사가 사용하는 [화염의 검] 스킬은 특히 바이킹의 냉기 도끼 스킬과 함께 사용할 경우 상대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가할 수 있다. |
단점 |
전투 중에 끝까지 살아남아야 하는 것이 주 임무인 주인공 캐릭터인 만큼 검사의 뛰어난 생존 능력은 매우 매력적이다. 그러나 적의 공격에서 다른 직업을 보호해야 하는 검사의 특성상 언제나 가장 위험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몬스터의 일점사 공격이나 토너먼트에서의 플레이어 간 싸움에서 집중 공격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높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탱커의 사망률은 높아지기 때문에 무술 대회와 같은 대인전에서는 메인캐릭터인 검사를 후방에 배치하는 플레이어도 종종 있다. |
■ 바이킹(도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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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모든 캐릭터 중 가장 높은 체력을 지니고 있으며 방패를 착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상당히 높은 방어력을 지니고 있다. 메인 캐릭터로 선택할 경우 마법 방어도와 행동력이 상승한다. 행동력이 낮다는 단점만 제외하면 메인 캐릭터로서 손색이 없는 캐릭터이다. 스킬 [냉기 도끼] 적을 마비시켜 모든 행동을 못하게 만들 수 있다. ?20레벨 이후에는 가로 3명을 얼리는 것이 가능하며 냉기 도끼 스킬이 유지되는 동안 매 턴마다 적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
장점 |
뛰어난 공격력과 동시에 생존 능력 또한 높은 캐릭터로 각광받고 있는 직업이다. 한 열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으며 특히 바이킹의 마비 계열의 [냉기 도끼]는 사냥에서나 플레이어간의 전투에서나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방어력과 체력이 높아 탱커로서도 손색이 없는 캐릭터이다. |
단점 |
능력으로 봤을 때 매우 매력적인 캐릭터인 반면 행동력이 낮다는 치명적인 결점이 있다. 바이킹 용병의 경우 메인 캐릭터보다 행동력이 낮으며 마법 방어력이 매우 낮아 마법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냉기 속성의 캐릭터이므로 검사의 화염의 검 스킬에 약한 면모를 보인다. 또한 열 중앙에 있는 적을 공격하지 않으면 한 열의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일반 공격으로 공중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없다. |
■ 창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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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창을 이용하는 근접 캐릭터로 무난한 방어력과 체력, 회피 능력을 갖추고 있다. 생각보다 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전방에 위치 시키기 보다는 안전한 후방에서 데미지 딜러로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전략적으로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클래스이며 후반으로 갈수록 좋아지는 대기만성형 캐릭터이지만 마법 방어력이 취약하고 스킬 위주의 공격으로 언제나 MP 관리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이다. 스킬 [전격의 창] 대상의 뒷 열 있는 적에게 까지 타격을 입히며 행동력을 깎아 다음 턴에 상대방이 행동할 수 없도록 만들 수 있다. 데미지 또한 상당히 높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자주 사용하게 된다. |
장점 |
연타 확률이 높은 직업으로 상대에게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또한 [전격의 창] 은 상대방의 행동력을 깎아 행동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80렙이 되면 조자룡으로 전직할 수 있으며 그 때부턴 모든 공격이 3열의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
단점 |
상당히 쓸만한 캐릭터이지만 같은 류의 총수와 비교했을 때 딱히 장점을 말하기 힘든 직업이다. [전격의 창] 은 대단히 유용한 스킬이지만 주 화력이 되야 하는 창수가 일반 공격으로 공중의 적을 공격할 수 없어 사냥에서 불리한 점이 많다. (물론 스킬로는 공격이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공중 공격이 가능하며 초반부터 3열의 적을 공격 가능한 총수와 비교했을 때 부족한 감이 있는 캐릭터이다. |
■ 궁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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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활을 사용하는 스나이퍼 스타일의 직업이다. 화살을 별도로 구입하거나 제작하여 데미지를 높힐 수 있으며 방어력과 체력이 낮은 반면 회피 능력이 높은 캐릭터이다. 메인 캐릭터의 경우 체력이 높아지며 기본적으로 마법 방어도가 높은 편이다. 급사율이 대단히 높은 캐릭터이며 사냥 시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이므로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다. 스킬 [침묵의 저주] 대상에게 턴마다 데미지를 입히며 마법이나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다. 20렙 이후부터는 한 열의 대상에게 적용된다. 공중의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용병 상인에게 구입이 가능하다. |
장점 |
한 명의 대상에게만 공격할 수 있지만 화면 내의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사냥에서보다 플레이어간의 전투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대인전에 특화된 직업으로 안전한 위치의 상대의 주요 캐릭터(무녀, 승려, 메인 캐릭터 등)를 다수의 궁수로 일점사하여 단 한턴에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하다. 일반 공격으로 공중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단점 |
공격력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사냥에선 효율적이지 못한 편이다. ?[침묵] 스킬의 경우 효과적인 스킬이긴 하나 필수적인 스킬은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방어력과 체력이 낮아 상대의 집중 공격에 급사할 확률이 높으며 한명의 궁수로는 능력을 발휘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대게 대인전 위주의 궁수 플레이어들은 적어도 자신을 포함한 3명 이상의 궁수를 진형에 넣는다. |
■ 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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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총을 사용하는 원거리 형 직업으로 방어력은 높지 않은 편이나 궁수에 비해 높은 체력을 지니고 있어 생존 능력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메인 캐릭터의 경우 용병에 비해 체력이 높다. 딜러로서 모든 장점을 지니고 있고 사냥과 대인전 모두에서 뛰어난 직업으로 추천 클래스 중 하나. 총탄을 구입하거나 제조하여 데미지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스킬 [난사] 앞열의 대상부터 후방까지 3열의 적에게 비교적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총수는 연사율이 높아 스킬 데미지보다 일반 공격이 데미지가 더 높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무녀의 [흉포한 의지] 스킬과 상성이 좋은 캐릭터로 대인전에서는 흉포한 의지로 추가타 확률을 높여 다수의 상대를 스턴 상태로 만드는 전략을 주로 이용한다. |
장점 |
바이킹이 한 열의 적을 모두 공격한다면 총수는 대상의 뒷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공격을 가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데미지 또한 높은 편이며 궁수와 같이 민첩이 높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치명타 확률이 높다. 무녀의 [흉포한 의지] 스킬과 상성이 잘맞는 직업으로 특히 대인전에서 흉포한 의지 스킬을받은 상태로 공격할 경우 3줄 전원을 기절 상태로 몰아넣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일반 공격으로 공중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
단점 |
생존력이 높다고는 하지만 방어력이 낮은 캐릭터이기 때문에 언제나 후방에 위치해 있어야 하며 명중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은 편이다. 총수의 [난사] 스킬이 일반 공격과 비교할 때 데미지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된다. 또한 한명의 총수로는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의 열을 모두 총수로 배치시킨 후 무녀의 [흉포한 의지] 스킬로 총수를 강화해야 제대로 된 위력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다. |
■ 포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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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대포를 사용하여 공격한 대상의 열십자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무시무시한 광역 공격을 하는 직업이다. 포탄을 제조하거나 구입하여 데미지를 높일 수 있으며 메인 캐릭터는 용병에 비해 체력과 행동력이 높다. 포수의 주 능력은 광역 공격으로 다수의 적을 기절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전략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클래스이지만 데미지와 행동력이 낮은 캐릭터로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에게는 권하고 싶지 않다. 스킬 [통찰의 시야] 대상의 열십자 위치의 대상들에게 지속 데미지를 입히며 남아있는 체력을 보여준다. 체력확인 주술서가 필요가 없다. |
장점 |
가장 넓은 광역 공격이 가능한데다 어느 곳이던 공격이 가능하다. 주문서가 없어도 상대의 체력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캐릭터이다. 또한 체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 탱커의 역할도 가능하다. PVP에서는 넓은 범위내의 적에게 스턴을 거는 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단점 |
행동력이 매우 낮은 편이며 광역 공격이 가능한 대신 데미지가 낮아 레벨 업이 상당히 더딘 편이다. 포탄을 이용해 데미지를 높일 수 있으나 고가이므로 포수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재력이 필요하다. |
■ 무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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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마법을 사용하는 직업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메인 캐릭터로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는 무녀밖에 없다. 자신과 다른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직업이지만 체력 뿐만 아니라 방어력 또한 낮기 때문에 후방에 배치해야 한다. 메인 캐릭터로 선택할 경우 체력이 증가하지만 다수의 궁수를 보유한 플레이어와의 전투에서 집중 사격에 의해 급사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대인전을 즐기는 유저라면 권하고 싶지 않은 직업이다. 스킬 [생명의 축복] 대상을 치유한다. 20레벨이 되어 전직하면 가로 3명을 회복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 아군을 회복할 때 경험치도 획득할 수 있다. [흉포한 의지] 가로 3명의 행동력과 연사력을 높여주는 대신 컨트롤이 불가능하게 된다. 연사할 경우 상대를 기절시킬 수 있게 되므로 유용하다. 생명의 축복과 함께 가장 즐겨 쓰게 되는 스킬. [어둠의 기운] 가로 3명에게 일정 시간 동안 매 턴마다 데미지를 입힌다. 무녀가 두 명 이상일 경우 많이 사용된다. [숭고한 희생] 자신을 희생하여 아군을 치유하는 스킬. 메인 캐릭터라면 절대 사용해선 안되는 스킬. |
장점 |
메인 캐릭터가 무녀가 아닌 한 필수로 고용해야 하는 용병이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흉포한 의지를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아군의 공격력을 200% 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 |
단점 |
체력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의 일점사 공격에 급사할 확률이 높은 편이다. |
그 외 용병으로 고용할 수 있는 직업
이외에도 다양한 용병이 있지만 30레벨 전후까지 고용할 수 있는 용병만 설명하도록 하겠다.
■ 승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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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주인공 캐릭터를 보조하는데 특화된 직업으로 메인 캐릭터가 탱커이거나 체력이 낮아 급사율이 높은 직업일 경우 필히 고용해야 하는 용병이다. 메인 캐릭터로는 선택할 수 없으며 25레벨 정도에 퀘스트를 통해 고용할 수 있다. 스킬 [보호의 기운] 메인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키고 매 턴마다 소량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오오라와 같이 계속 유지되는 스킬이므로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승려의 MP가 감소한다. 일종의 패시브 기술이다. 방어력이 증가하며 매턴 체력이 회복된다. [신성의 가호] 가로 총 3명을 스킬이나 마법으로부터 보호한다. 이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적과 아군의 모든 스킬과 마법은 대상에게 사용되지 않으며 대상의 체력이 매 턴마다 소량 회복된다. 승려 최고의 스킬. 모든 마법, 스킬공격에 무적 상태가 된다. [각성] 기절해있는 아군을 깨운다. |
장점 |
승려가 있는 동안 메인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이 크게 상승되므로 급사율을 낮출 수 있으며 [신성의 가호] 스킬을 사용할 경우 모든 스킬과 마법을 무효화 시킬 수 있고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스킬과 마법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검사나 궁수, 무녀가 메인 캐릭터인 경우 사망률을 현저하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고용하는 직업이다. 특히 보스전이나 대인전에서 빛을 발하는 직업으로 2명 이상의 승려를 고용하여 메인 캐릭터의 생존능력을 극대화하는 플레이어도 더러 있다. |
단점 |
보호의 기운이 자동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매 턴마다 MP가 소모된다. 승려의 MP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줘야 효과가 유지되며 공격력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통상적인 사냥에서는 ‘꿔다놓은 보리자루’ 신세나 다름이 없다. 또한 무녀만큼이나 체력이 낮기 때문에 급사율이 높은 편이다. |
·1장 직업별 분석 ·2장 용병 조합 및 진형 ·3장 1~20레벨 가이드 ·4장 도시 및 제조 |
용병의 클래스
아틀란티카에는 위에서 설명한 용병 외에도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 각각 D 클래스와 C 클래스로 나뉘게 되는데 D 클래스는 30레벨 전후로 고용이 가능한 용병이며 대부분은 플레이어가 메인 캐릭터로 선택할 수 있는 용병이다.
C클래스는 야수사와 공주 각각의 전용 퀘스트를 통해 용병이 고용할 수 있으나 최소한 45 이상의 레벨에 전용 퀘스트를 통해 고용이 가능한 용병이므로 일단 제외하겠다.
용병의 조합
레벨 업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무술 대회를 위한 극단적인 조합은 제외한다.
튜토리얼에서 고용 가능한 3명의 용병과 20레벨 전후까지 고용하는 용병들은 게임의 후반까지 같이 고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용병을 구하는 것이 게임을 안정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설령 용병 조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용병을 해고하는 것은 금물이다. 필자 또한 필요 없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궁수 용병을 해고했다가 무술 대회에 참가한 이후로 땅을 치고 후회하는 중이다. ㅡㅜ
차라리 용병 보관함에 넣고 창고 캐릭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1열: 탱커
전방 앞열의 탱커 3명을 어떤 직업으로 할 것인가가 이후 게임의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대게는 한명의 검사와 바이킹을 전열에 세우는 스타일로 최대한의 화력을 낼 수 있는 조합을 선호하고 있으나 초보자라면 두명 이상의 검사 조합으로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한 형태를 권한다.
2열: 화력 조합
강력한 화력을 구사하는 창사나 총수의 조합을 2열에 배치시켜 무녀의 흉포한 의지를 한번에 모두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한다. 창사는 스킬 위주의 화력을 구사해야 하므로 MP 관리등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데미지가 높고 공중 공격이 가능한 총수를 주 화력으로 권장한다.
3열: 보조 캐릭터 조합
체력이 약한 무녀나 승려, 그리고 메인 캐릭터 등을 위치시킨다.
캐릭터와 용병의 진형
진형은 3X3 의 형태로 배치가 가능하다. 10 단위로 레벨이 올라가면서 용병을 추가할 수 있다. 20레벨부터 최대 5명의 용병을 고용할 수 있으며 메인 캐릭터까지 6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본 공략에서는 20레벨을 기준으로 6명의 용병으로 진형을 설명하겠다.
1. 검사
사냥 위주의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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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명의 검사를 배치하여 전열의 탱킹 능력을 강화한 형태로 마법 방어력이 약한 바이킹을 후열에 위치시켰다. 화력 캐릭터(총수 혹은 창사 등)을 2열에 배치하여 무녀의 흉포한 의지를 통한 데미지를 극대화 시킨 사냥에 안정적인 진형이다.
설령 전열의 검사 용병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바이킹을 이동시켜 임시적으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30레벨 이후에 새로운 용병을 화력 캐릭터나 승려와 같은 보조 캐릭터로 고용한 뒤 바이킹을 전열로 내세울 수 있기 때문에 30레벨 이후를 생각할 때도 상당히 유용한 진형이 될 것이다.
사냥+무술대회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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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이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며 20레벨 이후 승려를 고용하여 메인 캐릭터의 생존율을 높인 형태이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진형이며 토너먼트나 리그전, 수련장에서도 안정적인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 바이킹
사냥 위주의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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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검사와 동일한 형태로 메인 캐릭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동시에 검사 용병의 상황 시에 메인 캐릭터를 탱커로 이동시킬 수 있는 진형이다.
사냥 위주의 진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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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레벨에 퀘스트를 통해 고용이 가능한 바이킹 용병을 탱커로 전열에 두는 형태로 [냉기 도끼] 스킬을 최대한 이용한 스턴 공격을 극대화 시킨 조합이다. 무술 대회나 수련장에서도 진가를 발휘하지만 승려가 없기 때문에 스킬이나 마법 공격에 취약한 면모를 보인다.
30레벨 이후 승려를 고용하면 PVP 에서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사냥+무술대회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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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와 동일한 형태로 메인 캐릭터의 생존 능력을 승려를 통해 극대화 시킨 방법이다.
그러나 메인 캐릭터가 사망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관리가 필요하다.
3. 창사
사냥 위주의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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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형태로 화력 캐릭터인 메인 캐릭터를 화력 캐릭터와 함께 배치한다.
사냥 위주의 진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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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를 고용하여 메인 캐릭터를 생존력을 높이거나 아니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위치에 있는 메인 캐릭터를 무녀만을 이용하여 생존 능력을 관리하고 화력 캐릭터를 추가하여 강력한 화력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진형이다.
메인 캐릭터가 전방에 있지 않기 때문에 사망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므로 화력 캐릭터를 고용하고 2열에 배치한 후 메인 캐릭터를 3열에 배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화력 조합을 총수로 하여 무녀의 [흉포한 의지] 스킬을 사용할 경우 PVP 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조합이다. 그러나 무녀 혼자서 모든 용병의 체력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고 궁수 조합에 메인 캐릭터가 급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사냥+무술대회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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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인 조합으로 화력과 메인 캐릭터의 생존능력을 적당히 조절한 타입이다. 이 때의 화력 캐릭터는 창사로 배치하여 스킬 위주의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PVP에서도 상대 진영에 승려가 없다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상대 진영의 승려가 [신성의 가호]를 1열에 걸어줄 경우 무녀의 [흉포한 의지]를 이용하여 스턴을 노려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3열을 공격할 수 있는 총수에 비해 위력이 부족한 편이다.
4.궁수
사냥 위주의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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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형태의 진형이지만 원거리 형의 몬스터나 마법을 사용하는 몬스터에게 메인 캐릭터가 급사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사냥 위주의 진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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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를 고용하여 메인 캐릭터를 생존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화력은 약한 편이지만 생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사냥+무술대회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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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 이상의 궁수로 PVP 에서 한명의 적에게 강력한 타격을 입힐 수 있는 조합이다.
상대 진영의 보조 캐릭터들을 [침묵의 저주] 스킬로 마법을 쓰지 못하게 한 뒤 무녀나 승려부터 쓰러뜨리는 전술을 사용한다.
PVP에선 괜찮은 조합이지만 사냥은 정말 힘들다.
5. 총수
사냥 위주의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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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형태로 화력 캐릭터는 메인 캐릭터와 같은 총수로 선택하길 권한다. 인기있는 진형 중 하나로 안정적이면서 [흉포한 의지] 스킬을 이용한 강력한 화력을 자랑한다.
사냥+무술대회 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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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캐릭터를 생존 능력을 고려한 형태로 가장 무난한 진형이기도 하다. 무녀의 [흉포한 의지]와 가장 상성이 좋은 총수의 능력은 엄청난 화력을 발휘한다.
6. 포수
사냥 위주의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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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수 또한 무녀의 [흉포한 의지] 스킬과 상성이 좋은 편으로 광역 범위에 있는 적을 스턴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체력이 좋기 때문에 굳이 무녀를 배치하지 않아도 생존 능력이 높아 많이 쓰는 안정적인 사냥 형태이다.
사냥 위주의 진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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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특이한 형태로 체력이 높은 메인 캐릭터의 장비 인첸을 강화 한 후 탱커로서 활용하는 타입이다. 높은 화력과 [통찰의 시야] 스킬의 활용으로 다양한 전술을 펼칠 수 있는 타입이지만 탱킹 능력의 부족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게임의 진행이 힘들어 지기도 한다.
사냥+무술대회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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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안배한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진형이기도 하다.
사냥+무술대회 진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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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독특한 형태로 무녀의 [어둠의 기운] 스킬과 포수의 [통찰의 시야]를 이용한 도트 스킬과 무녀의 [흉포한 의지]를 이용한 스턴 위주의 전술을 구사한다. 후방의 보조 직업에게 강한 부담감을 안겨줄 수 있는 진형이다.
·1장 직업별 분석 ·2장 용병 조합 및 진형 ·3장 1~20레벨 가이드 ·4장 도시 및 제조 |
튜토리얼
캐릭터를 선택한 후 게임이 시작되면 튜토리얼 모드부터 진행하게 된다. 게임에 대한 명령어나 스킬 사용법 등 다양한 부분을 설명하는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서 보기 바란다.
튜토리얼이 시작하면 볼 수 있는 NPC 레아는 첫 번째 퀘스트로 용병 2명 고용하고 돌아오라고 한다.
레아의 첫번 째 퀘스트. 원하는 용병 2명을 용병 관리자에게서 고용하라고 한다.
용병 관리자가 찾기 어려우면 좌측 상단에 보이는 ‘자동 이동’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이동하게 된다. 자동 이동은 퀘스트 진행 시에나 NPC, 마을, 사냥터로 이동할 때 편리하게 사용되므로 기억해 두자.
용병 관리자. 레아가 있는 위치에서 오른 쪽에 있다.
괜히 아무 용병이나 선택했다가 나중에 용병을 다시 고용하려면 1레벨부터 다시 키워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선택할 때 주의해서 고르는 것이 좋다.
용병을 고용한다. 가급적이면 여기서 나중까지 함께할 탱커를 고용하는 것이 좋다.?첫 용병 두 명은 메인 캐릭터가 탱커가 아닌 이상 2명 정도 고용해 주는 것이 좋다. 탱커가 레벨이 낮으면 후반으로 갈수록 게임 진행이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용병을 고용하면 좌측 상단의 내정보를 클릭한 후 진형 변경을 선택하여 캐릭터 배치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진형을 변경해 보자. 용병을 고용한 후 다시 레아에게 돌아가면 자신의 두 번째 자매인 엘리시안을 만나라고 한다.
자동 이용을 사용하면 굳이 위치를 찾지 않아도 알아서 이동한다. 엘리시아는 전투에 대한 튜토리얼을 진행하며 주변에 있는 라베일을 처치하라고 한다.
라베일은 바로 주변에 잔뜩 있다. 몬스터를 마우스 왼 클릭하여 이동하면 전투 모드로 변경된다. 라베일은 공격을 하지 않는 몬스터이므로 튜토리얼 설명을 보면서 전투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마지막 세 번째 자매인 리리스를 만나면 용병을 한 명 고용할 수 있다.
퀘스트가 모두 종료되면 정령의 숲으로 이동시켜 주는데 한양, 부산, 사포로, 하얼빈 네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어느 곳으로 이동하던지 게임 진행에 문제가 없으므로 마음에 드는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어느 곳으로 갈지 선택한다. 어딜 가더라도 별 문제는 없다.
사냥터 정보
20레벨까지 퀘스트를 따라 이동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음 사냥터로 이동할 수 있다. 다음은 레벨에 따른 주요 사냥터를 정리한 것이다.
■ 정령의 숲
추천 |
위치 |
몬스터 레벨 |
등장 몬스터 |
1 ~ 14 |
평양 동쪽 |
1 |
천공의 정령 |
2 |
천공의 마령 |
||
5 |
지옥의 마병 |
||
6 |
지옥의 마신병 |
||
7 |
타락한 일각수 |
||
8 |
오염된 일각수 |
||
9 |
나무의 악령 |
||
11 |
나무의 마령 |
첫 사냥터인만큼 몬스터들의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냥이 가능하다. 단, 오염된 일각수의 경우 전기 방전 마법으로 하나의 대상에 300 이상의 피해를 입히므로 주의해야 한다.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중간보스인 변이된 나무정령과 정령의 숲의 보스인 페리와 전투하게 된다. 변이된 나무정령은 10레벨 이상이라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 중간 보스인 변이된 나무정령. 어렵지 않게 쓰러뜨릴 수 있다.
보스인 페리는 전체 마법 공격을 사용하므로 퀘스트로 받은 침묵의 주술서와 니케의 주술서 등 주술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정령의 숲의 보스 페릴. 거의 쓰러뜨렸다고 생각한 순간..
▲ 전체 마법에 의해 우수수 쓰러지는 용병들. ㅜ_ㅜ
■ 황하 옛터
추천 레벨 |
위치 |
던전 내부 |
몬스터 |
등장 몬스터 |
15~18 |
베이징 |
요순 신전 |
13 |
천형 무사 |
14 |
천형 전사 |
|||
15 |
천형 투사 |
|||
18~20 |
팔괘의 방 |
16 |
마고의 단궁사 |
|
17 |
마고의 궁사 |
|||
18 |
마고의 장궁사 |
|||
팔괘의 그림자 |
18 |
천형 그림자 전사 |
||
21 |
마고의 그림자 사수 |
황하 옛터부터 던전이 등장하게 된다. 요순 신전과 별관은 일반적인 전사형 몬스터가 등장하므로 탱커를 앞세우면 무난하게 진행이 가능하지만 팔괘의 방은 모든 몬스터가 원거리 형으로 체력이 낮은 용병들의 급사율이 높으므로 용병들의 방어구를 최대한 인첸트 한 후 진입하는 것이 좋다.
팔괘의 그림자는 황하 옛터 내의 파티형 던전 지역으로 이동 중에 갑작스럽게 전투 모드로 변경된다. 마고의 그림자 사수를 제외하면 부담스러운 몬스터는 아니지만 몬스터들이 계속 난입해 들어오기 때문에 인해전술로 인한 전멸이 자주 발생한다.
가급적이면 주변의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고 사냥을 하길 권한다. 중간보스는 그림자의 마녀로 레벨은 높은 편이지만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다.
보스인 서역 무녀는 주변의 몬스터들에게 광역 힐을 사용하는 몬스터로 보스의 힐을 차단하지 못하면 클리어하기 어렵다. 반대로 힐만 차단한다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으므로 스턴이나 침묵 계열의 스킬, 주술서 등을 이용하여 공략하는 것이 좋다.
■ 용궁
추천 레벨 |
위치 |
던전 내부 |
몬스터 |
등장 몬스터 |
20 |
상하이 |
해저 광장 |
16 |
수룡마 |
20 ~ 22 |
용궁 정문 |
20 |
용궁 문지기 |
|
22 |
곽개병 |
|||
23 |
곽개사 |
|||
27 |
용궁 근위장 |
|||
22이상 |
용국내부 |
23 |
용궁 검희 |
|
24 |
용궁 선희 |
|||
25 |
작은 청룡 |
|||
26 |
청룡 |
|||
27 |
용왕친위대 |
용궁 정문 까지는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용궁 내부부터 난이도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여기서는 2차 제조부터 필수로 들어가는 재료인 진주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레벨이 높아지더라도 종종 오게 되는 지역이다.
용궁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물속성의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물 속성을 지닌 바이킹은 마법 데미지에 절반만을 입게 된다. 바이킹을 전열에 내세우면 마법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으므로 참고하길 바란다.
보스는 용왕이 등장하는데 정령의 숲의 보스는 페리와 같이 전체 공격마법을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침묵의 주술서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 할 수 있다.
·1장 직업별 분석 ·2장 용병 조합 및 진형 ·3장 1~20레벨 가이드 ·4장 도시 및 제조 |
도시의 역할
도시는 대단히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다. 도시 안에 들어가기만 하면 시장, 병원 등을 바로 우측의 마을 메뉴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각의 도시는 길드가 점령할 수 있으며 점령을 통해 도시에서 이용하는 모든 부분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가능하다. 길드에 점령당해 있는 도시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시에는 세금이 부과된다. 만약 세금이 과도하게 부과되어 있는 도시라면 여행자 관리소에서 다른 도시로 이동하여 볼일을 보는 것이 상책이다.
▲ 도시의 모습. 단순한 모습이지만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시장
유저들이 올려놓은 장비들을 구입할 수 있으며 자신의 물건을 다른 유저에게 판매할 수 있다. 물건을 구입하거나 판매할 때는 반드시 시세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병원
사망한 용병을 부활시키거나 치료하며 회복제나 해독제, 부활약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 20레벨 중반까지는 부활약과 회복제가 부족하지 않으므로 병원을 이용할 일이 없겠지만 이후부터는 중급 부활약을 구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부활약과 체력 회복제, 마력 회복제를 판매하고 있지만 가격은 비싼 편.
여행자 관리소
마을에서 마을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소정의 이용료(?)가 들어가지만 비싼 편은 아니다. 단, 기본 마을을 제외하고 한번은 가본 마을이 아니면 이동할 수 없다.
길드 관리소
길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길드를 창단하거나 길드장이 길드를 관리할 때 사용되며 길드를 유지하기 위한 길드 유지비를 납부할 수 있다.
은행
돈을 입금 하거나 출금할 수 있다. 메인 캐릭터가 전투 중 사망하거나 퇴각할 시에 지니고 있던 돈의 일부를 잃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돈은 은행에 입금 시켜두는 것이 좋다.
아틀란티카의 제조는 전투를 해야 제조량이 올라가는 특이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번에 하나의 제조만 할 수 있으며 매 전투마다 제조율이 상승하게 된다. 제조율이 100%가 되면 제조가 완료되며 제조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제조의 종류
제조는 여행자 제조 NPC와 고정된 위치에서 제조를 가르쳐주는 NPC가 있다.
고정된 위치에서 제조를 가르쳐주는 NPC의 경우 10레벨 까지의 제조 기술을 전수해주며 이동하는 NPC의 경우 계속적으로 제조를 가르쳐 준다.
각각의 제조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경험치가 상승하며 레벨 업이 가능한 경험치가 되면 제조 NPC나 장인 플레이어에게 전수 받아 제조 레벨을 상승 시킬 수 있다. 일정 레벨까지 상승하게 되면 다음 단계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검 제조 |
도끼 제조 |
창 제조 |
활 제조 |
총 제조 |
대포 제조 |
투구 제조 |
갑옷 제조 |
바지 제조 |
신발 제조 |
장갑 제조 |
반지 제조 |
총탄 제조 |
화살 제조 |
포탄 제조 |
음식 제조 |
약 제조 |
반지 제조 |
건물 제조 |
- |
건물 제조 기술은 도시를 장악한 길드에 가입하지 않는 이상 쓸모가 없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추천 제조 기술
제조 기술은 고레벨이 될수록 재료의 구입 등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된다. 최소한 흑자가 될 수 있는 제조 기술이면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검, 방패 제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탱커 캐릭터를 고용하거나 메인 캐릭터를 쓰고 있기 때문에 검이나 방패의 수요가 많은 편이다. 또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므로 적당히 인첸하여 판매할 경우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다.
■ 총, 창 제조
총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력 캐릭터로 장비 또한 수요가 많다. 창의 경우도 수요가 많은 편이나 총수보다는 적은 편이므로 창 제조보다는 총 제조를 하는 것을 권한다.
■ 약 제조
약 제조는 필수 제조 기술 중 하나이다. 30레벨 전까진 몬스터에게서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자급자족할 수 있지만 30레벨 이상이 되면 부활약과 회복제가 부족해지기 시작하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 방어구 제조
갑옷이나 바지 제조 외에는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편이다. 방어구 제조를 하고 싶다면 갑옷이나 바지 제조를 권한다.
■ 화살, 포탄, 총탄 제조
이 세가지 제조 기술은 재료 자체가 시장에서 고정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제조를 할 때마다 거의 고정적인 돈을 소모하게 된다.
이익을 위해 투자하기에 좋은 제조 기술은 아니지만 메인 캐릭터라 포병이나 궁수, 총수라면 올려두는 것도 좋다.
제조 팁
NPC 에게서 제조 기술을 배우지 말 것. 제조 기술을 NPC에게 배울 경우 많은 돈이 들며 레벨을 상승 시킬 때마다 상당한 돈을 요구하므로 처음 배울 때를 제외하면 NPC에게 배우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퀘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제조 기술이 대부분이므로 굳이 초반부터 배울 필요가 없으므로 꼭 필요한 제조 기술이 아니라면 천천히 배우길 권한다.
게임 상단 메뉴의 커뮤니티에서 장인을 검색하면 해당 제조 기술을 전수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의 목록이 나오게 된다.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귓말을 보내면 해당 기술을 전수해 줄 것이다. 전수해 주는 플레이어 또한 전수하는 것 만으로도 기술의 경험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귓말을 보내면 된다.
※ 하나의 제조 기술만 올릴 것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쉽게 구할 수 없는 재료가 나오게 되므로 시장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재료를 구입하게 된다. 이 때부터 제조 시에 상당한 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제조 기술을 익힌다면 언제나 재정난에 시달리게 되므로 신중하게 하나만 선택하도록 하자.
단, 약 제조 기술은 특별히 시장에서 재료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 쉽게 올릴 수 있으므로 자급자족을 위해 올려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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