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바이 온라인 2차 CBT, 밥 잘 먹고 튼튼해지면 레벨 업!
2010.12.08 18:21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팔콤의 액션 RPG '쯔바이' 를 기반으로 개발된 '쯔바이 온라인' 이 이전 테스트로부터 정확히 1년 만인 오는 17일, 두 번째 CBT를 실시한다. 위메이드가 서비스하고 네온소프트가 개발한 '쯔바이 온라인' 은 원작의 탄탄한 게임성은 유지한 채 온라인 게임 특유의 매력이 더해진 게임이다. 거기에, 동화적 느낌을 주는 파스텔톤 그래픽과 아름답고 서정적인 오케스트라 BGM 등은 자극적인 게임에 지친 유저들의 감성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마인이 되어버린 친구를 구하기 위한 모험을 그린 캐주얼 RPG, '쯔바이 온라인' 을 살펴보자.
원작 세계관 속에서 마인이 된 친구를 찾아 떠나자
'쯔바이 온라인' 을 처음 시작하면 게임의 배경 시나리오를 보여주는 컷신 이벤트가 진행되고, 프롤로그를 통해 조작과 공격, 음식섭취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튜토리얼을 마치면 컷신과는 조금 다른 '쯔바이 온라인' 특유의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애니메이션의 내용은 주인공의 친구 '크루노' 가 어둠의 신의 기운을 받아 갑작스럽게 마인으로 변해버리고, 주인공은 친구를 놓치고 어떤 마을에 불시착하게 된다. 이 마을의 이름은 '푸크 마을' 로, 원작의 주인공 '포크루' 와 '피피로' 가 살던 마을이다. 원작 '쯔바이' 의 팬이라면 반가운 느낌을 받을 것이다.
▲
원작의 세계관과 전체적 스토리를 파악하는 컷신
▲
튜토리얼을 통해 먼저 게임 감각을 익히고
▲
주인공의 스토리를 감상하자
▲
곰아 그 도끼로 나무를 베어라
이 개그를 이해했다면 당신은 센스쟁이
주인공은 '푸크 마을' 에서 마인이 된 친구 '크루노' 를 찾는 모험을 시작하고,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된다. '푸크 마을' 에서는 '크루노' 가 마인으로 변해버린 사건에 대한 자초지종을 들을 수 있으며, 바닥에 표시되는 네이게이션 이펙트를 따라 손쉽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퀘스트를 수행하면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탈것(말)과 기본 전투장비 등 본격적인 모험을 위한 채비를 갖출 수 있다.
밥 먹으면 레벨 업! 독특한 성장 시스템
'쯔바이 온라인' 의 직업은 파이터, 아처, 메이지, 로그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정 레벨에 다다르면 상위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다. 전직은 2차, 3차까지 가능하지만, 이번 CBT에서는 1차 전직까지만 구현된다. 전형적인 전사 캐릭터 파이터는 소드맨으로 전직이 가능하며, 높은 방어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몬스터와 육탄전을 벌이며 최전방을 누비고 다니는 캐릭터이다. 활을 통한 긴 사정거리를 자랑하는 아처는 이후 스카우트로 전직할 수 있으며, 각종 마법 공격과 트랩 스킬을 사용해 개인전에 특화된 캐릭터로 성장할 수 있다.
메이지는 기본 공격부터 스킬까지 오로지 마법만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평타 연속 공격이 불가능하고 체력과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능숙한 컨트롤이 필요하다. 그러나 위력적인 원거리 마법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적이 가까이 오기도 전에 해치워버리는 강력한 모습을 자랑한다. 메이지는 소서러로 전직할 수 있다. 로그는 빠른 공격과 이동속도, 그리고 강력한 한 방 스킬로 순식간에 적을 해치우는 대미지 딜러 캐릭터이다. 로그는 시프로 전직할 수 있으며, 특유의 스킬인 '은신' 을 사용하여 몸을 숨길 수 있다. '은신' 상태에서의 연계스킬 또한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인기 있는 캐릭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직업별 필살기 이미지
'쯔바이 온라인' 은 독특한 성장 시스템을 자랑한다. 각종 음식들을 먹어서 레벨 업을 하는 '음식시스템' 이 그것이다.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사냥을 하면 각종 음식을 획득/섭취할 수 있으며, 낚시를 통해 잡은 물고기를 요리해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음식을 얻을 수 있다. 음식을 먹으면 경험치 뿐 아니라 HP와 MP도 오르기 때문에 성장과 회복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독일어로 숫자 2를 뜻하는 '쯔바이(Zwei)' 라는 게임명답게, '쯔바이 온라인' 에는 두 명의 유저가 협력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쯔바이 시스템' 이 구현되어 있다. 일명 '함께하기 모드' 로 불리우는 '쯔바이 시스템' 을 실행하면 두 명의 유저 중 메인 캐릭터와 서브 캐릭터가 정해지고, 서브 캐릭터가 메인 캐릭터의 뒤를 자동으로 졸졸 따라다니게 된다. 이를 통해 유저는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친구를 손쉽게 데려갈 수 있으며, 두 캐릭터가 힘을 합쳐 실행하는 '쯔바이 필살기' 를 사용할 수도 있다.
▲
아, 음식을 먹으면 레벨업을 할 수 있구나! 많이 먹는다고 살 찌진 않겠지?
▲
친구를 데리고 다니는 함께하기 모드
▲
엄청난 이펙트와 대미지는 동반한 '보옥' 필살기
인챈트와 낚시, 채광 등 다양한 시스템
'쯔바이 온라인' 의 인챈트는 무기 강화 레벨보다는 어떠한 강화석을 사용했는지가 중요하다. 강화석을 사용해 강화에 성공하게 되면 강화 레벨이 오른다. 강화 레벨은 12까지 올릴 수 있으며, 3, 6, 9, 12 레벨마다 무기 이펙트가 변화해 유저의 눈을 즐겁게 해 준다. 그러나 본질적인 아이템 능력을 결정하는 것은 강화 레벨이 아니라 강화에 사용한 강화석의 특성이다. 사냥이나 아이템 분해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강화석은 등급과 효과가 존재하며, 높은 등급의 강화석일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사용된 강화석은 자동으로 사라지고, 강화가 성공하였을 경우 강화석의 효과가 무기에 붙는다. 단, 실패 시 아이템이 소멸되거나 이전에 추가했던 인챈트 효과가 사라질 수도 있으므로 낮은 등급의 강화석을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낚시와 요리, 채광, 벌목 시스템은 게임에 또 다른 재미를 준다.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낚시대와 미끼가 필요하며, 낚시로 획득한 물고기는 요리를 해서 경험치와 HP, MP를 채울 수 있다. 또한, 운이 좋다면 물 속에 있는 인챈트 아이템이나 보물상자를 낚아 올릴수도 있다. 요리는 13레벨때 강바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배울 수 있으며, 숙련도에 따라 요리 메뉴가 달라진다. 채광과 벌목은 남들과 다른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재료를 채취하는 과정이다. 채광과 벌목은 필드 곳곳에 널려 있는 광석과 나무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곡괭이와 도끼를 착용해야 한다.
▲
인챈트 시스템, 레벨보다는 강화석 속성이 더 중요하다
▲
인챈트 레벨이 올라가면 확실히 멋있긴 하다
▲
인챈트의 핵심은 강화석의 성능과 등급!
▲
세월아 네월아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PC 패키지에서 볼 수 있는 장애물과 퍼즐 요소도 게임 곳곳에 숨어 있다. '쯔바이 온라인' 의 장애물 요소는 크게 'HP 감소형' 과 '이동 방해형' 으로 구분된다. 'HP 감소형' 장애물은 지뢰, 물레, 대포 등으로 유저를 공격해서 피해를 주며, '이동 방해형' 장애물은 빙판, 밀림 발판 등 움직임을 방해하는 지형이다. 또한 HP 감소와 이동 방해를 동시에 하는 블랙홀 같은 장애물도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쯔바이 온라인' 의 퍼즐 요소는 크게 '장치 사용 퍼즐' 과 '임무형 퍼즐' 로 나뉜다. '장치 사용 퍼즐' 은 필드에 존재하는 버튼이나 레버, 발판 등의 장치를 조작하여 길을 만들어야 하며, '임무형 퍼즐' 은 지정된 몬스터나 오브젝트를 처치/파괴해야 한다. 때로는 퍼즐을 풀어 진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으니 필드에서 퍼즐을 발견하면 꼭 도전해 보도록 하자.
▲
뭘 당겨야 문이 열리는거야?
▲
헐 대포가 나를 공격해요 대포는 나의 적 대포를 죽입시다 우걱우걱
▲
발이 시려워! 동상에 걸리지 않으려면 발이 젖지 않게 하고 양말을 자주 갈아신어야....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5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6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7 넥슨 신작 슈퍼바이브 "신캐는 페이커 영향 받았다"
- 8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9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10 2B가 된 이브, 스텔라 블레이드 X 니어 DLC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