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천자문 DS 2, 원숭이도 한자 공부 시작했다
2011.01.26 14:08게임메카 문승현 기자
인기리에 연재 중인 한자 학습 만화 '마법천자문' 을 NDS로 즐길 수 있는 ‘마법천자문 DS’ 시리즈의 두 번째 타이틀 ‘마법천자문 DS 2: 최후의 한자마법(이하 마법천자문DS2)’ 이 내일(27일) 발매된다. ‘마법천자문’ 은 손오공과 그의 친구들이 펼치는 흥미진진한 모험담에 한자 학습요소를 더한 교육용 만화로 ‘마천’ 열풍을 일으키며 2,000만 부 이상 팔린 출판계의 스테디셀러다.
‘마법천자문DS2’ 는 이러한 ‘마법천자문’ 을 게임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특징 외에도 한자 검정시험을 주최하는 한국어문회의 공인을 받은 공신력, 완결되지 않은 원작의 오리지널 스토리의 결말을 확인할 수 있는 점 등 추가적인 매력도 겸비하고 있다. 과연 스테디셀러 ‘마법천자문’ 이 게임에서는 어떤 모습일지 미리 만나보자.
게임하다 보니 한자 실력이 쑥쑥
‘마법천자문DS2’ 는 한자 교육 기능성 게임답게 포커스가 학습에 맞춰져 있다. 게임 메뉴인 스토리모드, 한자능력검정, 한자마법사전, 한자연습장, 마천파워대전 등이 모두 한자 학습을 위한 콘텐츠다. 게임의 본편인 스토리모드는 마을의 NPC와 대화를 하거나 던전 내부에 전투를 치르면서 진행되는 데, 한자를 알면 알 수록 수월하기 때문에 공부에 대한 동기가 생긴다.
▲
마법천자문DS2 플레이 영상
전투는 독음, 유의어, 동음이의어, 사저성어 등을 주제로 한 퀴즈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문제의 유형은 크게 한자를 직접 하단 스크린에 쓰는 주관식 문제와 4개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르는 객관식 문제로 나뉜다. 또한 NDS의 특징을 살려 상단 스크린에 문제가 표시되며, 하단 스크린에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표기해야 한다.
▲
듀얼 스크린의 특징을 살려 시험지와 답안지가 분리된 모습
한자능력검정은 스토리모드보다 훨씬 학습요소를 강조해, 아예 한자능력검정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메뉴이다. 한자능력검정에서는 8급부터 2급까지 한자능력검정시험 모의고사를 풀어볼 수 있으며, 마치 실전처럼 한자능력검정시험과 동일한 시간과 문제가 주어진다. 여기에 독음, 훈음, 쓰기, 부수, 필순, 장단음, 반의어, 유의어, 동음이의어, 이음동의어, 뜻풀이, 약자 등 다양한 문제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집중적인 공부가 가능하다. 또한 성적열람을 통해 그래프 형태로 채점결과를 확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 유형별 강약을 한눈에 파악할 수도 있다.
▲
마치 수능처럼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또한 한자마법사전과 한자연습장은 유저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돕는다. 마치 전자 옥편을 연상시키는 한자마법사전은 전자 사전의 기본적인 기능과 함께 한자를 몰라도 직접 글씨를 써서 한자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다. 그리고 한자연습장은 한자의 필순을 확인하면서 글씨 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메뉴로 획순은 틀리지 않고 썼을 경우에는 추억의 ‘참 잘했어요~’ 도장을 받는다.
▲
누구라도 탐낼 수 밖에 없는 '참 잘했어요~'
게임이 재미 있어야 게임이지
‘마법천자문DS2’ 가 포커스를 학습에 맞추고 있는 기능성 게임이라고는 하지만 어쨌든 게임인 만큼 완전히 ‘기능’ 쪽으로 기울지 않기 위한 ‘게임’ 의 장치들이 있다. 먼저 교육용 게임 특유의 밋밋함을 희석시키는 전투를 들 수 있다. ‘마법천자문DS2’ 의 전투가 한자 퀴즈 방식이라 정적일 것이라고 예상하기 쉽지만 공격은 선택문항을 드래그해 적을 향해 던지는 역동적인 방식으로 마친 동적인 액션 게임처럼 조작한다.
▲
마법천자문DS2 스토리 소개 영상
또한 한자를 조합해 더욱 강하게 공격하는 연상한자 공격도 게임다운 특징이다. 이는 ‘마법천자문’ 에서 손오공이 가끔 보여주는 단어 공격을 구현한 것인데, 예를 들어, 터질 폭(爆)으로 공격할 심산이라면 폭발(爆發)이라는 단어를 연상해 깨뜨릴 파(破)까지 마저 입력하면 ‘전부 터져라! 폭파(爆破)’ 공격으로 강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여기에 공격 연출은 한자로 마법을 시전하고 이를 통해 적들을 물리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는 데 이는 원작에 충실한 것으로 아동층 사이에 마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이다.
▲
마치 콤비네이션 공격을 연상시키는 한자?연계 단어마법
다음으로 친구들과 스피드 퀴즈 형식으로 한자 실력을 겨루는 마천파워대전 또한 게임의 흥미요소다. 마천파워대전은 NDS의 무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최대 4인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레이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오답일 경우는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가 불타버리는 연출이 있어 상대방에게 지기 싫어지는 호승지심을 자극한다.
▲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친구에게 온기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작 만화가 아직 완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리지널 스토리의 결말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마법천자문DS2’ 유저들에게 재미요소가 될 것이다. 전 20권인 ‘마법천자문’ 의 19, 20권이 아직 출판되지 않은 현재, 결말은 이 게임의 주 타겟층인 아동유저들에게 초미의 관심사다. 뿐만 아니라 한자 공부와 상관 없이 만화 그 자체로써 ‘마법천자문을 좋아하는 팬들에게도 궁금한 사항이다.
▲
손오공, 삼장, 옥동자, 샤오공주 외에
혼세마왕, 질투마녀, 마욕마왕 등 이 등장합니다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4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5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6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9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10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