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2.0 업데이트, 7년만에 이루어진 유저들의 소원
2012.07.12 14:47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
최근 '대세' 로 떠오른 MissA 수지의 '서든어택 2.0' 홍보 영상
수 년간 국내 FPS의 1인자로 군림해 온 ‘서든어택’ 이 최근 넥슨 게임들의 ‘2.0’ 선언과 함께 ‘서든어택 2.0’ 이라는 이름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12일(목)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서든어택’ 을 대표하는 맵과 무기, 캐릭터의 퀄리티 향상을 필두로 연출과 효과음 상향, UI 변경 등이 이루어진다. 여기에 신규 맵과 AI 봇 모드 등이 새로 도입되고 특공사령관 공적 혜택도 추가되었다.
유저들 소원성취, 전반적인 퀄리티 향상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한 ‘서든어택’ 은 그간 국내 최고의 인기 FPS로 인정받으며 수많은 기록을 남겼다. 이에 따라 수많은 모드와 맵, 캐릭터, 총기 등이 계속해서 추가되었지만, 이러한 콘텐츠 추가만으로는 출시 당시부터 계속해서 지적되어 온 그래픽 퀄리티 문제의 해결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서든어택 2.0’ 에서는 그래픽 퀄리티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서든어택’ 을 대표하는 ‘제 3 보급창고’ 와 ‘웨어하우스’ 를 비롯하여 ‘A 보급창고’, ‘크로스카운터’ 및 ‘기초훈련소’ 맵이 더욱 실감나는 그래픽으로 탈바꿈한다. 유저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인 맵 구조는 이전과 100% 동일하며, 바뀐 맵 비주얼을 원치 않는 유저는 게임 옵션 설정을 통해 신버전과 구버전을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이는 아래에 소개될 모든 비주얼적 분야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능이다.
▲
더욱 사실적으로 바뀌는 '제 3 보급창고' 맵
맵 뿐 아니라 캐릭터와 무기, FX/UI 퀄리티도 대폭 향상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게임 내에서 기본적으로 고를 수 있는 베이직 레드/블루 캐릭터의 리모델링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타 캐릭터에 대한 개선은 차후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기 무기인 AK-47, M4A1 칼빈, TRG-21, D. Eagle, 기본 나이프, 구르카 나이프, 액스 나이프, G400(수류탄), AK47(ISR), M4A1(ISR), TGR21(ISR) 에 대한 리모델링 작업도 이루어졌다. 무기 퀄리티 향상의 경우 모델링은 물론 동작과 모션도 대폭 개선되어 보다 실제 같은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 특수효과인 혈흔, 피탄, 폭발, 파괴 등의 FX 연출 퀄리티도 대폭 향상되어 전장의 분위기를 더욱 현실감 있게 도와주며, 로비와 대기실 등에서 만날 수 있는 UI 역시 더욱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개선되었다. 이와 함께 총기 사운드, 환경음, 타격음, 캐릭터 음성, BGM 등 사운드 퀄리티도 향상돼 청각적인 즐거움도 높였다.
▲
퀄리티 향상이 이루어진 'AK-47' 과 'TRG-21'
▲
더욱 인간다워진 '베이직 레드' 와 '베이직 블루'
▲
'서든어택 2.0' 퀄리티 향상 소개 영상
게임 시작 방식 변화, 서버 찾기 노가다는 그만
이번 업데이트의 또 하나의 변경점은 더욱 편리하게 변경된 게임 시작 방식이다. 웹사이트에서 서버를 직접 선택해 접속해야 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앞으로는 ‘초보 서버’, ‘이지 서버’, ‘전투 지역 서버’, ‘클랜전 서버’ 등으로 분류된 서버군을 선택해 게임에 안정적으로 접속할 수 있다. 플레이하고 싶은 서버군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사람이 가장 많은 서버로 접속된다.
‘초보 서버’ 는 ‘서든어택’ 을 처음 즐기는 유저를 위한 공간이며, ‘이지 서버’ 는 일반 전투지역이 다소 버겁게 느껴지는 유저들이 모이게 된다. ‘이지 서버’ 의 존재로 인해 기존의 ‘재활 서버’ 는 사라지게 되었으며, ‘초보 서버’ 의 경우 상사까지만 입장할 수 있다. 일반 유저들은 ‘전투 지역 서버’ 에서 플레이하게 되며, 클랜 전투의 경우 ‘클랜전 서버’ 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이와 함께 ‘고수지역’, ‘테스트’, ‘클랜모집’, ‘리그전용’, ‘토너먼트’ 등의 특수 서버군도 새로 추가되었다. ‘고수지역’ 서버군에는 기록실에 저장된 최근 킬/데스 수치가 53% 이상인 소령 이상의 유저들만 입장 가능하며, 보너스 경험치와 전용 기록, 엠블럼, 아이템 등이 주어진다.
서버 입장 후 방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바로입장’ 기능도 개선되었다. 단순히 비어 있는 방을 찾아주던 기존 ‘바로입장’ 과는 달리, 새롭게 바뀐 ‘바로입장’ 에서는 자신의 실력에 가장 적합한 방을 자동으로 검색하여 입장시켜 준다. 이로 인해 자신의 실력과 어울리는 상대를 찾기 위해서는 직접 방을 선택하는 것 보다 ‘바로입장’ 버튼을 이용하면 더욱 편리한 게임 이용이 가능하다.
▲
새롭게 바뀐 게임 입장 방식
매년 찾아오는(?) 신규 모드와 맵 공개
‘서든어택 2.0’ 업데이트와 함께 다수의 신규 콘텐츠도 추가되어 유저들을 반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AI-봇 모드로, 기존의 전용 맵에서 AI를 상대로 한 파티 플레이와는 다르다.
AI-봇 모드는 기존의 인기 맵인 ‘웨어하우스’ 와 ‘A 보급창고’ 에서 혼자, 혹은 최대 8인이 팀을 이루어 AI로 이루어진 적 팀과 싸우게 된다. 방 생성 후 AI봇 세부 설정을 통해 난이도(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설정과 AI 인원 수 등을 설정해줄 수 있으며, 게임 규칙은 PvP와 동일하게 팀데스매치/폭파 미션으로 진행된다. 단, AI-봇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킬/데스 기록이 남지 않으며(AI-봇 전용 기록만 남음), 적군보다 아군 수가 적을수록 경험치와 포인트의 획득량이 증가한다.
다음으로는 신규 팀데스매치 맵인 ‘파크 레볼루션’ 이 선보여진다. ‘파크 레볼루션’ 은 놀이공원을 테마로 한 맵으로, 넓은 규모와 화려한 기구, 구조물로 인해 박진감 넘치는 대규모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신규 맵 역시 향상된 퀄리티로 제작되어 뛰어난 현장감을 자랑한다.
마지막으로 사령관, 선봉대원, 중견대원, 특급대장 공적을 달성할 시 오픈되는 프리미엄 공적인 ‘특공사령관’ 공적 혜택이 추가되었다. ‘특공사령관’ 에게는 기존 AK47(ISR)과 TRG21(ISR) 외에도 M4A1(ISR) 공적 무기 구입권한이 부여되며, 이 무기들 역시 퀄리티 향상이 이루어졌다.
▲
놀이공원을 테마로 제작된 신규 팀 데스매치 맵 '파크 레볼루션'
▲
새롭게 추가된 특공사령관 공적 혜택인 'M4A1(I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