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피파온라인3 1월 5주차, 순위경기 1위의 '5-3-2' 포메이션
2018.01.31 14:58게임메카 권준혁 기자
1월의 마지막 피파온라인3 메카 랭킹이다. 지난 주 랭커들이 사용한 시즌 선수에서 순위를 빼앗긴 06 WC P. 비에이라가 제자리를 되찾았다. 동명의 월드레전드 또한 R. 굴리트에게 잠시 내줬던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시즌과 상관없이 좋은 비에이라의 면모가 드러난 셈이다.
실제 축구의 비에이라는 명문 클럽 아스날 FC가 무패 우승을 이룰 때 주역 멤버였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의 교과서로 불린다. 좋은 피지컬을 기반으로 펼친 플레이 덕분에 피파온라인3 속 비에이라도 몸싸움과 피지컬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수비 능력과 중원을 아우르는 스태미너도 빼놓을 수 없다. 게다가 게임 내 다양한 시즌이 모두 앞서 언급한 장점을 지녔다. 이에 국민트리는 비에이라의 시즌 가운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WL, CP, 06 WC의 장단점을 랭커들에게 문의했다.
대구광역시중학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5위- 개인적으로 스쿱턴을 좀 쓰는 편인데, 월드레전드는 이를 사용할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06 WC에 비해 체감이 많이 부드럽다. 키도 3cm나 월드레전드가 더 커서 제공권도 강했다. CB로 배치해도 괜찮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518위- 일단 WL 비에이라는 피파온라인3 모든 CDM 중 최고다. 이건 부정할 수 없다. 일단 스태미너가 엄청 높아 그라운드를 종횡무진 누빈다. 키 큰 수비형 미드필더치곤 매우 빨라 체감도 좋다.CP는 좋긴 한데 비싼 값에 비해 06 WC 고강화와 큰 차이가 없다. 06 WC는 체감은 월드레전드만큼은 아니지만 좋다. 커팅이 훌륭하고 몸싸움이 압도적이다. 순위를 굳이 매기자면 WL, 06 WC, CP 순이다.
City올짐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0위- 6개월 전에 프랑스 팀을 쓸 때 사용해봤다. 원볼란치로만 사용했는데 피지컬은 물론이고 학다리 태클이 굉장히 좋았다. 헤딩도 마찬가지다. 단점은 딱히 안 떠오른다.
Haste루카토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307위- 06 WC는 타 시즌에 비해 엄청난 수비력을 지니고 있다.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성비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런데 슛이 좋은 편은 아니어서 CDM으로만 쓰는 게 좋다. CP는 동일 시즌 중 CDM 1대장이다. 정말 좋은 능력치를 지니고 있고 '은카' 이상 강화하면 월드레전드에 버금가는 효율을 낼 수 있다. 06 WC 보다 공격 능력이 좋아 중앙 미드필더도 볼 수 있다.월드레전드는 수비형 미드필더에게 필요한 수비력, 체격, 제공권 등을 모두 갖춘 1대장이다. 그리고 CP 시즌보다 체감이 좋고 호불호가 전혀 갈리지 않는 선수다. 모든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이기도 하다.
Eunice웅용 - 2017년 정규시즌 23차 43위- 월드레전드는 다른 시즌에 비해 체감이 월등히 좋았다. 이에 반해 06 WC와 CP는 체감이 무거웠고 득점력도 월드레전드 보다 떨어졌다. 특별한 팀 또는 강화 효과를 볼 게 아니라면 월드레전드를 쓰는 게 좋다고 본다.06 WC과 CP, 월드레전드 모두 제공권과 몸싸움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드리블이나 득점력, 몸싸움, 가로채기 능력에서 월드레전드가 단연 앞선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세 시즌 모두 좋은 건 사실이다.
Unvary상익 - 챔피언십 마이너 진출자- 월드레전드는 이름값을 너무 잘한다. 수비형 미드필더인데도 불구하고 공격과 수비에 모두 능하며, 스태미너도 높아서 활동량이 남다르다. 월드레전드는 장점만 있다고 말할 수 있다.06 WC는 5강화가 20억 밖에 안돼서 팀을 꾸릴 때 가성비로 좋다. 성능 역시 괜찮다. 좀 아쉬운건 CP, 월드레전드 보다 신장이 작다. 근데 스탯이 가격보다 훨씬 좋아 장점이 더 많은 것 같다.CP 비에이라는 인테르 팀을 맞출 때 써봤는데 5강화가 70억이 넘는다. 좋긴하지만 그 가격을 못하는 느낌이다. 3개 시즌 모두 스태미너와 수비 스탯이 좋고 기동력과 활동력 또한 훌륭하다. 앞서 말한 단점과 대회 때 비에이라를 못 쓴다는 점만 제외하면 다른 건 다 좋다.
▲ 피파온라인3 1월 5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공격수, TOT'S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두 비에이라가 1위를 찾은 것처럼 TOT'S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도 과거 시즌 랭킹에서 정상에 다시 올랐다. 호날두 또한 비에이라와 마찬가지로 시즌에 구애 받지 않는 선수다. 피파온라인3 내에 많은 시즌이 있지만, 대다수가 감독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호날두는 배치할 포지션이 다양하다. 17, LP, CP 등은 ST 자원에 어울리며, 그 외 과거 시즌이나 오늘 소개할 TOT'S는 윙에 적합하다. 그 중에서도 TOT'S는 매물이 많고 가격도 저렴해 많은 이가 찾는 스테디셀러다.
Unvary상익 - 챔피언십 마이너 진출자- 대회 때도 사용해봤는데 LP, CP, CC, 월드베스트 보단 스탯이 밀린다. 하지만 윙에는 TOT'S가 적합하다. 5강화가 10억 정도로 가성비가 괜찮고 윙에 최적화된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Haste루카토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307위- TOT'S 호날두는 월드베스트와 LP, CP, CC, 06U, 08E, 10U, EC를 제외하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스피드도 빠르고 체격이 좋은 편이다. 또한 다른 시즌 선수들과 다르게 윙과 공격수 능력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TOT'S 시즌 카드가 많이 풀렸으니, 고강화를 만들어서 쓴다면 정말 좋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518위- 체감과 침투가 좋은 시즌 선수다. 특히 TOT'S 호날두는 체감이 아주 부드럽다. 그리고 점프 수치가 높아 헤딩을 잘 딴다. 하지만 몸싸움은 살짝 약하다.
대구광역시중학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5위- TOT'S 호날두는 예전에 3강화로 윙, 센터포워드 자리에 배치해봤다. 체감은 타 시즌에 비해 많이 부드러웠다. 3강화만 했는데도 그게 느껴졌다. 달리기 또한 이름값에 맞게 빨랐다. 헤딩은 약간 아쉬웠다. 윙에 적합한 시즌이라 생각한다.
1월 마지막 포메이션은 순위 경기 1등 랭커 'its심마스'와 'AMI섹시앙GO', '대구광역시중학생' 등 다른 랭커들이 사용한 전술이다. 현재 'its심마스'는 다른 포메이션으로 변경했지만 지난 30일, 오후 2시까지만 하더라도 이 포메이션으로 1위를 유지했다.
이들이 사용한 건 5-3-2로, 포백에 윙백을 하나 더 두는 독특한 형태다. 또한 윙백에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적합한 선수를 기용한다. 이 윙백은 원 볼란치와 함께 측면과 중앙 방어를 담당한다.
▲ 랭커들이 추천한 5-3-2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대구광역시중학생)
기본적으로 수비수가 다섯 명에다가 공격 자원이 둘이다 보니 '선 수비 후 역습' 전술을 채택할 수 밖에 없다. 우려되는 건 역시 전개다. 5백이라 미드필더가 적기 때문인데, 이 점을 개선하고자 수비형 미드필더 자원을 윙백으로 기용했다.
윙백 특유의 오버래핑을 활용해 5백의 답답한 전개에 숨통을 트이게 했고 윙백, 윙, 원볼란치끼리의 패스 연계로 어느 정도 지공까지 가능하다. 물론 가장 좋은 빌드업은 장거리 패스로 측면을 뚫어 크로스를 올리는 플레이다.
단점도 있다. 윙백을 활용해도 중원에 보통 4명이 있어 4-2-3-1과 같이 많은 미드필더를 상대로 허리 싸움이 쉽지 않다. 그나마 다행인 건 오버래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포백 라인이 유지돼 안정감은 있다.
대구광역시중학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5위- 윙백과 원볼란치가 양쪽 공격 또는 수비를 도와주고 윙이 있어 크로스를 올리기 좋았다. 윙이 아니면 중앙에 윙백과 원볼란치가 위치하니 중앙 공격도 가능하다. 수비할 때도 4~5명은 기본으로 있어 수월하다.
Unvary상익 - 챔피언십 마이너 진출자- 개인적으로 4백 이상 포메이션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5-3-2 정도면 괜찮다. 수비가 많이 안되는 분들이 요즘 4-2-3-1을 쓰던데, 내 생각은 대회 출전이 목표가 아니라면 5백이 게임하는 데 편하다.그리고 공격진과 윙은 '속가' 능력치가 정말 중요하다. 5백 특성상 '선 수비 후 역습'이 주 전략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쓰기 위해선 빠른 선수가 필요하다.
▲ 5-3-2 포메이션을 활용한 2017년 정규시즌 23차 54위 '이태훈YaKuJa'의 플레이 영상
▲ TOT'S ‘G. 크리호비아크'의 CD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1월 31일 기준 경매장 시세
이번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선수 중 눈에 들어오는 건 TOT'S G. 크리호비아크다. 현재는 PSG 소속으로 WBA로 임대됐지만 해당 시즌은 세비야 FC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186cm의 신체조건과 86의 적극성을 지니고 있으며, 몸싸움과 스태미너 또한 82, 83으로 준수하다.
TOT'S A. 마이어 또한 좋은 선수다. 우선 196cm의 신장이 눈에 확 들어온다. 공격형 미드필더인데도 불구하고 높은 득점력을 자랑해 피파온라인3에선 스트라이커로도 기용할 수 있다. 그외 06 WC C. 비에리, CC 줄리아누, D. 알바레스, CP C. 데이비스, P. 사발레타, LP K. 슈마이켈, K. 깁스, TOT'S 치아구 시우바, EC J. 헥토어 등이 가성비 선수로 선정됐다.
대구광역시중학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5위- K리그 클래식 서정원 선수를 추천한다. 6강화를 쓰는 중인데 가격은 40억 정도로 비싸지 않다. 그럼에도 속력, 가속력, 민첩성, 볼 컨트롤 등 여러 스탯이 다 120 이상이며, 특히 '속가'는 141, 140이나 된다. 이 가격에 이 정도 성능의 선수는 서정원 밖에 없는 것 같다. 약간의 단점이라면 몸싸움이 약하고 드리블이 길다고 느낄 때가 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3차 518위- 17시즌 L. 모드리치를 추천한다. 가격에 비해 민첩성, 밸런스가 높아 고강을 쓴다면 굉장히 좋다.
City올짐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0위- 이태리 팀을 운영 중이며, LP C. 마조, CP A. 리스폴리를 추천한다. 마조는 5강화가 7억 정도 하는데 윙백에서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커버한다. 수비가 꽤 좋다고 생각한다. 리스폴리는 별로 기대 안 했는데 마조보단 못하지만 윙이나 윙백에서 괜찮게 사용하고 있다. 단점은 골 결정력이 조금 아쉽다는 정도다.
Unvary상익 - 챔피언십 마이너 진출자- 10 WC S. 케디라를 추천한다. 다른 케디라는 느린 편인데 이 시즌은 다른 효과를 받을 때 속도가 충분히 나오고 공수 능력이 완벽한 것 같다. 신체조건도 189cm에 83kg이며, 공수 능력, 속도 등 모든 걸 갖춘 가성비 선수다.
지난 25일, 많은 이들이 기다리던 피파온라인4의 2차 시범경기 모집이 시작됐다. 한 차례 공개된 후 피파온라인4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는 적다. 이에 게임메카는 1차 CBT를 통해 모은 정보를 '꿀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그 중 첫 번째는 '등지기'다. 피파온라인4의 기반이 되는 피파 17에서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다만, 피파온라인4 1차 CBT에선 밸런스 조정이 이뤄져 17만큼 뛰어나진 않다. 그래도 충분히 좋은 커맨드란 평이 있으며, 키보드로는 C, 패드에선 LT로 발동한다.
▲ 피파온라인4에서 유용한 '꿀팁' (출처: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