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전선 마스코트, 천덕꾸러기 IDW가 달라졌어요
2018.02.02 13:57게임메카 김헌상 기자
▲ '소녀전선' 업데이트 소개 영상 (영상제공: X.D.글로벌)
‘소녀전선’에는 ‘꽝’ 취급 받는 전술인형이 있다. 2성 캐릭터 ‘IDW’가 그 주인공이다. 등급이 낮다는 태생적 한계로 인한 미묘한 성능, 다른 인기 인형에 비교하면 다소 아쉬운 수준의 일러스트까지. 모든 요소가 하나로 어우러지며 ‘IDW’는 ‘소녀전선’을 대표하는 꽝 카드로 자리매김했다.
그런 ‘IDW’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한다. 1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새로운 육성 시스템,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려 4성까지 등급을 올릴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최종 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캐릭터 일러스트까지 더욱 귀엽게 바뀐다. 이 밖에도 ‘소녀전선’을 보다 재미있게 만들어줄 다양한 요소가 추가됐다. 과연 이번 업데이트에서 무엇이 추가됐는지 알아보자.
▲ '소녀전선' 대표이미지 (사진제공: X.D.글로벌)
2성 인형을 4성으로,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이번 업데이트 핵심은 2성 인형을 고성능의 4성으로 진화시키는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다.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란 지휘관 레벨이 60 이상일 때, 특정 전술인형을 보다 강력하게 개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해당 기능은 연구 화면의 ‘인형개조’ 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업그레이드할 전술인형은 100레벨 이상, 호감도 100, 편제확대 5링크를 달성해야 한다. 기존에 육성 과정을 전부 끝낸 인형을 보다 강력하게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업그레이드는 총 3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마다 인형의 성능이 강화된다. 먼저 1단계 업그레이드 시에는 최대레벨이 110으로 확장되고, 레어도 등급이 오른다. 2, 3성 인형은 4성, 4성 인형은 5성으로 상승하게 된다. 다만, 현재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인형 종류는 ‘IDW’, ‘M1911’. ‘64식’, ‘FN-49’ 등으로 정해져 있다.
▲ 이랬던 2성 IDW를...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이렇게 개조한다, 그야말로 진화 (사진출처: '소녀전선' 공식 카페)
이후, 1단계 업그레이드를 거친 인형을 110레벨, 호감도 120까지 육성하면 2단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2단계까지 업그레이드를 마친 인형은 최대레벨이 115로 오르며, 새로운 패시브 스킬도 생긴다.
마지막으로 인형을 115레벨, 호감도 150까지 키우면 3단계 업그레이드가 개방된다. 최종 단계까지 성장한 인형은 최대레벨이 120레벨이 되고, 특수한 전용 장비를 얻게 된다. 여기에 성능 외적인 측면도 변화한다. 외형은 신규 일러스트로 바뀌고, 새로운 대사까지 추가된다. 다만, 음성은 단계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마인드맵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캐릭터 에피소드에 해당하는 ‘인형의 추억’도 열린다. ‘인형의 추억’은 숙소 내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형의 추억 (사진제공: X.D.글로벌)
예를 들어 앞서 말했던 ‘IDW’의 경우,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1단계에서는 진형 버프에 치명률 10%가 추가되고, 액티브 스킬 ‘회피기동’도 10레벨 기준 회피 상승량이 20% 가량 증가한다. 2단계에서는 두 번째 스킬 ‘광란의 스파크’가 생겨 더욱 강력한 화력을 뽐낼 수 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회피를 최대 37까지 올려주는 전용 장비 ‘업그레이드 디스크’를 획득하고, 외형도 신규 일러스트로 변경된다.
▲ 개조한 인형들로 전투에 나서자 (사진제공: X.D.글로벌)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기억 파편’이라는 특별한 자원을 필요로 한다. ‘기억 파편’은 새롭게 추가되는 모의작전인 ‘마인드 회랑’을 공략해서 얻을 수 있다. ‘마인드 회랑’은 지휘관레벨 60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요일마다 개방되는 다른 모의작전과 달리 매일 도전할 수 있다.
▲ 60레벨부터 도전 가능한 '마인드 회랑' (사진제공: X.D.글로벌)
피지컬 싸움 돕는다, 전투 맵 최적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마인드맵 업그레이드 외에도 다양한 변경 사항이 있다. 이를 통해 좀 더 편하고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먼저 그 동안 모의작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계획 모드’가 일반 전역에도 추가된다. ‘계획 모드’란 전투 중 제대가 어떻게 움직일지 미리 정해두는 일종의 ‘예약 이동’이다. 일반 전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매번 제대를 선택해 이동하도록 눌러야 하는 수고를 덜었다.
또한, 실제 전투가 벌어지는 맵도 변화했다. 인형들이 이동할 수 있는 3x3 크기의 맵을 수정해, 제대 이동 및 화살표 표시를 더욱 명확하게 그려낸다. 여기에 다가오는 적을 어디서부터 공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사정거리도 표시된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배치 및 전투를 벌일 수 있다.
▲ 전투 맵은 보다 조작하기 쉽게 개편 (사진제공: X.D.글로벌)
PV와 4컷 만화, ‘카페’ 콘텐츠 확대
이번 업데이트에서 마지막으로 추가되는 것은 인형들의 에피소드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콘텐츠 확대다. 기존 ‘카페’에서는 특별한 스킨을 획득한 캐릭터들의 이야기가 제공됐다. 여기에 더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영사기’와 ‘만화책장’, ‘커피메이커’라는 시설이 추가되며 더욱 폭넓은 이야기를 제공한다.
먼저 ‘영사기’와 ‘만화책장’은 ‘소녀전선’ 관련 PV영상이나 로딩 만화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저체온증’, ‘심층투영’ 등 과거 진행했던 이벤트를 소개하는 영상, 공식 4컷만화 등을 게임 내에서 바로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특히 만화의 경우, 대사들이 전부 한국어로 번역되어 언어 장벽 없이 즐길 수 있다.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게임 내 숙소에서 얻을 수 있는 ‘전지’ 자원이 필요하다.
▲ 마인드맵 업그레이드한 인형들의 추억이나... (사진제공: X.D.글로벌)
▲ 공식 4컷 만화도 볼 수 있다 (사진제공: X.D.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