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드럭만, 라오어2 조엘 사태에 대해 해명하다
2020.06.27 16:17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이 기사에는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스토리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PS4 독점작 중 가장 높은 초기 판매량을 기록한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는 스토리 및 캐릭터 표현에 대한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조엘 관련 논란에 대해 너티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닐 드럭만이 설명했다.
게이머 사이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1편 주역이었던 조엘의 사망이다. 물론 전작 주인공이 후속작에서 사망할 수는 있으나, 그 과정이 1편에서 보여줬던 캐릭터성과 맞지 않아 설정붕괴가 아니냐는 항의가 잇따르고 있다.
1편에서 조엘은 다친 것으로 위장한 약탈자 무리 헌터를 차로 받아버리고 갈 정도로 냉정한 판단을 내리는 캐릭터였다. 그런 그가 2편에서는 처음 만나는 애비 일행에게 바로 본명을 말해 위험에 처하는 허술한 모습을 보였다.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에서도 누군가 있을 것을 염려하여 엘리에게 방독면을 쓰라고 경고했던 조엘이, 왜 애비 일행에게는 서슴없이 본명을 알리고 이로 인해 사망했는가가 의문점으로 떠올랐다.
닐 드럭만은 25일, 게임 전문 팟캐스트 유튜브 채널 킨다 퍼니 게임즈에서 진행한 온라인 방송에 출연해 조엘이 다소 허망하게 사망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닐 드럭만은 “사람은 변화하고 새롭게 바뀌어 간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시작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조엘은 약 4년 간 안전한 거주지에서 살며 외부에서 사람들을 만나 데려오기도 했다”라며 “왜 조엘과 토미가 그들(애비 일행)을 믿었을까? 일단 습격을 받은게 아니었고 그들이 매복해서 공격한 것도 아니었다. 그가 구한 엘리 또래 소녀가 안전한 사람이라 믿었기에 그 일행도 위험하지 않다고 판단했고 결국 허를 찔린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엘은 1편에서 위협적으로 느낀 무리는 앞서 이야기한 헌터였으며, 잭슨에 정착한 이후에는 여기 사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사람이 되었다고 덧붙였다. 드럭만 디렉터는 “애비가 조엘을 죽이는 과정에 대해 많은 의문이 들었을 것이다. 전작 주인공이 평온한 생활에 정착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에 발생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SNS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몬헌 와일즈, 업데이트 후 평가 ‘바닥’
-
2
철권 GOAT였던 아슬란 애쉬, 도핑 징계 결과 발표
-
3
[오늘의 스팀] 여름 세일, 90% 이상 특별 할인작 '주목'
-
4
공부할 때 켜 놓는 게임 '스터디 위드 미' 스팀서 공개
-
5
[매장탐방] 스위치 2 ‘키 카드’ 불호, 생각보다 더 컸다
-
6
좀비부터 소울라이크까지, 국산 PC·콘솔 기대작 6종
-
7
최대 95%까지, 스팀 여름 할인 축제 시작
-
8
재미없는 인터미션 억지로, 마리오 카트 월드 불만 폭발
-
9
실물 포켓몬 크기 '가디안 봉제인형' 국내 정식 발매된다
-
10
[오늘의 스팀] 한 달 차, 재평가 중인 엘든 링 밤의 통치자
아슈탈2020-06-27 17:37
신고삭제조엘 죽인게 문제가 아니라 엘리가 복수하는 과정이라던지 애비로 플레이하는게 문제란거다..
조엘이 늙고 여기 저기 배달하던 때보다 상대적으로 덜 편한 삶을 사는데다가 유일한 아픈 손가락인 딸에 대한 생각도 엘리 때문에 많이 누그러졌다면 조엘이 애비를 믿은건 이해가 가지..
근데 갑자기 애비가 우리 아빠도 착했어! 라면서 세탁질하고 엘리가 애비 도와주고, 엘리를 임산부도 잔혹하게 죽이는 나쁜년으로 만드는데다가, 애비로 플레이해서 엘리를 묵사발 내는걸 하라고 하면 기분이 더럽다는 걸 모르나?
우린 라오어 2로 인해 조엘 -> 엘리로 세대교체하는 걸 보고 싶었던 거지 조엘 -> 이름도 모르던 엑스트라1로 갈아타고 싶은게 아니라고
fall in ksh2020.06.27 16:28
신고삭제네~ 개소리 잘들었구요 ㅡ.,ㅡ^
아슈탈2020.06.27 17:37
신고삭제조엘 죽인게 문제가 아니라 엘리가 복수하는 과정이라던지 애비로 플레이하는게 문제란거다..
조엘이 늙고 여기 저기 배달하던 때보다 상대적으로 덜 편한 삶을 사는데다가 유일한 아픈 손가락인 딸에 대한 생각도 엘리 때문에 많이 누그러졌다면 조엘이 애비를 믿은건 이해가 가지..
근데 갑자기 애비가 우리 아빠도 착했어! 라면서 세탁질하고 엘리가 애비 도와주고, 엘리를 임산부도 잔혹하게 죽이는 나쁜년으로 만드는데다가, 애비로 플레이해서 엘리를 묵사발 내는걸 하라고 하면 기분이 더럽다는 걸 모르나?
우린 라오어 2로 인해 조엘 -> 엘리로 세대교체하는 걸 보고 싶었던 거지 조엘 -> 이름도 모르던 엑스트라1로 갈아타고 싶은게 아니라고
Apple2020.06.27 18:47
신고삭제실제로 정착해서 오랜 세월을 보냈다 할지라도 세계관은 좀비아포칼립스임 믿을사람 하나없다는걸 뼈지리게 느끼면서 살아남은 조엘과 토미가 4년동안 정착지가 있었다해도 계속 위험은 있었을태고 총으로 무장한 처음보는 사람들 가운데로 두명다 아무 의심없이 들어간다고? 낯선사람들이 중무장상태면 그냥 요즘 시대사는 평범한 사람조차도 은근히 경계할텐데 무슨 ㅋㅋ
롤르2020.06.27 18:52
신고삭제○○ 웃김 조엘이라는 이름만 듣고 바로 죽이려드는것도 웃기고 ㅋㅋㅋ
동명이인이면 어쩔려고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저○○ 하는지 모르겠다
-2020.06.30 08:35
신고삭제동명이인이라도 큰일은 안나지.
법이란게 없어졌는데 동명이인일까봐 걱정할 필요도 없음
안민우2020.06.27 21:45
신고삭제뭔소리하나했더니 세세한 설정이 아니라 아닌데~ 사람은 변하는데 이런소리를하네요 조엘은 사람이아니라 게임케릭터에요 등신아
지구가아파요2020.06.27 22:14
신고삭제그 이야기를 게임에서 풀라고 쓸데없는 불륜씬 넣지 말고
셋쇼마루2020.06.27 22:59
신고삭제라스트 오브 애비
작가가 작가병에 걸린거 같은 피하주사식 전개 잘봤습니다.
유저들 공감을 유도하면서 잘 이끌어 나가야지..
이건뭐 애비파트 ○○ 거부감 드는데 졸라게 길어요.
창세기전 철가면으로 사피알딘 암살하는건 어떻게 또 보고와서 따라하나..
유저는 1편이후로 이미 죠엘과 엘리의 수호령들 이다.
애비로 플레이하며 엘리를 죽이라고? 그럴거면 타겟을 숨겨서 반전을 주던가
그런 플레이가 하고 싶겠냐??
1편이 성공한 이유는 공감이다. 나같아도 죠엘같이 행동했을 수 있겠다는 감정이
공유되기 때문이었지. 근데 2편이후 결과적으로 보아하니 작가는 애초에 죠엘의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고 파이어플라이의 이상이 옳고 소수인 죠엘의 입장은 무의식적으로 어긋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느껴진다. 그렇게 때문에 애비에게 그렇게 당위성을 부여하기 위해 억지파트를 졸라게 길게 플레이 하게 했겠지. 불쌍한 동양인 남매까지 등장 시키면서.. 인종차별 동성애차별 여성차별 하는애는 우리게임 하지말라고? 복수의 끝은 없다? 동성애를 차별하고 싶진 않지만 그렇다고 좋아할 수 없는건 동성애와 마찬가지로 자유아니냐? 왜 하필 엘리파트를 동성애로 등장시켜서 동성애를 존중해 주세요 이g.ral 작가병인지 모르것다. 동성애 하고싶으면 하는거지 존중한다. 근데 난 싫거든.. 억지 주입식 전개 정말 짜증났던 게임..
메가브라더스2020.06.27 23:47
신고삭제이런 닐 드럭먼 같은 놈.
leed****2020.06.28 00:29
신고삭제문제점 및 반발포인트를 이해를 안하네요.
개연성의 박살
애비의 종잡을 수 없는 분노
아포칼립스 세계관에서 엘리의 어리숙함
설정의 붕괴
내로남불
등등등
최소한 납득이 가는 스토리를 주셔야되는거죠.
누가 조엘이 죽는 것을 몰랐나요?
그리고 당신이 믿는 신은 TMI가 뭐 그리 길고 전투도 불가능한가요?
당신이 믿는 것은 옳고 남이 믿는 것은 의심한 요소인가요?
그리고 게임플레이를 강요해놓고 그 선택이 잘못된거라고 설교는 도대체 왜하시는건지 납득이 안가네요.
건쉽2020.06.28 01:41
신고삭제조엘이 허술하게 당한건 둘째치고 왜 그따위로 죽였느냐가 주요 관점이지 ㅋㅋ
조엘이 몇년간의 평화로운 생활로 예전에 비해 많이 유해졌다? 그럴 수 있지. 그럴 수 있고말고
그런데 전작에서 플레이어 나 자신이었던 조엘인데,
그런 조엘을 그딴식으로 죽이고는 심지어 나중가서 애비 시점으로 엘리를 공격하게 만들어?
전작까지만 해도 플레이어 자신의 딸같던 존재였던 엘리를?
조엘이 업이 깊다? 다 알지 ㅋㅋ 다 안다고 그런건
죽을 줄은 알았지, 그간 쌓아온게 많으니까
근데 세대교체를 시키려고 했으면 그따위로 죽이지 말고 제대로 예우를 갖추란 말야 ㅋㅋ 로건도 안봤어?
그리고 그렇게 죽였더라도 그걸 애비한테 고스란히 갚아주기라도 했으면 몰라 ㅋㅋㅋㅋ 뭐? 복수는 의미가 없어?
그딴건 죽이고 생각해도 안늦어 ㅋㅋㅋ 왜 애비는 하고싶은거 전부 하고 앨리는 빼앗길대로 빼앗기고 끝나는건데?
니들 다음작품 판매량이나 봐보자고 ㅋㅋ
김강건2020.06.28 04:33
신고삭제이야 그래서 게임 시작한지 2시간도 안되서 조엘을 죽이고 애비의 상황을 이해리키려고 회상을 덕지덕비 붙이고 엘리 손가락을 잘라가고서는 복수는 나빠요를 시전했구나?
버서커2020.06.28 06:42
신고삭제쓰레기 게임
천상날개짓2020.06.28 07:06
신고삭제끝까지 지잘했다고 하는것봐.
게이머 이해력이 딸린다고 대놓고 말하네 ㅋㅋ
무릎꿇고 죄송했다고 다음엔 잘하겠다고 해도
사람들 마음 돌아올까 말깐데 ㅋㅋ
너티독은 이제 글렀다 ㅅㄱ
소여2020.06.28 10:21
신고삭제그 부분만 문제가 아니라 그냥 총체적 난국인데
별명아닌병명2020.06.28 12:51
신고삭제예 아직도 플레이어들이 의문하는 논점 개같이 못잡고요~ 애초에 지들 사상 묻혀가지고 가르치듯이 스토리 만든거부터 소통할 생각 없고 가르칠 생각밖에 없죠~
4234235262662452020.06.28 16:28
신고삭제스토리가 게임을 다 말아먹었다..
레조2020.06.28 17:27
신고삭제대중 심리전의 희생량. ㅋ
그냥 돈 받고 영혼 팔아서 만들었다는게 더 설득력 있을 듯.
검은나무2020.06.28 18:45
신고삭제진짜 해명이 저 수준이면 디렉터라는 작자가 예술병에 빠졌는지 플레이어가 뭘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었다는것.
뽀얀곰탱2020.06.28 19:39
신고삭제닐 드럭만이 또 한번 물타기를 하는구나...
우선 죠엘의 변화점은 충분히 인지 할수 있는 부분이다 애초에 그걸 말할게 아니라 설정을 파괴를 한부분이다
2편의 애비 시점에서 과거 회상씬을 봐도 사실 합리화를 하는 부분이 참 많이 나온다
하지만 그 합리화 이전에 굉장히 선한이미지를 부여해주고 있는데 파이어플라이라는 단체 자체부터 시작해서
그런데 1편에서 그저 플레이하는부분만 아니라 게임내에서 획득이 가능한 문서들에서 파이어플라이의 냉혹함을 이야기 하고 있다 마를렌의 경우도 보스턴 격리구역안에서 활동하는 파이어플라이 지부의 부대장급으로 무너졌지만 존재하는 정부(군부대)에서 현상금이 걸린 인물이였으며 파이어플라이는 무장 테러집단으로 나오며
여러지역에 존재하는 수많은 지역점거집단들을 하위조직으로 통솔을 하며 상남을 받는 집단이였으며 강압적으로 행동하여 벗어나기위해 몸부림치는 모습도 상당히 묘사가 된다
무엇보다 파이어플라이는 그저 마를렌등을 중심으로한 보스턴쪽 근방에서만 활동하던 단체도 아니였으며 미국을 벗어난 타지역에 본거지가 존재하는 무장단체였다 또한 이 파이어플라이로 인하여 초토화가 되어 버린 민간 거주 격리구역도 여럿이 잇었는데 이런 설정을 다 개무시하고 버려버리고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으로 그리면서 그것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를 한부분이다
무엇보다 1편에서는 죠엘이 엘리를 데리고 이동하는 경로에 다른 무장단체도 있었는데 그 단체가 각 지역 점거하고 있는 사람들을 쓸어버리기도 하였다(게임내에서 나오는 내용 찾고 있는 내용이며 그로인해 상당히 경계하는 모습도 많이 그려져 있다) 죠엘과 엘리는 그 단체에 곁다리로 경계대상이였다
애비의 애비는 해당 파이어플라이조직에서 특별 보호하던 인물이였는데 실제 백신이나 바이러스등 관련해서 연구하고 자료를 남긴 박사는 거점 이동전 사고가 있었고 그로인해 남겨져 버렷다
이 시점에서 파이어플라이는 직속 조직원을 제외하고 모두 방패막이로 이용하고 남기고 급하게 떠났다
또한 파이어플라이는 죠엘/테스와 약속한것을 지킬 생각도 없었으며
죠엘이 엘리를 데려왔을때 그후 죠엘을 죽일 계획이였다
상부로부터 마를렌에게 사살 명령을 내렸으며 무엇보다 죠엘을 향하여 친구 또는 동료같은 이미지는 전혀 없엇으며 그저 겨우 밀수꾼정도로 밖에 여기지 않앗다 루저 밀수꾼.....
1편의 전체적인 파이어플라이의 묘사는 대의를 위한 단체가 아니라 자신들의 이익을 중점으로한 무장테러단체였으며 대의를 이야기하며 사람들을 끌어모아서 그들을 방패막이로 이용한 단체였다
그런데 1편의 죠엘 엘리의 여정을 오마쥬 하듯이 애비 레브를 내세우며 그들의 회상씬을 통하여 선한이미지를 각인시키며 이 복수가 정당했으며 그 복수에 칼날을 들이미는것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는것과 함께 엘리의 과거 회상씬을 통하여 죠엘의 무기력함과 엘리의 죠엘을 나쁜모습등을 보여주며 불효자스러운모습을 너무나 강조하고 있다는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닐드럭만의 발매전 여러차례 언급한 언행들로 인하여 사람들의 초점이 거기에 맞춰지면서 그것을 계기로 나쁜시선이 더 부각이된것도 한몫을한다
사람에 따라서 초반 너무 어이없는 죠엘의 죽음이 납득도 되지 않고 상당히 불퀘함을 가질수도 있다 하지만 그래 그럴수있어 하면서 플레이를 이어가더라도 절대 공감도 할수 없는 스토리텔링과 너무 어거지로 끼워맞추면서 설정자체를 파괴시킨 부분들과 마지막 어퍼컷으로 엘리가 복수를 포기하며 모든것을 잃어버린 모습을 보여주는것으로 인해 죠엘의 죽음이 너무나 허망함을 다시 한번더 상기시켜준다는것이다
세월이 흐르고 잭슨이 커지며 생존자가 늘고 다소 평화로움을 즐기는 생활이라서 경계가 늦춰졌다고만 말하기에는 이것도 설정파괴인데 잭슨자체가 커지기전 발전소를 고치고 있는 상태에서도 다른집단의 공격을 늘 받아오던곳이였다 발전소로 인한 환경으로 상당히 안전에 강하다고 할지라도 사람에 대한 경계가 그렇게 소홀하게 되지는 않는다 애초에 죠엘은 군에의해 보호를 받는 격리구역안에서의 생활에서도 밀수꾼으로서 밖으로 돌아다니며 물품들을 구해오던 사람이였다 잭슨의 생활에서도 그것이 바뀌었는가 아니다 오히려 자신만을 위한 밀수꾼 생활에서 마을전체를 위한 물품조달이나 주변 경계를 하고 있었다 그런 인물을 저 따위 해명으로 설정붕괴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하는 닐드럭만이 정상 같아 보이지는 않는다
송근영2020.06.28 23:22
신고삭제진짜 문제를 모르는군.. 질문도 별루구
설봉도사2020.06.29 00:39
신고삭제이놈이 이후 판매량이 후달리게 될게뻔하니까! 개소리 시전하네! 왜?sns에서는 맘에 안들면 사지말라메? 이제와서 쫄리나?
1232020.06.29 04:02
신고삭제말 같지도 않은 소리 하네
Gaile2020.06.29 08:45
신고삭제닐드럭만 말대로 애비에게 엘리가투영됫을 수 있지
다만 근처에 총들고있는 8~10명정도의 성인남성이 없었다면말이야...
골목에서 고딩 4명만지나가도 나혼자있을때 무서운법인데
Gaile2020.06.29 08:46
신고삭제딸주고 몇년을 그렇게살았는데
고작4년만에사람이 바뀐다?
roid2020.06.29 11:20
신고삭제드러그으~~~만아...
어린 소녀 == 헬창 스테로이드 근육녀
하고 같다고??
어디 엘리 구해줄 때와 비교를 해 .....
검은13월2020.06.29 17:24
신고삭제뭔 개소리야
기고기순2020.06.29 20:09
신고삭제진짜 희대의 ㅈ같은 게임이다. 건방지게 게임사가 유저들을 가르치려 드네 ㅋㅋㅋㅋ
리틀보이2020.06.29 20:37
신고삭제맞는 말이네 쳐 맞는말!
리틀보이2020.06.29 20:38
신고삭제맞는 말이네 쳐 맞는 말
BM2020.06.29 22:30
신고삭제문제는 심플하다. 스토리 때문에 게임이 재미가 없어지면 스토리에 문제가 있는거다. 그걸 뭘 변명을 하고 있냐? 판단은 소비자가 하는거지 생산자가 하는게 아니다. 난 당장 돈이 모자라서 알바하고 사려했는데 돈 없던게 신의 한수였다 ㅋㅋㅋ 기분 나빠지는 게임을 돈주고 왜하냐?
미르후2020.06.30 14:51
신고삭제스토리 때문에 평이 그렇게 안좋던데.. 도대체 1편을 안해 봐서리~~
ㄹㅇㅎ2020.06.30 22:50
신고삭제그렇다고 치자 근데 궅이 라오어1을 한 모두의 영웅이자 멋있는 주인공이였던 조엘을 굳이 그렇게 허망하게 죽였어야 될까? 유저들이 설정붕괴라고 하는것도 게임내부에서 보여준 모습이 납득이 가지 않아서다
게임을 잘 만들고 스토리에 빈틈이 없었다면 사람들이 이렇게 설정붕괴라고 목소리를 높이진 않았을것이다
무법자2020.07.01 03:57
신고삭제몇십년간 몸에 밴 기술들은 고작 몇년 안쓰고 안한다고해서 없어지지 않는다.... 생존에 대한 본능은 안전한 마을에 산다고해서 금방 바뀌지도않으며, 외부인을 포섭하는 역활을 맡았다고 하면 ... 이름부터 가명으로 쓰고 포섭하는게 상식이다.
죠엘은 말할것도 없고 토미 역시 파이어 플라이에 꽤 오래 몸담은 자로써 자기들의 이상을 위해 테러도 서슴치 않았던때가 있는데.... 왜 가명을 쓰지 않는것인가?
특히 저런 근육질에 매우 위협적인 외모를 가진 여성을 보고 누가 방심을 할수 있단 말인가????? 그러면 외모라도 곱상하게 엘리 비슷하게 하던가.... , 게임내 최고 근육을 가진 사람을 보고 엘리같아서 방심했다? 좀비도 한방에 눕혀 죽이는 사람에게?
정말 그냥 평화롭게 살면서 나이먹어서라는 이유라를 델라면... 그런 느낌을 주는 암시를 주는게 상식아닌가?
밑도 끝도 없이 싸지르고서는 비겁한 변명하는거보면 진짜 볼썽사납다
무협객2020.07.01 17:38
신고삭제후속작도 이었지만 원작보다 별로였지..
80****2020.07.01 17:56
신고삭제디비전2가 클리너 미친놈들 시점 강제 플레이로 발매한 꼴 ㅋ
사실 우린 착했어~ 지나가는 행인들 불태우고 다니면서 거리를 청소하고 레벨업하여
우체국의 피난민 감염체?들과 애꾸눈 빗치 디비전 요원을 화형에 처하세요 ㅋㅋㅋ
뭐 이런 기분? ㅋㅋㅋ
보드써니2020.07.01 20:45
신고삭제군인들이 PTSD 증후군을 얼마나 오랫동안 앓는지 알고 하는 소리인가. 일상이 회복된것도 아니고 아포칼립스 시대에 겨우 4년만에 원상태 복귀?
고향의맛2022.02.22 13:01
신고삭제라오어1 플레이 해봤어요 = 명작 해봤어요.
라오어2 유료 구매 했어요 = 사기 당했어요.
라오어3 유료 구매 할거에요 = 나는 학습능력 제로의 호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