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지연 해결 방안 고려한다, 우마무스메 2차 사과문 게재
2022.09.02 15:42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지난 1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공식 카페에 2차 사과문이 게시됐다. ▲공지 지연 원인 및 대응 방안 ▲업데이트 및 주요 이벤트 공지 지연 개선 ▲지연된 쥬얼 배포 일괄 지급 ▲ ‘SSR 한정 메이크 데뷔 티켓’ 수령기한 수정 ▲TP/RP 푸시 기능 구현 ▲점검 시간 조정 및 무점검 업데이트 준비 ▲번역 오류 및 오탈자 수정 ▲픽업 일정 조정 관련 안내 ▲방언 구현 미지원 등 총 9건에 대한 안내 및 사과다.
우선 ‘2차 사과문 공지 지연 사유’가 언급됐다. 한국어판 서비스는 카카오게임즈와 사이게임즈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되고 있기에, 양사가 이를 함께 확인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들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앞으로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고, 시간이 지체될 경우 확인 중이라는 안내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밝혔다.
다음으로는 ‘업데이트 및 주요 이벤트 공지 지연 개선’이 안내됐다. ‘챔피언스 미팅’은 2~3주 전에 공지할 예정이며, ‘제미니 배’의 상세 공지는 오는 12일 진행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밝혔다. 아울러 캠페인 이벤트는 약 일주일 전, 가챠 관련 공지는 약 2~4일 전 안내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더했다.
외에도 ‘일정 회수 다운로드 기념’으로 지급된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 수령 기간을 한 달에서 다시 1년으로 연장했고, 점검 시간은 픽업 종료 시간에 최대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진행하겠다고도 밝혔다. 아울러 무점검 업데이트를 오는 10월 내, 늦어도 11월 내에는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밝혔다. 외에도 번역 오류 및 오탈자 수정과 픽업 일정 조정의 경우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주목받은 안건인 ‘방언 구현 미지원’과 ‘지연된 쥬얼 배포 일괄 지급’건에 대해서도 사과문이 발표됐다. 우선 방언 구현 미지원의 경우 “일본의 지역을 한국의 특정 지역으로 치환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할 수 없는 이상 표준어로 번역하자는 원작사의 의견에 동의하여 표준어로 제공하게 됐다”며, 방언 구현은 앞으로도 진행하지 않을 예정임을 밝혔다.
아울러 ‘지연된 쥬얼 배포 일괄 지급’에 대해서는 지난 1차 사과문에서 게시한 지급 계획 공유를 번복하고, 지급 시점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변경 계획에 따르면 월 중순과 월말로 구분된 지급 계획이 수정되고, 사과문이 게시된 1일, 우선 5,700개의 쥬얼을 지급한 후 잔여 쥬얼은 일정에 따라 별도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해당 지급 사항에서 200개의 쥬얼은 12월에 지급될 쥬얼 중 일부를 우선 지급받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논란을 낳았다. 이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나중에 줄 걸 지금 미리 준다고 뭐가 달라지나요?”와 같이 부정적이다. 여기에 “굳이 공지하지 않은 12월 일정에서 가져오는 이유를 모르겠다”라는 의견 등, 기준이 불명확한 보상과 대처에 혼란을 표하는 의견도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3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4 한국 육군 배경 8출라이크 ‘당직근무’ 정식 출시
- 5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6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기승전결] 이상현상 못 찾으면 전역 불가! 당직근무
- 10 ”복구 못하면 끝이다“ 던파 중천 통해 정상화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