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C에서 김택진 대표가 디지털 휴먼이 됐다
2023.03.23 10:33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엔씨소프트는 22일(현지 기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서 자사 인터랙티브 무비 신작 프로젝트M 트레일러와 디지털 휴먼 기술을 공개했다.
엔씨는 GDC에서 열린 에픽게임즈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tate of Unreal)에 파트너사로 참여해, 윤송이 CSO(Chief Strategy Officer, 최고전략책임자)가 무대에 올라 프로젝트M을 소개했다.
프로젝트M 영상에는 엔씨 게임 개발을 총괄하는 김택진 CCO(Chief Creative Officer, 최고창의력책임자)가 디지털 휴먼으로 등장하며, 직접 프로젝트M 세계관과 플레이 방향을 설명한다.
영상 속 디지털 휴먼은 엔씨 AI 기술에 아트, 그래픽 등 비주얼 기술 역량을 결합해 제작했으며, 모든 대사는 AI 음성 합성 기술인 TTS(Text-to-Speech)로 구현했다. 특정인 목소리, 말투, 감정 등을 반영해 입력된 텍스트를 상황에 맞춰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생성하는 기술이다.
디지털 휴먼 표정 및 립싱크 애니메이션에는 보이스 투 페이스(Voice-to-Face) 기술을 활용했다. 대사나 목소리를 입력하면 상황에 맞는 얼굴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기술이다. 이 기술과 엔씨 비주얼 기술을 결합해 표정을 구현했다.
엔씨 윤송이 CSO는 "프로젝트M은 엔씨소프트의 혁신적인 AI와 그래픽 기술력을 집약해 개발 중인 신작"이라며, "언리얼 엔진5에 엔씨의 AI 기술력을 더해 '프로젝트M'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Tim Sweeney) CEO는 "프로젝트M 개발에 언리얼 엔진5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엔씨소프트가 만든 고품질(high-fidelity) 디지털 휴먼은 매우 인상적이다"고 말했다.
프로젝트M은 엔씨(NC)가 개발 중인 인터랙티브 요소 기반의 액션 어드벤처 콘솔 신작이다. 프로젝트M 속 세계는 정보 입자로 이뤄져 있고 한시적인 공간과 시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 유저가 획득한 정보에 따라 스토리가 변화 및 확장된다. 모션캡처, VFX(Visual Effects, 시각특수효과) 등 엔씨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사 수준의 그래픽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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