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습관, 온라인으로 자가진단 해볼 수 있다
2025.01.16 18:22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게임메카 / 제휴처 통합 465 View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게임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공식 홈페이지와 앱을 개선했다.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은 게임 과몰입이나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 개발된 종합적인 매뉴얼로, 게임 이용자들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게임 습관을 형성하고, 게임과의 관계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뉴얼은 예방과 상담으로 구분된다. 예방은 아동용, 청소년용, 부모용, 교사용으로 세분화되어 맞춤 교육이 가능하다. 상담은 그룹인지 치료기법 중심으로 회기별로 구성되어 상담사 목적과 내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게임 사용의 적절한 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고,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에서 개인, 그룹, 가족을 대상으로 게임 사용 패턴과 관련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게임 이용 종합척도를 활용한 자가 진단을 통해 게임 이용에 대해 세 가지 검사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게임리터러시 검사는 게임을 잘 사용하는 능력인 게임 조절력과 게임 활용력을 나타낸다.
두 번째, 게임사용 문제 검사는 게임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 역기능적이고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현저성, 조절 실패, 일상 생활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게임 욕구 충족 검사는 게임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충족하는 욕구 검사를 통해 현실에서 충족하고 싶은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 정서 표현 및 경험 욕구 등을 가상 세계인 게임에서 충족하고 있는 정도를 검사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인터넷 과몰입 척도 등 9개 첨도 검사를 제공한다.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미술·체육)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외에 대안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매뉴얼도 제공한다.
게임문화재단 김경일 이사장은 “아동·청소년의 학령기에 건강한 게임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은 게임과몰입 관련 전문 상담 및 치유 사업 수행기관인 전국 8개의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문의는 생활권 인근의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 또는 게임문화재단으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라이프 밸런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 1 PS 스토어에 ‘동물의 숲’ 유사게임이 등장했다
- 2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적용된 '갓겜' 10선
- 3 [오늘의 스팀] 림버스 컴퍼니, 동접 최고 기록 경신
- 4 몰래 하기 좋은 목욕탕 관리 게임, '애니멀 스파' 공개
- 5 발라트로 모바일, 전체이용가에서 청불로 등급 변경
- 6 패스 오브 엑자일 2, 엔드게임 보상 증가한다
- 7 무기고 추가, 디아 4 '마녀술의 시즌' 22일 시작된다
- 8 [오늘의 스팀] 판매 1위 찍은 진·삼국무쌍 오리진
- 9 법적대응까지, 스퀘어에닉스 ‘갑질 고객’ 참지 않는다
- 10 로그라이크+오토체스, 더 라스트 플레임 정식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