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오닉시아 마침내 잡히다!!
2005.01.29 05:29
글 : 와우메카 무무
와우메카는 세계 최초로 오닉시아 레이드에 성공한 엘룬서버 The Chosen 길드의 레이드 오피서 싸리온님과 세크리님의 인터뷰를 실시했다.
오닉시아는 와우 최초의 공격대 몬스터로 알려졌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여러차레 사냥이 이루어졌지만 모두 실패로 돌아갈 정도로 강력한 몹이다.
▶오닉시아의
모습
와우메카: 먼저 오닉시아 레이드에 성공하신것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감사합니다.
와우메카: 츄즌 길드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츄즌 길드는 에버퀘스트 한국 서버와 함께 첫발을 내딛은 길드입니다. 길드원들끼라 오랜 시간 게임을 즐겨오면서 지금 와우까지 함께하게 됐습니다. 지금도 외국 에버퀘스트, 에버퀘스트2에서 예전 분들이 활동중이십니다. 레이드 길드로써 우버 몹(강력한 몬스터) 퇴치를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길드원은 20대 중후반을 주축으로 연령대는 높은편입니다. 메인 탱커를 담당하시는 전사분은 30대 중후반이시죠. 평범한 대학생부터 회사원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고 부부가 같이 게임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레이드도 보통 퇴근시간인 저녁 7시부터 이루어집니다. |
와우메카: 오닉시아 레이드 이전까진 주로 어떤 활동을 했나?
오닉시아 키를 모으기 위해 첨탑을 주로 공략했습니다. 저희 길드는 유료화 이전에 이미 키를 보유한 사람이 40명을 넘어섰습니다. 유료화 되기 하루 전에 오닉시아를 어떻게든 잡아보려고 하루에 사령관만 6번을 잡은 기억이 나는군요.
또한 오닉시아 레이드 사전준비를 위해 각종 포션 재료 및 아이템을 모았습니다. 특히 마법 저항력과 관련된 아이템들을 모으는게 가장 힘들었어요.
와우메카: 이번 오닉시아 레이드는 몇번만에 성공한 것인가?
4번 도전한 끝에 성공했습니다. 오닉시아는 특성상 일주일마다 들어갈 수 있기때문에 한번 실패하면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하죠. 여기서 4번이란 횟수를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레이드를 위해 모인 날을 의미합니다. 보통 한번가면 10번 정도, 심할때는 30번 전멸한 적도 있습니다.
최초에는 5명으로 구성된 정찰대가 구성됐었죠.
이후 처음 레이드를 했을 땐 오닉시아의 체력을 14% 정도 줄이는데 그쳤습니다. 두번째 도전에서는 56% 줄였죠. 이후엔 유료화다 뭐다 해서 길드 분위기도 어수선해지고 결과도 오히려 더 못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처음 도전해서 25% 남기고 전멸, 두번째 도전에서 결국 성공한거죠.
와우메카: 오늘 두번의 시도로 성공한 것인가?
그렇습니다. 근데 오닉시아 자체가 전보다 약해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단 체력이 확 줄었고, 무엇보다 힘들었던 브레스(Breath)가 이전에는 10번 날아오던 것이 오늘은 1번밖에 안날아왔습니다.
또한 그동안 수십차례의 전멸끝에 터득한 우리 길드만의 전략이 맞아 떨어진거죠. 게다가 패치 이후로 오닉시아에게 도발이 들어가지 않는데, 오히려 탱커분 입장에선 쉬워졌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와우메카: 아이템 셋팅이라던가 특별히 준비한 부분은?
개인마다 다를꺼라 생각하지만 화염 저항력에 중점을 뒀습니다. 모든 길드원이 버프 없이 화염 저항력 50~100 정도를 유지했으니까요. 한방을 버티는게 중요해서 체력과 저항력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일단 한방을 버티면 물약이나 붕대로 회복할 수 있죠.
와우메카: 항간에 들리는 정보로는 오닉시아를 잡을 때 사냥꾼이 필수적이라던데?
오닉시아는 체력이 65%정도 남으면 근접 공격이 불가능해집니다. 하늘로 날아올라가기 때문이죠. 이때 오닉시아를 공격할 수 있는건 오직 원거리 계열인데, 특히 사냥꾼의 역할이 큽니다. 마나소모 없이 안정적으로 꾸준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죠. 체력을 40%까지 감소시키면 오닉시아는 다시 땅으로 내려옵니다.
와우메카: 오닉시아 체력의 25%를 오직 원거리 공격으로 줄여야 하나?
사냥꾼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데미지가 안정적이라는 점과 사거리가 길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오닉시아가 다시 땅으로 내려왔을 때 죽은척하기를 이용해서 쉽게 어그로를 전사에게 넘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와우메카: 오닉시아는 어떤 공격을 하는가?
일반공격, 회전베기, 꼬리치기, 브레스, 화염구, 새끼용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공격은 강력한 근접공격이고 회전베기는 근접 범위공격, 브레스는 강력한 범위마법, 화염구는 장거리 마법입니다. 새끼용은 오닉시아가 소환하는 일반몹인데 체력은 낮지만 공격력이 강해서 모이면 위험해집니다.
이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브레스인데, 브레스만은 어떻게든 피해야 합니다. 브레스를 발사하기 전에는『숨을 깊히 들어마십니다』라는 메세지가 출력되므로 어느정도는 대비할 수 있죠.
화염구는 한번에 4발씩 발사하며, 어그로 기준이 아닌 랜덤으로 목표물을 공격하는것 같습니다. 그나마 이번 패치로 혼란 효과가 사라져서 좀 낫죠.
와우메카: 오닉시아를 잡을때 중요한 점은?
가장 중요한것은 팀웍, 파티원들간의 호흡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어그로 관리를 꼽겠고요. 날아오르기 전까지의 어그로 관리와 팀웍을 이용한 새끼용 처리가 중요합니다.
장거리 캐릭터들은 후방에서 오닉시아를 공격하다가 새끼용이 나오면 오닉시아 공격을 중단하고 새끼용을 처리해야 하죠. 새끼용은 정예가 아니므로 광역으로 금방 처리됩니다. 하지만 근접 공격력이 300을 넘기때문에 마법사만으론 처리하기 힘들어요. 전사가 필요하죠. 또한 마법사의 비전 특성중 어그로 감소(신비한 미묘함)는 필수적입니다.
또한 전원 공격중단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자리가 일단 잡히면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거든요.
와우메카: 오닉시아를 잡기 위한 자리(진형)는?
기본적으로 오닉시아는 정면 브레스 후면 꼬리치기를 사용합니다. 근접 직업(전사 등)은 꼬리치기와 브레스를 피해야 하며 힐러는 브레스만은 어떻게든 피하되 전사를 힐 사거리 안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와우메카: 오닉시아를 잡고 어떤 아이템이 나왔는가?
에픽 3개가 나왔는데 솔직히 조금 실망입니다. 화산심장부 일반몹이 주는 레어와 거의 동급이더군요. 퀘스트는 아예 없기때문에 퀘 보상도 없어 더욱 실망스럽습니다.
와우메카: 오닉시아의 굴과 화산심장부를 비교하면?
오닉시아의 굴은 입구 지키는 몹 몇마리를 빼면 오직 보스만 있는 던전입니다. 하지만 화산심장부는 보스만 있는곳이 아니며 부족하나마 퀘스트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화산심장부가 더 높다고 보입니다.
와우메카: 조금 민감한 질문이다. 핵이라던가 기타 방법을 이용한것 아니냐는 의혹도 있을 수 있겠는데.
우리 길드는 이번 오닉시아 레이드를 위해 2주 전부터 사전 준비를 해왔습니다. 이번 결과는 그 노력의 댓가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포션 러쉬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의 포션을 준비한 것도 노력의 하나로 보면 됩니다. 티탄의 영약은 체력이 1200 올라가는 포션입니다. 이것을 구해서 메인탱커에게 지급할 정도로 많은 정성을 쏟았습니다.
와우메카: 주로 어떤 포션을 사용했는가?
각종 부적, 포션, 붕대 등 사용할 수 있는것은 다 사용했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메인탱커의 체력은 8000을 넘었습니다. 그 외에도 저주받은 땅의 퀘스트 아이템을 이용했습니다. 불의 원소 15개 모으기, 꿈풀 60개 모으기 운동도 했었습니다. 화염포션 500개를 모은 노력이 어떤것일지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닉시아를
잡는데 사용된 포션 및 아이템
와우메카: 어느 길드라도 준비만 충분하면 잡을 수 있나?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오닉시아에게 많이 도전해보고, 수없이 많은 전멸끝에 알아낸 노하우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을겁니다. 일반 게이머들이 모여서 성공하려면 지금보다 더 강력한 아이템들이 일반화된 시점이 와야합니다.
와우메카: 이번 레이드 성공이 세계 최초인걸로 아는데,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떤가?
길드 홈페이지의 트래픽이 밤 12시에 리셋됩니다. 그런데 불과 12분만에 트레픽에 걸렸습니다. 폭발적인 반응입니다.
와우메카: 해외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떤가?
외국 유저들은 좀 안좋은쪽이 많더군요. 전사 매크로로 등록한 아이콘을 보고 연쇄번개를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외국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북미 포럼에도 올라갔고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어찌보면 칭찬인데, Nerf Korean 을 외치던 한 외국인이 특히 기억에 남네요.
와우메카: 다음 목표로 어떤것을 생각하는가?
솔직히 다음 목표를 화산심장부로 잡고있긴 하지만 만렙들이 즐길만한 컨텐츠가 너무 부족한것 같습니다. 화산 심장부도 5일마다 리셋되는 곳이니 나머지 시간을 할게 없다는 말이 되죠. 블리자드가 이런 점을 빨리 해결해줬으면 좋겠네요.
와우메카: 앞으로 오닉시아에 도전할 게이머들에게 한말씀.
저희 길드는 에버퀘스트로 시작해서 레이드도 에버퀘스트 방식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와우는 에버하고 다른 게임이라는 생각을 요즘들어 특히 많이합니다. 많이 도전해보시고 또 준비를 철저히 하신다면 일반 게이머라도 충분히 잡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발이 안되서 어그로관리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시고 평소에 도발없이 싸우는 연습을 많이 해보시면 도움이 될껍니다.
지금은 바빠서 게임을 못하는 길마님과 늘 고생하시는 오피서분들, 또 항상 어떤 지시라도 순순히 따라 주시는 길드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엘룬서버
The Chosen길드 화이팅!
오닉시아 사냥 과정
▶위 사진들은 클릭시 확대됩니다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5 [이구동성] 공로상...?
- 6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7 넥슨 신작 슈퍼바이브 "신캐는 페이커 영향 받았다"
- 8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9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10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