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adieu 미드 카직스, 시즌4에는 정글러로 부활
2013.12.27 15:41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최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 사이에서 ‘카직스’의 픽률이 대폭 증가해 전체 챔피언 중 17위를 차지했다. 그 동안 거듭된 기술 하향으로 비주류 챔피언으로 몰락해 잘 쓰이지 않던 카직스의 픽률이 갑자기 급상승한 것이다.








▲ 카직스 추천 탱커 특성


최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 사이에서 ‘카직스’의 픽률이 대폭 증가해 전체 챔피언 중 17위를 차지했다. 그 동안 거듭된 하향으로 비주류 챔피언으로 몰락했던 카직스의 픽률이 갑자기 급상승한 것이다.


▲ 'adieu 미드 카직스', 2014년에는 정글러로 부활
그렇다면 카직스의 픽률이 갑자기 급상승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카직스의 픽률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 픽률 조사 날짜: 06월 01일(토) ~ 12월 26일(목)

▲ 금주의 리그오브레전드 라인 별 BEST5 통계
정글러 3위를 기록한 카직스

▲ 06월 01일(토) ~ 12월 26일(목) 카직스의 픽률 변동 그래프
미드 라이너에서 육식 정글러로 재조명 받은 ‘카직스’
기존에 카직스는 미드와 탑 라이너로 쓰였지만, 6월 25일(화) 3.8패치로 주 공격 기술인 ‘공허의 가시(W)’와 기술의 피해량이 하향돼 비주류 챔피언으로 몰락했었다. 그러나 시즌4가 시작되며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 사이에서 새로운 템트리가 연구되며 육식 정글러로 재조명 받았다.

▲ 빠른 정글 속도와 뛰어난 갱킹 능력을 보유한 ‘카직스’
시즌4 카직스 정글 스킬과 템트리
그렇다면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카직스로 어떤 스킬트리와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을까? 롤 전적 검색 통계에 따르면 고랭커 유저들은 3레벨까지 ‘공포 감지(Q) -> 도약(E) -> 공허의 가시(W)’ 순으로 기술을 배우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초반 빠른 사냥과 적 정글러와 2레벨에 마주쳤을 때 쉽게 도망가거나 추격하기 위함이다. 또한, 기술의 마스터 순서는 갱킹 시 적에게 더 높은 피해를 주는데 집중하기 위해 ‘공허의 습격(R) -> 공포 감지(Q) -> 공허의 가시(W) -> 도약(E)’순으로 완료했다. 6, 11, 16레벨에 할 수 있는 기술 진화는 갱킹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도약(E) -> 공포 감지(Q) -> 공허의 습격(R)’순으로 마스터했다.

▲ 카직스 추천 스킬트리
갱킹 시 콤보 공격으로는 ‘공허의 습격(R) -> 은신 -> 도약(E) -> 공포 감지(Q) -> 공허의 가시(W) -> 은신 -> 공포 감지(Q)’순이다. 이 콤보를 활용하면 대치 상황에서 강제 전투 개시(이니시에이팅)도 충분히 걸 수 있다.
카직스는 템트리도 탑, 미드 라이너를 설 때와는 확연히 다르게 변했다. 기존에는 ‘마나무네’를 필수로 맞추는 것이 정석이었지만, 정글 카직스는 해당 아이템 대신 빠른 정글 사냥을 위해 ‘도마뱀 장로의 영혼’과 ‘야만의 몽둥이’, ‘최후의 속삭임’를 우선 조합했다.

▲ 카직스가 주로 맞추는 아이템

▲ 카직스 추천 템트리
시즌4 카직스 정글 특성과 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카직스의 특성으로 팀 구성원에 따라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했다. 아군에 최전방 탱커 역할을 할 수 있는 챔피언이 없을 때는 ‘공격0/방어21/보조9’를 딜러가 부족할 때는 ‘공격21/방어9/보조0을 더 선호했다.
아군에 최전방 탱커 챔피언이 없을 때: 방어에 포인트를 대부분 투자하고 아이템도 ‘도마뱀 장로의 영혼 대신 ‘고대 골렘의 영혼’을 구매한다. 또한, 공격 아이템으로 ‘최후의 속삭임’과 ‘칠흑의 양날 도끼’만 구매하고 나머지는 생존에 도움되는 아이템으로 보충한다.
▲ 카직스 추천 탱커 특성아군에 딜러가 부족할 때: 공격에 포인트를 대부분 투자하고 생존력이 약한 적 딜러 챔피언들을 암살하는데 힘을 쏟는다.

▲ 카직스 추천 공격 특성
시즌4 정글 카직스 룬으로는 일반적인 공격 룬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빠른 정글링과 갱킹 시 적에게 더 높은 피해를 입히기 위함이다.

▲ 카직스 추천 룬
|
글: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SNS 화제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3
[오늘의 스팀] 첫 50%, ‘킹덤 컴 2’ 판매 1위로 상승
-
4
끊임없는 흥행, 발더스 게이트 3 판매량 2,000만 장 돌파
-
5
[판례.zip] 아이온2 아이돌 성착취물, 엔씨는 책임 없을까?
-
6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7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8
역대 최고치, 올해 스팀 게임 1만 9,000개 나왔다
-
9
벽람항로 개발사 신작 '아주르 프로밀리아' 넥슨이 서비스
-
10
이재명 대통령 "확률형 아이템 조작, 제재 강화해야"
많이 본 뉴스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100% AI로 개발한 게임, 스팀에 등장
-
3
마동석표 액션, 용과 같이 디렉터 신작 '갱 오브 드래곤' 공개
-
4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5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6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7
GTA 개발자 신작 '마인즈아이' 올해 최악의 게임 선정
-
8
[판례.zip] 아이온2 아이돌 성착취물, 엔씨는 책임 없을까?
-
9
[오늘의 스팀] 용 0 평가, 원작 '압긍' 디렉터즈 컷 '복합적'
-
10
[오늘의 스팀] 고룡과 함께 추락한 몬헌 와일즈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