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간편하게 앱 만들기, 카카오 디벨로퍼스 공개서비스
2014.02.07 12:04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카카오 디벨로퍼스 메인 이미지 (사진제공: 카카오)
카카오는 7일,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카카오의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 ‘카카오 디벨로퍼스(Kakao Developers)’를 선보이고, 공개 시범 테스트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들을 통해 축적된 개발 경험과 대용량 처리 기술, 실시간 반응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개발에 꼭 필요한 기술들을 선별해 공개하는 서비스로, 개발자들이 안전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한층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카카오 API(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이번 테스트 기간동안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기본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 API’와 카카오 서비스 연동에 필요한 ‘카카오 서비스 API’를 우선 공개하고, ‘간편 로그인’, ‘사용자 관리’,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프로필 연동’ 등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이를 통해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카카오계정을 이용해 서비스에 접속하고, 카카오스토리를 직접 실행하지 않고도 해당 서비스 내에서 자신의 카카오스토리에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등 한층 강화된 편의기능과 공유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카카오 측은 "원칙적으로는 카카오 디벨로퍼스를 통해 게임도 개발할 수 있지만, 게임은 전용 API이 있는 관계로, 게임보다는 일반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더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카카오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카카오계정으로 개발자 등록 후 개발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기존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친구들에게 URL 링크와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는 카카오링크에서 더 나아가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플랫폼 API’와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 가능한 ‘카카오 서비스 API’ 등 더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분석, 카카오톡 봇 서비스, 파일 스토리지, 추천 분석 시스템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들의 API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공개 시범 테스트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디벨로퍼스’ 공식 홈페이지(https://developers.kakao.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5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6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7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8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9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10 2B가 된 이브, 스텔라 블레이드 X 니어 DLC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