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정액제가 아냐? ‘검은사막’ 커밍아웃에 게이머들 깜짝
2014.12.05 18:28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이번 주 월요일, ‘검은사막’ 공개 서비스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예상과 달리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죠. 발표에 따르면, ‘검은사막’의 부분유료화 정책은 유료로 충전할 수 있는 포인트 ‘펄’로 게임 속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좀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겠다는 것이 핵심이죠

.jpg)

메카만평
.jpg)
이번 주 월요일, ‘검은사막’ 공개 서비스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예상과 달리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죠.
발표에 따르면, ‘검은사막’의 부분유료화 정책은 유료로 충전할 수 있는 포인트 ‘펄’로 게임 속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주로 합니다. 좀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겠다는 것이 핵심이죠.
유저들이 놀란 이유는 ‘검은사막’ 정도의 대형 MMORPG가 시작부터 부분유료화를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서비스 10년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블레이드앤소울’이나 ‘아이온’ 도 정액제를 고수하고 있죠.
'검은사막'의 예상치 못한 행보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화제로 떠올랐죠. 우선, 찬성 쪽은 오랜만에 출시되는 대형 MMORPG를 무료로 즐길 수 있어 기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게임메카 레이무님은 “정액제인 줄 알고 안 하려고 했지만… 부분유료화면 일단 한번 해봐야겠네요. 몇 달 해보고 재미없으면 빠지고, 재미있으면 지르는 거죠”라고 반가움을 표시했습니다. 게임메카ID 참신한소재 “30레벨은 찍어야 한다고 하니, 일단 찍어보겠습니다”라며 우선 게임을 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반면, 부분유료화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는 유저도 상당합니다. ‘검은사막’은 하드코어 유저들이 좋아할 요소들이 많은데, 라이트 유저를 잡기보다는 정액제로 핵심 유저층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맞지 않냐는 지적이죠. 게임메카ID 요크셔님은 “많이 고민해서 부분유료화 선택한거겠지만 괜한 무리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액만 조금 낮추고, 다른 게임들처럼 월정액제로 가면 더 좋았을 텐데요”라며 걱정 섞인 댓글을 남겼습니다. 게임메카ID 소여님은 “어쩔 수 없이 대부분의 게임이 부분 유료 테크를 타는구나”라며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검은사막’의 행보는 ‘아키에이지’를 떠오르게 합니다. 정액제를 앞세워 당당히 출발한 ‘아키에이지’는 결국 부분유료화로 돌아서며 한풀 꺾인 모습을 보였죠. 이와 달리 처음부터 부분유료화로 서비스하되, 정성 어린 운영으로 ‘장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검은사막’은 성적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검은사막’의 행보, 좀 더 지켜봐야겠는데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우수 댓글로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실제 사용하시는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품은 매주 목요일 배송됩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당첨자는 없습니다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SNS 화제
-
1
크래프톤, 눈마새 IP 신작 ‘프로젝트 윈드리스’ 공개
-
2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실사 영화, 컨저링 각본가 합류
-
3
스팀 유저 리뷰에 PC 사양 표시하는 기능 추가된다
-
4
건전지 넣어 걷는, 니케 '도로롱 군단' 피규어 공개
-
5
메모리 부족 사태에, 소니 PS6 출시 2029년으로 연기한다?
-
6
갓 오브 워 원작자, 신작 '선즈 오브 스파르타' 맹비난
-
7
[판례.zip] 리니지 클래식 무한 환불, 유저 처벌 어렵다
-
8
일론 머스크 "바빠서 게임 못 해. 아크 레이더스만 한다"
-
9
[이구동성] 밑 빠진 독에 구멍 두 개 더
-
10
모두가 잉어킹 되어 달리자! 포켓몬 런 2026 어린이날 개최
많이 본 뉴스
-
1
갓 오브 워 원작자, 신작 '선즈 오브 스파르타' 맹비난
-
2
[판례.zip] 리니지 클래식 무한 환불, 유저 처벌 어렵다
-
3
소년 크레토스가 주인공, 갓 오브 워 신작 '깜짝' 출시
-
4
신작 내도 겨우 버티는 정도, 2025년 게임업계 '최악의 불황'
-
5
친구 패스 내놔! '리애니멀' 출시 직후 부정적 리뷰 세례
-
6
새 도시 구현한 최대 모드 ‘GTA 카서 시티’ 4월 데모 공개
-
7
[숨신소] 애니풍 3D 스타듀 밸리 '스타샌드 아일랜드'
-
8
동양풍 할로우 나이트 느낌 나는 신작 '아카토리' 데모 공개
-
9
[순위분석] 25년 만의 신규 직업, 디아블로 2 TOP 10 목전
-
10
[이구동성] 밑 빠진 독에 구멍 두 개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