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정액제가 아냐? ‘검은사막’ 커밍아웃에 게이머들 깜짝
2014.12.05 18:28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이번 주 월요일, ‘검은사막’ 공개 서비스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예상과 달리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죠. 발표에 따르면, ‘검은사막’의 부분유료화 정책은 유료로 충전할 수 있는 포인트 ‘펄’로 게임 속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좀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겠다는 것이 핵심이죠

.jpg)

메카만평
.jpg)
이번 주 월요일, ‘검은사막’ 공개 서비스 기자간담회가 열렸습니다. 특히 예상과 달리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된다는 소식에 게이머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죠.
발표에 따르면, ‘검은사막’의 부분유료화 정책은 유료로 충전할 수 있는 포인트 ‘펄’로 게임 속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주로 합니다. 좀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기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을 유료로 판매하겠다는 것이 핵심이죠.
유저들이 놀란 이유는 ‘검은사막’ 정도의 대형 MMORPG가 시작부터 부분유료화를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서비스 10년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블레이드앤소울’이나 ‘아이온’ 도 정액제를 고수하고 있죠.
'검은사막'의 예상치 못한 행보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화제로 떠올랐죠. 우선, 찬성 쪽은 오랜만에 출시되는 대형 MMORPG를 무료로 즐길 수 있어 기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게임메카 레이무님은 “정액제인 줄 알고 안 하려고 했지만… 부분유료화면 일단 한번 해봐야겠네요. 몇 달 해보고 재미없으면 빠지고, 재미있으면 지르는 거죠”라고 반가움을 표시했습니다. 게임메카ID 참신한소재 “30레벨은 찍어야 한다고 하니, 일단 찍어보겠습니다”라며 우선 게임을 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반면, 부분유료화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는 유저도 상당합니다. ‘검은사막’은 하드코어 유저들이 좋아할 요소들이 많은데, 라이트 유저를 잡기보다는 정액제로 핵심 유저층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맞지 않냐는 지적이죠. 게임메카ID 요크셔님은 “많이 고민해서 부분유료화 선택한거겠지만 괜한 무리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금액만 조금 낮추고, 다른 게임들처럼 월정액제로 가면 더 좋았을 텐데요”라며 걱정 섞인 댓글을 남겼습니다. 게임메카ID 소여님은 “어쩔 수 없이 대부분의 게임이 부분 유료 테크를 타는구나”라며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검은사막’의 행보는 ‘아키에이지’를 떠오르게 합니다. 정액제를 앞세워 당당히 출발한 ‘아키에이지’는 결국 부분유료화로 돌아서며 한풀 꺾인 모습을 보였죠. 이와 달리 처음부터 부분유료화로 서비스하되, 정성 어린 운영으로 ‘장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검은사막’은 성적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검은사막’의 행보, 좀 더 지켜봐야겠는데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우수 댓글로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실제 사용하시는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상품은 매주 목요일 배송됩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당첨자는 없습니다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SNS 화제
-
1
에픽스토어 '디스코 엘리시움' 무료배포, 한국은 제외
-
2
'공포 2.0'과 함께, 파스모포비아 2026년 정식 출시 예고
-
3
확률형 아이템 표기 위반 시 최대 ‘매출 3% 과징금’ 발의
-
4
일러스타 페스, 풍자성 1,000만 원 VIP 입장권 예고 화제
-
5
한국 게임 30년 조명, '세이브 더 게임' 3부작 29일 방송
-
6
'무늬만 15세' 여신의 여명, 부적정 등급으로 삭제 조치
-
7
[순위분석] 키네시스 ‘복귀각’ 제대로 열었다, 메이플 2위
-
8
레인보우 식스 시즈, 역대급 '무한 재화' 해킹사태 발생
-
9
만쥬 린슈인 “오래 사랑 받는 아주르 프로밀리아 될 것”
-
10
[오늘의 스팀] 첫 90% 할인 슬더스, 역대 최고 동접 기록
많이 본 뉴스
-
1
에픽스토어 '디스코 엘리시움' 무료배포, 한국은 제외
-
2
25일 단 하루, 칼리스토 프로토콜 에픽 무료 배포
-
3
[오늘의 스팀] 첫 90% 할인 슬더스, 역대 최고 동접 기록
-
4
마동석 주인공인 갱 오브 드래곤, 신규 스크린샷 공개
-
5
일러스타 페스, 풍자성 1,000만 원 VIP 입장권 예고 화제
-
6
국내 출시 초읽기, 밸브 하드웨어 전파 인증 완료
-
7
[이구동성]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3%
-
8
락스타 전 개발자 “도쿄 버전 GTA 나올 수도 있었다”
-
9
오징어 게임 느낌, 실사풍 배틀로얄 ‘더 조커스 게임’
-
10
니혼팔콤, 이스와 궤적 시리즈 신규 타이틀 개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