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우영의 피파온라인3 분석] 강력한 3톱! 잉글랜드 국가대표 스쿼드
2015.09.10 11:54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피파온라인3 잉글랜드 국가대표 스쿼드는 2톱 포메이션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리네커, 오언, 파울러(이상 월드 전설)와 같이 발 빠른 선수들을 이용한 4-3-3 포메이션의 공격력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미드필더의 피지컬 역시 꽤 좋습니다. 묵직한 스티븐 제라드(월드베스트), 프랭크 램파드(월드베스트), 허들스톤(10시즌)이 지키고 있어 안정감을 줍니다.
수비력은 가히 '대장케미' 스쿼드가 부럽지 않습니다. 퍼디난드(월드베스트), 우드게이트(07시즌), 루크 쇼(14시즌), 게리 네빌(월드전설) 4백은 대단하지요. 특히 잉글랜드 스쿼드 중 우드게이트와 루크 쇼는 생각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추천하는 선수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피파온라인3 잉글랜드 4-3-3 포메이션

▲ 피파온라인3 잉글랜드 스쿼드 주전 목록과 포지션, 세부 전술

▲ 피파온라인3 잉글랜드 스쿼드 후보진
※ 잉글랜드 국가대표 스쿼드 팀케미 효과
> 6~8명: 능력치 +1
> 9~10명: 능력치 +2
> 11명: 능력치 +2, MF 스태미너 +1, MF 긴패스 +2
잉글랜드 주요 선수 활용법
게리 리네커(월드전설)
- 침투력과 스피드를 이용한 상대 수비라인 붕괴가 일품입니다. 오른발 잡이이며, 뛰어난 골 결정력(Finesse Shot 보유)과 적절한 연계 능력을 겸비한 공격수지요. 다만 약발이 '3'이라 왼발 슈팅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해리 케인(14시즌)
- 잉글랜드의 새로운 공격수입니다. 현재 토트넘에서 활약 중이지요. 케인의 장점은 체격(마른)과 달리 몸싸움이 꽤 좋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발 골 결정력이 굉장히 좋은 공격수이기도 합니다. 물론 'Finesse Shot'을 갖췄습니다.
아쉬운 부분은 드리블 체감과 스피드입니다. 속력이 '매우' 빠르지는 않습니다.

▲ 피파온라인3 14시즌 해리 케인의 1강화 1레벨 능력치
마이클 오언(월드 전설)
- 리에커와 비슷한 유형의 침투형 공격수입니다. 스피드가 '심각'할 정도로 빠릅니다! 순간 가속력이 굉장합니다. 여기에 골 결정력(Finesse Shot 보유)도 일품이고, 침투 시 상대 수비수와 경합을 해도 쉽게 밀리지 않습니다. 잉글랜드 공격수 중 가장 무서운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프랭크 램파드(월드 베스트)
- 호불호가 갈리는 선수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월드베스트 시즌을 선호합니다. 06wc 램파드도 나쁘지 않으나 약발이 '3'이란 점에서 점수를 덜 줬습니다.
월드베스트는 램파드 시리즈 중 슈팅 능력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속력과 드리블 스피드가 너무 느립니다. 드리블이 느리니 빠른 전개에 도움이 안 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도 중거리슛은 최강이라는 점! 기회가 있을 때 마다 바로 중거리슛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잘 들어갑니다.

▲ 피파온라인3 월드베스트 프랭크 램파드의 1강화 1레벨 능력치
스티븐 제라드(월드베스트)
- '대장케미' 스쿼드에 잘 빠지지 않는 선수! 전 08시즌보다 월드베스트를 추천합니다. 순위경기를 많이 하면서 느낀던데, 월드베스트가 08시즌보다 실수를 덜 합니다. 08시즌은 슈팅이 은근히 빗나가더군요. 'Finesse Shot'이 있지만 가끔 '없는거 아냐?'라는 의심이 들곤 했습니다.
램파드보다 체감이 훨씬 좋고 스피드도 조금 더 빠릅니다. 잉글랜드 미드필더의 '에이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쉬운 점은 패스입니다. 물론 패스가 정확하고 빠르지만, 샤비와 샤비 알론소, 이니에스타, 피를로 같은 '대지를 가르는 패스'가 잘 안나오는거 같더군요. 제라드의 패스는 '정직'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다른 선수들의 체감이 궁금하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잉글랜드 서브 선수 추천
솔 켐벨(06wc)
- 디스탱과 상당히 비슷한 선수입니다. 역동작이 길지만, 몸싸움과 제공권 장악력이 탁월하지요. 역동작만 빼면 매우 좋은 수비수임은 틀림 없습니다.
케빈 놀란(06시즌)
- 풀백과 수비형 미드필더로 매우 추천하는 선수입니다. 몸무게가 89kg으로 경합에 강점이 있는 자원입니다. 가끔 즐라탄과 드로그바도 눕혀버리더군요. (웃음)

▲ 피파온라인3 06시즌 캐빈 놀란의 1강화 1레벨 능력치
마이클 캐릭(06wc)
제라드와 로테이션을 돌리는 선수입니다. 킬 패스가 좋고, 수비 가담도 잘 해줍니다. 제라드를 대체할 수 있는 선수 중 'No.1'이라고 생각합니다.
웨인 루니(06wc)
- 월드베스트를 쓰다가 06wc로 갈아탄 경험이 있습니다. 이 시즌의 최대 강점은 키입니다. 루니 중 가장 큰 181cm지요. 그 만큼 몸싸움이 더 강력하고, 골 결정력도 찬스를 놓치지 않을 정도입니다.
조던 헨더슨(14시즌)
- 제라드, 램파드의 대체자이며, 풀백으로도 가끔 쓰고 있습니다. 헨더슨의 장점은 캐릭과 마찬가지로 뛰어난 패싱력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중거리슛이 좋습니다. 토니 크로스의 중거리슛 능력을 생각나게 하더군요. 끝으로 드리블 체감이 좋아 은근히 탈 압박이 됩니다. 이 부분은 제라드, 램파드보다 위라고 봅니다.

▲ 피파온라인3 14시즌 조던 헨더슨의 1강화 1레벨 능력치
테디 쉐링엄(월드전설)
- '왜 쉐링엄이 후보에 있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먼저 약발이 아쉽습니다. 리네커처럼 '3'입니다만, 무언가 다릅니다. 왼발 골 결정력이 '지독하게' 낮습니다. 그리고 드리블 체감도 좋지 않은 편이고, 속력과 가속력 역시 은근히 느립니다.
끝으로 밸런스가 낮아서 그러는지 상대 수비수와 경합 중 날리는 슈팅 정확도가 굉장히 떨어집니다. 쉐링엄을 많이 써보신 분들은 제가 이런 평가를 왜 남기는 지 아실 겁니다. 정말 100판만 써보십시오. 쉐링엄이 대한 나쁜 평가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잉글랜드 스쿼드로 전설A 1,000점 돌파하기
▲ 피파온라인3 잉글랜드 스쿼드로 전설A 1,000점 돌파하기
SNS 화제
-
1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2
한국형 퇴마RPG '전국퇴마사협회' 19일 앞서 해보기 출시
-
3
[순정남] 출장 오는 메딕이모, 게임 속 '돌팔이' TOP 5
-
4
마동석표 액션, 용과 같이 디렉터 신작 '갱 오브 드래곤' 공개
-
5
[오늘의 스팀] 데모부터 ‘압긍’ 받았던 언비터블 출시
-
6
9일 예정이었던 몬헌 쇼케이스, 일본 지진으로 연기
-
7
넥슨 '아크 레이더스' TGA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수상
-
8
스팀 평가 ‘압긍’ 받은 리듬 닥터, 정식 출시 전환
-
9
미국에서 Xbox 제친 콘솔 '넥스 플레이그라운드' 화제
-
10
더 게임 어워드 2025년 GOTY는 ‘33 원정대'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데모부터 ‘압긍’ 받았던 언비터블 출시
-
2
마동석표 액션, 용과 같이 디렉터 신작 '갱 오브 드래곤' 공개
-
3
업데이트 주의보, 버그 쏟아진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
4
19일까지, 에픽스토어 '호그와트 레거시' 무료 배포
-
5
엣지러너 캐릭터 포함, 사이버펑크 TCG 발표
-
6
[오늘의 스팀] 용 0 평가, 원작 '압긍' 디렉터즈 컷 '복합적'
-
7
[순위분석] 시즌 말이라지만, 디아블로 4 출시 이래 최하위
-
8
로그라이크 신작 '네더월드 커버넌트', 정식 출시 전환됐다
-
9
“내년 3월 어렵다” 패스 오브 엑자일 2 정식 출시 또 연기
-
10
미국에서 Xbox 제친 콘솔 '넥스 플레이그라운드' 화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