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최상위랭커 'Amigo노을'의 노하우
2015.10.13 18:05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안녕하세요. 피파온라인3 'Amigo' 클럽에 소속된 'Amigo노을'입니다. 인터뷰는 처음이라 말이 서툴러도 이해를 부탁합니다.
'Amigo'는 '팀플레이 클럽'으로 알려졌지만, 1vs1도 약하지 않습니다.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클럽이라고 소개하고 싶네요.
Q. 이제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메이션의 특징과 장단점을 말해주세요.
변형 4-2-2-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징은 빠른 템포, 크로스 플레이, 역습에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의 공격수 비중이 높은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역습에 조금 취약한 면이 있는데요. 4-2-2-2는 바로 역습을 진행하는 데 무리가 없는 포메이션입니다.
단점은 최근 4-2-2-2를 쓰는 분들이 많다는 것, 그리고 수비 콘트롤이 많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공간을 항상 조심하고, 중원 탈 압박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예측 컷팅 능력은 필수입니다.
CDM입니다. 4-2-2-2는 공수 밸런스가 맞아야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CDM의 역할이 막중한데요. 체감이 빠릿빠릿하고 어느 정도 피지컬과 제공권 장악력을 갖춘 선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코너킥, 크로스, 헤딩 차단, 중앙 컷팅, 인공지능(AI) 등도 요구됩니다.
그리고 4-2-2-2에서 역습의 시작은 보통 CDM이 맡습니다. 그러한 만큼 다양한 능력을 겸비한 선수가 적격이지요.
Q. 공격을 전개할 때의 과정과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저는 측면보다는 중앙 침투 루트를 애용합니다. 공격 포지션 중에서는 CF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윙으로 가는 척 하다가 대각선으로 '티키타카' 플레이를 펼칩니다.ST는 피지컬이 최우선입니다. 다만 CF는 체감과 골결정력이 높은 선수가 좋습니다.
Q. 수비 관련 노하우도 있나요?
'Q수비(협력)'를 전혀 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매번 예측 수비를 펼칩니다. 이 수비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손목에 피로가 빠르게 온다는 것이네요. (웃음) 참고로 예측 수비는 'C+D(근접)', 'E+D(간접)' 커맨드를 이용합니다. 심리전으로 상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Q.코너킥이나 프리킥 관련 노하우가 있는지요?
프리킥은 'Z+D+방향키 위' 커맨드를 자주 사용합니다. 게이지는 거리에 따라 다른데요. 근접은 15%~20%, 약간 먼거리는 35%로 맞춥니다. 'Z+D+방향키 위'는 동시에 누르고, 공이 땅에 떨어질 때까지 방향키는 떼지 말아야 합니다.
Q. 다른 플레이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합니다.
어떤 게임이든 페이스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승리했다고 너무 자만하지 말고, 패배하면 '다시 해보자!'라는 각오로 게임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Q. 세부 전술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포메이션 형태와 달리 세부 전술의 컨셉은 '수비'입니다. 공격보다는 수비에 수를 두어 끝까지 가보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부스케츠(10U)를 주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89cm의 작지 않은 키에 AI가 상당히 뛰어납니다. '가출'도 많지 않고 컷팅, 패스 등 하나하나가 일품인 선수입니다. 헤딩도 잘하는 편이어서 주전으로 손색이 없네요. 점수를 매긴다면 별 5개 만점에 4개를 주겠습니다.
Q. CDM에 배치할 만한 다른 선수도 소개를 부탁합니다.
비에이라(06WC), 피케(10U), 마티치(14시즌, 14T), 펠라이니(10시즌)를 추천합니다.
▲ 06wc 비에이라의 1강화 1레벨 능력치 (대인수비 86, 적극성 88)
Q. 다른 주전 선수들에 대한 체감과 평가를 부탁합니다.
대체로 체감은 묵직한 편이지만, 스피드는 빠릅니다. 다만 탈 압박을 진행할 때 손이 많이 가서 힘듭니다.
Q. 앞으로 영입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없습니다. 제가 지금 보유한 선수들에 모두 만족합니다.
Q. 선수를 선택할 때 포지션별로 어떤 능력을 주로 고려하나요?
수비수들은 'Power Header'와 '가출' 유무를 보고, 미드필더는 패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끝으로 공격수는 골 결정력을 가장 높게 평가합니다.
Q. 추천할 만한 가성비 선수가 있다면 소개를 부탁합니다.
보드메(07, 10시즌)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190cm의 신장과 부드러운 체감, 강력한 피지컬을 소유한 선수입니다. 저도 예전에 유용하게 사용했는데요. CB와 CDM, CM까지 소화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입니다.
▲ 보드메의 07시즌과 10시즌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Q. 선수와 관련된 다른 팁이 있는지요?
지금은 없습니다. 선수들이 조금은 평준화되어 있지 않나 싶군요.
Q.피파온라인3에 바라는 점이 있는지요?
서버 관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선이 꼭 이뤄졌으면 합니다.
Q. 끝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축구를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피파온라인3를 즐겼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게임도 게임이지만, 축구에 대한 열정은 누구도 이길 수 없는 노릇이죠. 다들 오늘도 즐거운 경기를 펼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3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4 한국 육군 배경 8출라이크 ‘당직근무’ 정식 출시
- 5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6 블랙 프라이데이, 게임기와 게임 할인 정보 모음
- 7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8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9 2D와 3D의 만남, 팰월드 X 테라리아 컬래버 발표
- 10 [기승전결] 이상현상 못 찾으면 전역 불가! 당직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