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3 임팩트 엔진 업데이트] 특수능력 변경점 총정리
2015.11.12 12:06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 임팩트 엔진 업데이트를 예고한 피파온라인3
11월 12일(목), 피파온라인3가 대규모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했다. 임팩트 엔진 업데이트, 신규 인터페이스, 선수 관련 시스템 개편 등 다양한 사항이 포함된 업데이트는 오는 11월 26일(목)에 진행될 예정이다.
'새로운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이번 피파온라인3 업데이트 계획 발표로 유저들은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리고 변경 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찾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그 양이 워낙 많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는 엔진 업데이트 대비 정보를 취합했고, 본 기사에서는 '능력치'와 관련된 분석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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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은 지스타 2015에 공개된 피파온라인3 엔진 업데이트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실제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분석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드리블 스피드 삭제!
피파온라인3에 구현되었던 '드리블 스피드'가 삭제된다. 대체 항목은 추가되지 않으며, 이제 총 33개 능력치가 조합되어 선수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조건과 주발, 개인기는 기존과 달라진 점이 없다.
▲ 지스타에서 공개된 15시즌 호날두의 1강화 20레벨 능력치
'공수참여도'는 이제 선수 능력치로 분류
공격과 수비 참여도를 결정하는 '공수참여도' 시스템이 변경된다. 현재 '공수참여도'는 포메이션 설정에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지만, 엔진 업데이트 이후에는 불가능하다.
▲ 선수에게 부여된 공격, 수비 참여도
▲ 포메이션 설정 창에서는 '공수참여도' 확인만 가능하다
이에 따라 엔진 업데이트 이후에는 선수 선택 시 '공수참여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능력치가 좋은 수비수가 있다 하더라도, 공격 참여도가 '높음'이라면 수비에 구멍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포지션을 바꾼다 하더라도 '공수참여도'는 변경되지 않는다.
특수능력, 이제 게임 내에서 확인 가능
그간 게임 내에 공개되지 않았던 '특수능력'이 모습을 드러냈다. 단, 현재 알려진 '특수능력'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엔진 업데이트 이후 '특수능력'은 선수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고, '칭호'와 '특성'으로 구분된다. 이 중 '칭호'는 선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종의 '지표'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특성'은 실제 플레이와 AI로 다시 한 번 구분된다. 현재까지 밝혀진 '칭호'와 '특성'의 종류, 효과는 아래와 같다.
▲ 지스타에서 공개된 피파온라인3 임팩트 엔진 업데이트 버전 선수 '특수능력'
<칭호>
- 골게터: 골에 대한 천부적인 감각을 통해 페널티 에어리어 근처에서는 항상 위협적임
- 날쌘돌이: 빠른 주력을 이용하여 수비를 따돌림
- 완벽한 공격수: 공격수로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음
- 완벽한 미드필더: 미드필더로서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음
- 완벽한 수비수: 수비수로서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음
- 마에스트로: 팀의 중심이 되어 팀원들에게 찬스를 만들어주는데 탁월함
- 진공 청소기: 수비에 관한 지능이 매우 뛰어나 좋은 반응속도를 바탕으로 공격 전개를 저지함
- 통곡의 벽: 탁월한 태클 능력을 바탕으로 공격수를 저지하고, 점유율을 뺏어옴
- 테크니션: 화려한 개인기와 드리블로 수비수를 농락함
- 탱커: 몸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며, 이를 통해 공을 간수하는데 능함
- 택배 크로스: 정확하게 공간을 찾아가는 크로스에 능숙함
- 아크로바틱: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자세들로 공을 걷어내거나 바이시클 킥을 구사함
- 두개의 심장: 수비에서 공격까지 지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 프리킥 스페셜리스트
<특성>
- 예리한 감아차기: 감아차기에 능숙함
- 다이버: 선수 경합시 다이빙을 통해 프리킥이나 반칙을 잘 얻어냄
- 화려한 개인기: 다양한 개인기를 사용할 수 있음
- GK 날렵한 펀칭: GK가 공을 쳐내는 기술이 능숙함
- 유리몸: 부상을 잘 당함
- 강력한 헤딩: 헤딩을 잘 함
- 주발 선호: 약한 발을 잘 사용하지 않으려고 함
- 중거리 슛 선호: (AI) 중거리 슛을 자주 사용함
- 플레이 메이커: (AI) 팀의 중심이 되어 패스를 통한 공격을 전개함
- 슬라이딩 태클 선호: (AI) 슬라이딩 태클을 자주 함
- 긴 패스 선호: (AI) 긴 패스를 자주 사용함
※ 능력치와 관련된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지스타 현장에서 해당 부분 확인 후 댓글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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