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도 강타한 ‘쿠파 공주’, 2018 일본 트위터 트렌드 특별상에
2018.12.28 13:40 게임메카 김태우 기자
▲ '2018 트위터 트렌드' 운영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쿠파 공주' (사진출처: 일본 트위터 트렌트 공식 페이지)
올해 9월, 트위터에서 시작된 ‘쿠파 공주’ 신드롬이 인터넷 전반을 휩쓸며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슈퍼 마리오’ 본고장 일본 역시 쿠파 공주의 영향력은 대단했다. 27일 열린 ‘일본 트위터 트렌드 대상 2018’에서 ‘쿠파 공주’가 운영위원 특별상을 수상하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
일본 트위터는 매년 한 해 동안 가장 화제가 됐던 키워드를 뽑는 시상식을 진행한다. 4,500만 유저를 바탕으로 하는 ‘일본 트위터 트렌드 대상 2018’ 에서 ‘쿠파 공주’는 전체 20개 순위 중 16위를 기록하며, 운영위원 특별상도 받았다. 그 외 2위에 ‘몬헌 월드’, 4위 ‘스매쉬 브라더스’, 7위로 배틀그라운드 유사품으로 논란을 샀던 중국 모바일게임 ‘황야행동’이 올랐으며, ‘버츄얼 유튜버’와 ‘명탐정 코난’도 화제 키워드로 선정됐다.
‘쿠파 공주’(クッパ姫, Bowsette)는 ‘슈퍼마리오’ 시리즈 캐릭터 ‘쿠파’를 변형한 2차 창작 캐릭터다. ‘쿠파’와 ‘피치 공주’의 특징을 합친 캐릭터로, 한 팬에 의해 제작돼 전 세계 트위터를 비롯한 인터넷 전반에 쿠파 공주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쿠파 공주의 탄생은 올해 9월 진행된 닌텐도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닌텐도 다이렉트’가 발단이었다. 이 자리에서는 ‘슈퍼 마리오 U 디럭스’에 추가될 새로운 아이템 ‘슈퍼크라운’이 공개됐다. 슈퍼크라운은 시리즈 등장인물 ‘키노피코’ 전용 아이템으로 왕관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를 착용하면 피치 공주로 변신하게 된다.
▲ 키노피코가 슈퍼 크라운 아이템을 습득하면 피치공주로 변신한다 (사진출처: '슈퍼마리오' 위키)
이를 본 말레이시아 트위터 유저 ‘haniwa’가 슈퍼크라운이 등장하는 패러디 만화를 트위터에 게시했다. 만화에서 피치 공주는 마리오와 쿠파의 프로포즈를 거절한다. 이에 쿠파가 ‘슈퍼 크라운’을 꺼내 뿔, 가시장식,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피치 공주의 모습으로 변신해, 마리오와 데이트를 하는 연출을 보여준다.
▲ 쿠파 공주를 탄생시킨 최초의 패러디 만화 (사진출처: 'haniwa' 트위터)
그렇게 모에 캐릭터로 재탄생한 쿠파 공주는 엄청난 양의 트윗과 패러디 창작물을 생성하는 등 존재감을 키워갔다. 쿠파 공주로부터 시작된 바람은 ‘킹부끄’나 ‘커비’ 등 닌텐도 캐릭터를 비롯해 왠만한 작품의 캐릭터라면 모조리 피치 공주로 변형시키는 등 하나의 확고한 밈으로서 자리 잡았다.
문제의 ‘슈퍼 크라운’이 등장하는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U 디럭스’ 는 내년 1월 11일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될 예정이다.
▲ '몬헌 월드', '스매쉬 브라더스', '버츄얼 유튜버' 등이 화제 키워드로 선정됐다 (사진출처: 일본 트위터 트렌트 공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