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스팀 라이브러리, 디자인 이미지 나왔다
2019.06.13 11:12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PC 게임을 즐겨 한다면 하루에 한 번쯤은 켜보는 스팀 라이브러리가 바뀐다. 가지고 있는 수많은 게임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을 앞세웠다.
밸브는 6월 12일 스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라이브러리 화면을 공개했다. 밸브는 지난 3월에 열린 GDC 현장에서 스팀 라이브러리 개편을 예고했는데, 이번에 그 결과물이 어떤지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이미지가 공개된 것이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라이브러리에 있는 게임 여러 종을 한눈에 확인하기 쉬워졌다는 것이다. 화면 왼쪽에는 라이브러리에 있는 게임 목록이 텍스트로 쭉 나오고, 오른쪽에 있는 큰 화면에는 게임들이 배너 형태로 나온다.
현재 스팀 라이브러리는 목록에 있는 게임을 일일이 눌러야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 반면, 개편된 화면에서는 눌러보지 않아도 배너 이미지로 각 게임이 공개되며, 이 중 새로운 업데이트나 이슈가 있는 게임에는 ‘뉴스 투 라이브러리’라는 메시지가 붙어서 이용자들이 게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좌측에 있는 게임 목록도 주요 일정 순대로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밸브는 GDC 현장에서 라이브러리 게임 목록을 유저가 원하는 대로 묶어서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첫 번째 이미지가 라이브러리 메인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줬다면 두 번째 이미지는 게임 개별 페이지가 어떠한 형태로 달라지는지 소개하고 있다. 이 역시 메인 화면과 마찬가지로 스팀이 제공하는 각종 기능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상단에는 커다란 게임 배너와 함께 설치, 마지막에 게임을 플레이한 날짜, 플레이 시간, 도전 과제 달성도를 볼 수 있는 UI가 배치된다. 아울러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배너 하단에 이를 안내하는 메시지도 나온다. 이어서 화면 하단에는 스팀 워크샵, 달성한 도전과제, 커뮤니티 콘텐츠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메뉴들이 배치된다.
또한 우측에는 스팀 친구 목록이 나온다. 이 게임을 했던 친구들이 누구인지, 지금 이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친구가 누구인지, 이 게임을 찜 목록에 추가한 친구가 있는지를 라이브러리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종합하자면 스팀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 압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대해 밸브는 몇 주 후 개편된 라이브러리의 베타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며, 스팀을 통해 게임을 제공하는 개발자들에게 메인 및 개별 페이지에서 사용할 배너 이미지를 미리 등록해줄 것을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