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패스 내놔! '리애니멀' 출시 직후 부정적 리뷰 세례
2026.02.14 14:01 게임메카 김형종 기자
'리틀 나이트메어' 개발사의 신작 '리애니멀(Reanimal)'이 출시 초기 PC판 친구 패스 미지원 문제로 스팀서 부정적 리뷰 세례를 받았다.
리애니멀은 13일 출시된 타르지어스튜디오의 공포 어드벤처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남매 중 한 명이 되어 기괴한 공간에서 실종된 친구들을 구출해야 한다. 영화관, 세계 대전, 바다, 해저 등 다양한 공간에서의 모험이 준비되어 있으며, 가면과 콘셉트 아트 등 수집 요소가 리틀 나이트메어 시리즈 대비 강화됐다.
리애니멀은 메타크리틱 평론가 평점 80점을 기록하며 평작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스팀 버전에서는 출시 직후 '대체로 부정적'까지 평가가 내려갔는데 이유는 '친구 패스' 비활성화 때문이었다. 친구 패스는 게임을 하나만 구매해도 다른 친구와 무료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잇 테익스 투' 등 일부 협동게임이 도입했으며, 리애니멀 역시 친구 패스가 지원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13일 출시 당일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려던 유저들은 친구 패스가 지원되지 않아 게임을 하지 못했다. 이에 부정적 리뷰 세례가 쏟아졌으며, 개발사 타르지어스튜디오는 즉각 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14일 "최우선 과제"라고 공지를 올린 뒤 빠르게 조치를 취해 국내 기준 새벽 4시경 친구 패스를 배포했다.
친구 패스 배포 이후 스팀 평가는 14일 12시 기준 '대체로 긍정적(75%)'으로 회복된 상태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공포 묘사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엔딩까지 플레이타임 약 4시간의 적은 분량, 간혹 발생하는 치명적인 버그, 최적화, 난해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