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트 그랜드 오더의 갑작스러운 이벤트 중단, 왜?
2021.01.08 11:32게임메카 서형걸 기자

캐릭터 수집 게임의 대표주자 페이트/그랜드 오더 국내에서 진행되던 신년 이벤트가 정해진 기한을 채우지 못하고 중단됐다. 서비스를 맡은 넷마블이 이벤트 중단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게이머들은 국내 유저 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논란이 된 이벤트는 근하신년 스타트 대시 캠페인이다. 스타트 대시 캠페인은 로그인만 하면 캐릭터 뽑기를 할 수 있는 성정석을 비롯한 다양한 재화를 증정하는 이벤트로, 새해를 맞아 오는 20일까지 기존보다 2배 많은 보상이 지급될 예정이었다.
그런데, 4일 오후 9시에 진행된 데이터 패치를 통해 해당 이벤트가 중단됐다. 페이트/그랜드 오더 국내 서비스를 맡은 넷마블은 데이터 패치 직전 공식 카페 공지를 통해 “스타트 대시 캠페인에 내부적인 문제가 발생해 검토 및 조치를 위해 잠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유조차 밝히지 않은 채, 이벤트가 정해진 기한을 채우지 못하고 돌연 중단되자 페이트/그랜드 오더 국내 유저들은 불만을 토로했다. 논란이 가중되자 넷마블은 5일과 6일에 걸쳐 두 차례 추가공지를 올렸고, 장문의 사과문도 함께 게재했다. 사과문에는 “스타트 대시 캠페인이 ‘신규 유저를 위한 캠페인’이라는 원래 의도에 부합할 수 있도록 상세 내용 및 적용 대상 등을 포함한 재개 방침을 빠른 시일 내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명시돼 있다.
현재 페이트/그랜드 오더 국내 유저들은 한국 서버만 차별 받고 있다며 항의하고 있다. 한 유저는 “국내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해외와 달리 만우절 이벤트, 생방송 등을 통한 재화 보상이 없는 대신, 스타트 대시 캠페인을 전체 유저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스타트 대시 캠페인을 신규 유저 대상으로만 한정 짓는 것은 한국 유저에 대한 차별”이라고 주장했다. 각종 커뮤니티 상에는 페이트/그랜드 오더 한국 서버에서 연간 수령할 수 있는 무료 재화를 북미, 일본 등 해외 서버와 비교/분석한 글도 공유되고 있다.
일부 팬들사이에서는 외압 때문에 이벤트가 중단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넷마블 측 사과문에는 “해당 이벤트가 의도와 다르게 적용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외부적인 통로’로 전달받아 이를 급하게 중단”했다는 내용이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모든 유저에게 스타트 대시 보상이 지급되는 국내 현황이 SNS를 통해 일본에 알려지며, 현지 유저들의 항의를 받은 개발사 딜라이트나 배급사 애니플렉스가 넷마블에 이벤트를 중단하라는 압력을 넣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게임메카는 넷마블 측에 연락을 취해 이번 논란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먼저 외압 논란에 대해 넷마블 관계자는 "스타트대시 캠페인 중지는 운영 주체인 넷마블의 결정"이라며, "해당 캠페인은 신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캠페인이지만, 국내에서는 기존 이용자들도 혜택을 받았다. 페이트/그랜드 오더가 전세계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인 만큼 해외와 마찬가지로 신규 유저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해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서버만 차별 받고 있다는 유저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한국 서비스에 대한 차별은 없다. 한국 서비스는 원작 서비스와 동일한 내용을 기준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국내에서 진행하지 않은 일부 캠페인은 다른 캠페인을 통해 보너스를 지급해 보상에 큰 차이가 없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오해나 혼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
1
스팀 규정 위반, 블루 아카이브 리뷰 이벤트 급히 취소
-
2
존 윅 공식 게임, 17일부터 모든 플랫폼에서 판매 중단
-
3
[이구동성] "게임, 대여한 게 아니라 구매한 것이다"
-
4
문명 6 플래티넘 에디션, 에픽서 18일부터 무료 배포
-
5
패스 오브 엑자일 2, 대형 업데이트 8월 말 온다
-
6
어쩌다 카드사가 스팀 성인게임을 심의하게 되었나?
-
7
[오늘의 스팀] 출시 전부터 이목 집중, 명나라 소울라이크
-
8
부산지하철에서만 한 달 간, 포켓몬 승차권 판매
-
9
스팀, 하반기 첫 테마 할인 '자동화 게임 축제' 15일 시작
-
10
[오늘의 스팀] 우주로 진출한 림월드, 평가 ‘압긍’
adgadh2021-01-08 12:18
신고삭제참다참다 보고 어이가 없어서 들쓰려고 가입까지합니다.
넷마블은 사전 고지한 이벤트를 '일방적'으로 취소시켜놓고는 정신승리를 통한 합리화를 하고있네요.
저러니 유저가 떨어져나가는 건 당연지사
유야2021.01.08 12:11
신고삭제한국 퍼블리싱 사인 넷마블이 "외부 통로로 전달 받아" 중지를 결정해야 할 만큼 중대한 사항이라면 이벤트 진행 전 사전 검토는 어떻게 통과 했을까요?
그리고 보통 이벤트가 중단되면 사유 - 조치 - 보상 내역 등을 상세히 공개하기 마련인데, 그런 부분을 공지문에서 하나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글로벌 한 시대라 이벤트 정보 / 신규 캐릭터 및 스펙 까지도 다 사전 공유 되는 실정인데, 3년 동안 미진행된 이벤트나 지급된 수량이 과연 차별이 없었다고 유저가 인지할 수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아무쪼록 명확한 후속 공지나 대책을 기대해봅니다.
adgadh2021.01.08 12:18
신고삭제참다참다 보고 어이가 없어서 들쓰려고 가입까지합니다.
넷마블은 사전 고지한 이벤트를 '일방적'으로 취소시켜놓고는 정신승리를 통한 합리화를 하고있네요.
저러니 유저가 떨어져나가는 건 당연지사
cvbn2021.01.08 12:43
신고삭제앞으로가 이전에 그전에 차별한거부터 보상준다고하고 앞으로는 독같이할거다 해야할일아닌가?
ais****2021.01.08 12:51
신고삭제이미 콘크리트층 전부 계정삭제하고있는데 사과는 못할망정 이런 핑계기사나 내다니 그냥 빨리 섭종 공지내 내주시죠
멍군2021.01.08 16:15
신고삭제그지같아서 진짜 글 씁니다. 내가 그 코어유저고, 내가 그 사전예약한 유저입니다.
지금 뺴먹은 돌 수치를 돈으로 환산하면 이미 40만원 어치는 넘어가는데,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요?
여기에 한 번 오프라인 이벤트와 만우절 이벤트도 한 번 따져봐?
걍 다른 곳에 이관해라. 너네는 어차피 언플만 하다가 섭종할 거 같은데, 딜라만도 못 한 운영할 바에야 그냥 다른 곳에 줘. 너네 면상 보기 싫으니까.
meath2021.01.08 20:03
신고삭제사전공지하기 전에 이런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히 재검토하고 확실히 해야될 사정들을 일방적으로 취소해놓고 사과문으로 무마하는 것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넷마블이 미연에 방지할수 있었던 부분을 방치한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네요.
Morthance2021.01.08 23:42
신고삭제노랑공룡의 운영진 녀석들 태생이 부모가 없는 것처럼 개소리를 정성으로 하네요. 전세계적으로 하는 게임인 만큼 다른 나라들과 발 맞추는 게 옳은 거면 왜 다른 서버에 비해 평소에 돌은 적게 주니? 글고 공지 없이 유저들 원성 무시하고 지들 멋대로 유저들의 이익에 손해가 가도록 게임 방침 바꾸는 게 당연한 것임? 진짜 보다가 열불 터져서 로그인 하고 들어옵니다
진지보이2021.01.09 11:02
신고삭제넷마블이 넷마블했네요. 다른 게임에도 타격이 가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