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도 ‘셧다운제 폐지’를 최우선과제로 뽑았다
2021.07.15 18:32게임메카 이재오 기자

국회 및 정부에서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를 추진하는 와중, 게임업계 전문가 다수도 차기 정부에서 추진하길 원하는 정책으로 셧다운제 폐지를 뽑았다.
한국게임학회는 15일, 콘텐츠미래융합포럼,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과 함께 10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는 '차기 정부 게임산업 정책방향과 담당 정부 조직 형태'로 게임사, e스포츠, PC방, 개발자, 학계 등 관련 전문가가 모여 차기 정부에 게임 정책을 제안하는 것이다.
토론회 현장에서는 각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다만 공통적으로 입을 모은 부분은 셧다운제 폐지로 압축된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은 차기 정부가 추진해야 할 6대 과제 중 하나로 셧다운제를 비롯해 게임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정현 회장은 "셧다운제 폐지는 이번 정부가 아니더라도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강조했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전석환 실장 역시 게임 셧다운제 폐지가 게임개발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강제적 셧다운제와 선택적 셧다운제를 통해 이중 규제가 가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선택적 셧다운제 이용률은 1% 미만인데, 두 가지 셧다운제를 준수하기 위한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PC방 업계를 대표하는 인터넷PC문화협회 김병수 회장, 한국게임산업협회 최승우 국장 또한 셧다운제를 비롯한 각종 불필요한 규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특히 최승우 국장은 “셧다운제 폐지를 비롯한 중복 규제는 현 체재 내에서 폐지되는 게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22만에서 4만, 몬헌 와일즈 동접 급락
-
2
5월 출시 예정 ‘프린세스 메이커’ 신작 트레일러 공개
-
3
70종 마법 전투 PvP '캐스트 앤 스펠' 스팀 무료 배포
-
4
4년 4개월 만에, 엔픽셀 '그랑사가' 8월 서비스 종료
-
5
의무병과 괴짜 과학자, 던파 신규 직업 5일 나온다
-
6
자메이카 개발자가 ‘야쿠르트 아줌마’ 게임 만든다
-
7
세 시즌으로는 부족, 라오어 드라마 시즌 4까지 이어진다
-
8
[순정남] 전작 주인공에 대한 최악의 예우 TOP 5
-
9
프린세스 메이커: 예언의 아이들, 스팀 페이지 오픈
-
10
[오늘의 스팀] 슈퍼지구 지켜라, 헬다이버즈 2 관심 집중
토르2021-07-15 20:11
신고삭제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게임 업계의 기업인도 함께 토론을 하면 좋을텐데요.
토르2021.07.15 20:11
신고삭제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게임 업계의 기업인도 함께 토론을 하면 좋을텐데요.
MarStone2021.07.16 14:49
신고삭제게임 업계 기업인들 웃긴게, 이런 셧다운제 같은 자리는 외면하고 쳐다도 안보다가, 확률형 아이템, 가챠 규제한다고 하니 방방 뛰면서 반발하고 난리치는게 웃긴거 같습니다.
귀무자검의길2021.07.15 20:47
신고삭제국회에서도 지금 여당, 야당 모두 다 셧다운제 폐지로 의견을 일치해서 셧다운제 폐지는 되긴 할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셧다운제.. 진짜 악법 중의 악법인데 이제야 폐지되긴해서 다행입니다.
지금이 과거인 2010년도 아니고, 한국이 당당히 선진국 그룹 G7에 올라탔고, 유엔무역개발협의회에서는 한국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이라고 인정한 마당에 아직까지도 악법을 고스란히 놔두는건 말이 안되죠.
이미 국민의식은 10년전과는 비교도 안되게 달라졌기도했고..
특히 지금 게임을 비롯한 영화 등 한국의 예술산업은 전세계의 선진국들 중 하나일정도로 발전했는데.. 이런 와중에 아직까지도 예술산업을 박해한다는건 무슨 후진국들인 아프리카나 이슬람 국가들도 아니고 말이 안됩니다. 시대에 역행하는 악법인 셧다운제는 폐지해야죠.
과거엔 예술에 대한 시선이 좋지못해서 만화산업을 그렇게 폐지하고 만화를 금기시하면서 만화산업을 그렇게 파괴해놨는데
지금은 예술에 대한 전국민들의 시선이 오히려 좋아진 마당에 셧다운제를 놔두는건 더이상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겁니다.
게임산업까지 건드는건 절대 안됩니다. 막아야됩니다.
셧다운제는 반드시 폐지되리라 봅니다.
무협객2021.07.16 05:36
신고삭제여야 의원들이나 전문가들도 셧다운 폐지를 찬성하고 있는데 여가부는 홀로 반대하고 있으니...이번에는 셧다운제가 폐지가 되었으면 합니다. 10년 세월동안 1도 효과가 없었던 셧다운제...
악마이2021.07.16 10:30
신고삭제셧다운제 폐지보다 일단 여가부 부터 날려야 합니다. 이번에 보수든 진보든 여가부폐지를 공약 상단에 걸어놓는자에게 투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