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팀] 출발 좋았던 워해머 40K 신작, 복합적 이유는?
2022.05.09 15:44게임메카 류효훈 기자
지난 5일 출시 후 스팀 전세계 최고 판매 제품 1위에 오르며 기분 좋게 출발했던 '워해머 40,000: 카오스 게이트-데몬헌터즈(이하 워해머 40K: 카오스 게이트)'가 유저 평가는 '복합적'에 그쳤다. 판매량은 높지만 평가는 좋지 않다는 것이다.
워해머 40K: 카오스 게이트는 워해머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워해머 40,000: 카오스 게이트'를 리부트한 타이틀로, 전략 게임 엑스컴 시리즈와 비슷한 턴제 RPG다. 그레이 나이츠 군대를 전두지휘해 카오스 세력과 맞서며, 주변 환경 활용과 함께 정밀타격 시스템, 치명적인 공격을 가할 수 있는 근거리 전투 등으로 전략을 다각도로 짤 수 있다.
출시 당시 워해머 40K와 엑스컴의 만남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초기 평가가 좋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부분은 진행에 어려움을 느낄 정도의 버그와 불안정한 최적화다. 권장사양인 GTX 1060보다 상위 모델인 RTX 3070 에서도 초당 40프레임을 웃도는 등 전체적으로 프레임 드랍이 심하며. 전투가 길어지면 공격이나 이동이 불가능한 버그, 우주선을 수리 못하게 되는 오류 등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버그가 산재해 있다.
이와 더불어 트위치에서 게임 방송을 시청하면 보상으로 주는 드롭스도 과도한 시청 시간을 요구하고, 기간이 지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제작진은 지난 7일 스팀 공식 페이지 공지를 통해 5월 중 업데이트를 통해 트위치 드롭스 아이템을 모든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종합하자면 최적화를 비롯한 QA 문제, 플레이어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 트위치 마케팅 등이 게임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 셈이다.
이 외에는 엘든 링이 전세계 글로벌 판매 제품 1위를 다시 탈환했으며, 50% 할인에 힘입은 레드 데드 리뎀션 2와 몬스터 헌터 라이즈가 각각 6위와 8위에 자리했다.
한편, 스팀 일 동시접속자 TOP 20은 상위권에서 큰 변동이 없고, 83% 할인 중인 시드 마이어의 문명 6이 20위에 재진입했다.
많이 본 뉴스
- 1 세나 리버스, ‘쫄작’ 남기고 영웅 머리 크기 줄였다
- 2 20년 전과 올해 지스타 풍경 변화, 전격 비교
- 3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4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5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6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
- 7 넥슨 신작 슈퍼바이브 "신캐는 페이커 영향 받았다"
- 8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9 [포토] 금손 코스어 집합, 지스타 코스프레 어워즈
- 10 2B가 된 이브, 스텔라 블레이드 X 니어 DLC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