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에 거절당했던 '카오스; 헤드 노아’ 수정 없이 스팀 출시
2022.10.11 12:51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발매 직전에 스팀 출시가 취소됐던 일본 어드벤처 게임 ‘카오스; 헤드 노아’가 원본 그대로 지난 8일에 스팀에 나왔다.
게임 퍼블리싱을 맡은 스파이크 춘소프트는 당초 수정한 버전으로는 발매할 수 없다고 판단해 스팀 출시를 포기하기 직전까지 갔으나, 밸브 측으로부터 수정 없이 원본 그대로 발매해도 된다는 답변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스파이크 춘소프트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지에는 카오스’ 헤드 노아 재검토에 대한 밸브 측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밸브 측은 “밸브 콘텐츠 검수팀은 최근 카오스; 헤드 노아를 출시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나, 재검토한 결과 수정 없이 원본 그대로 판매하는 것을 승인했다. 검토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살펴보며 앞으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카오스; 헤드 노아는 슈타인즈 게이트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시작을 알린 비주얼 노벨이다. 일본 5pb.(현 MAGES.)와 니트로 플러스가 제작해 2008년에 현지에 PC게임으로 출시됐고, 이후 다른 콘솔로 꾸준히 발매되다가 이번에는 스팀에도 진출했다.
게임은 현실에 관심 없이 미소녀 캐릭터에 빠져 있는 고등학교 2학년 니시죠 타쿠미가 시부야에서 발생한 ‘뉴 제너레이션’이라 불리는 기묘한 연쇄살인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플레이어는 사건을 조사하는 고등학생 역할을 맡으며, 일련의 과정에서 폭력, 선혈표현, 잔인한 묘사,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카오스; 헤드 노아 스팀 공식 페이지에는 게임 내 성인 콘텐츠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 게임에 대해 본래는 출시를 거절했다가 다시 승인한 밸브 측의 입장 변화가 눈길을 끈다. 최근 일각에서는 성인을 겨냥한 요소가 포함된 게임에 대한 주요 플랫폼 업체들의 결정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10월 초에는 닌텐도 스위치에 성인 테마 타이틀을 출시해온 퍼블리셔인 가무주미(Gamuzumi)가 닌텐도로부터 가슴 노출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전달받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스팀의 경우 성인 게임에 대해 보다 관대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3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4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5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6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7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10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