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의 전설 시리즈, 공감 마케팅 화제!
2008.06.25 13:17게임메카 김시소 기자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 서비스 중인 1세대 무협MMORPG `미르의 전설`이 게임 이용자와의 적극적 커뮤니케이션과 발 빠른 대응으로 유저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작년 6월부터 “전국 유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미르의 전설`이 간담회 시 나오는 이용자들 의견 적극으로 반영해, “ 환 아이템 패키지” 의 가격을 재조정하고 퀘스트를 추가하는 등 대대적인 이벤트에 돌입한 것이다.
약 3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문주 간담회와 유저 간담회를 통해 나온 모든 의견들은 운영팀을 통해 모두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미르의 전설` 프로젝트 팀 전체가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이 위메이드 방침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퀘스트 추가와 환 아이템 패키지 가격 재조정도 지난 달 문주 간담회 때 나온 이용자들의 안건을 ‘무료화 1주년 기념 프로모션’에 반영한 것이어서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한 휴면유저들의 재유입이 30%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
평소 `미르의 전설2`를 즐기는 현무 서버, 아이디buasan를 이용하는 유저는 “미르의 전설는 나에게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게임이다.” 며, “문주 간담회가 진행된 지 한 달이 채 끝나기도 전에 이렇게 함께 의견 나눈 내용들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주니 결과를 떠나 회사에 대한 신뢰와 게임에 대한 애정이 더욱 생긴다.”고 말했다.
한편, 노철 위메이드 사업개발본부장은 “요즘 제품을 기획할 때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소비자들 즉 프로슈머(prosumer)집단의 역할이 대두되는 것처럼 온라인게임도 게임을 이끌어 가는 리더유저집단의 피드백이 중요하다.”며 “ 때문에 미르의 전설의 이용자 의견들은 꼭 논의를 걸쳐 그에 관해 결론을 반드시 전달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위메이드는 이번 무료화 1주년을 기념하여 환 아이템 가격 재조정 이외에도 `미르의 전설`에서는 7월 2일까지 이용자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 미르 코인 대 작전 # 컴백 유저들을 위한 장비 지급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http://www.mir2.co.kr , http://www.mir3.co.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많이 본 뉴스
- 1 [오늘의 스팀] 림버스 컴퍼니, 동접 최고 기록 경신
- 2 PS 스토어에 ‘동물의 숲’ 유사게임이 등장했다
- 3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적용된 '갓겜' 10선
- 4 ‘마크 정신적 후속작’ 언급했던 노치, 결국 제작 철회
- 5 몰래 하기 좋은 목욕탕 관리 게임, '애니멀 스파' 공개
- 6 시리즈 첫 오리지널 주인공, 진·삼국무쌍 오리진
- 7 패스 오브 엑자일 2, 엔드게임 보상 증가한다
- 8 법적대응까지, 스퀘어에닉스 ‘갑질 고객’ 참지 않는다
- 9 로그라이크+오토체스, 더 라스트 플레임 정식 출시
- 10 한정 굿즈 판매, 명일방주 애니플러스 카페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