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깔이 다르다, 세련되게 차려 입은 ‘서든어택 2’
2016.07.01 12:54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서든어택 2'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넥슨)
넥슨지티가 4년 간 갈고 닦은 신병 ‘서든어택 2’가 출격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오는 7월 6일, 공개서비스에 돌입하며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 진격한다.
‘서든어택 2’ 방향성은 전작 ‘서든어택 1’의 게임성을 계승하는 것이다. 실제로 ‘서든어택 2’는 ‘제3보급창고’나 ‘웨어하우스’와 같은 ‘서든어택 1’ 인기맵을 작은 나무상자 하나까지도 원형 그대로 옮겨왔다. 여기에 발소리를 숨기는 ‘고스트 스탭’이나 건물 위로 수류탄을 던지는 ‘위폭’, 다른 유저의 어깨를 타고 올라가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부스팅’ 등 기본적인 전술도 이어받았다.
이러한 기본 뼈대에 제작진은 더 세련된 ‘때깔’을 입혔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한 발전된 그래픽부터 미국 현지에서 직접 녹음한 총기 사운드, 더 역동적인 전투 연출과 준수한 외모를 자랑하는 캐릭터까지. ‘서든어택 2’는 세련되게 차려 입고 유저를 기다리는 중이다. 출시 전 ‘서든어택 2’의 차림새를 한 부분씩 떼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 사실적인 총기를 보고 싶다면? 진보된 그래픽
▲ '서든어택 1'과 '서든어택 2' 그래픽 비교 영상 (영상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채널)
‘서든어택 2’에서 눈에 확 들어오는 부분은 그래픽 발전이다. 언리얼 엔진 3’를 기반으로 전작보다 발전된 그래픽 완성도를 보여준다는 것이 제작진의 뜻이다. 이 부분을 가장 크게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은 총기 표현이다. ‘서든어택 2’와 같은 FPS에서 가장 많이 보는 오브젝트인 총기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는데 공을 기울였다.
그 중 하나가 ‘물리 기반 쉐이딩’이다. ‘쉐이딩’이란 총과 같이 게임 속에 등장하는 물건에 색을 칠하는 작업인데 ‘서든어택 2’는 ‘퐁 쉐이딩’을 사용했던 전작과 달리 ‘물리 기반 쉐이딩’을 활용해 좀 더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한다. 금속으로 제작된 총기의 차갑고 거친 느낌이나 빛을 받는 각도나 주변 밝기에 따라 색이 자연스럽게 변화하도록 연출해 현실성을 더했다. 좀 더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제작진은 미국에 방문해 다양한 총을 직접 보고, 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당시 파악한 총기별 특징을 게임에 반영하는데 집중했다.
여기에 ‘서든어택 2’는 여러 가지 부품을 맞춰 원하는 총을 만드는 ‘총기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한다. 게임 속에 등장하는 주 무기는 모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어떤 부품을 붙이느냐에 따라 총기 모양과 성능이 달라진다. 부품은 ‘바디’, ‘스톡’, ‘총열 부착물’, ‘매거진’, ‘하단 부착물’, ‘추가 부착물’, ‘조준경’, ‘코어’ 등 총 8개 슬롯에 장착할 수 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은 게이머가 선택할 경우의 수가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작진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 초기부터 가독성 높은 UI를 디자인하는데 집중했다.
▲ 총기를 조립하는 재미를 더했다
개성 있는 외모에 해외 성우 목소리를 입혔다. 캐릭터
앞서 이야기한 발전된 그래픽의 수혜를 입은 것은 비단 총기만이 아니다. 캐릭터 역시 보다 더 실감나게 표현된다. 피부 질감이나 입고 있는 옷 등을 사실적으로 구현했으며, 미세한 표정 변화까지 세밀하게 표현해 캐릭터 특징과 매력을 부각시켰다. 여기에 ‘서든어택 2’ 캐릭터는 ‘군인’ 혹은 ‘테러리스트’가 기본 바탕이었던 전작과 달리 각각 이름과 성격, 국적 등을 가진 독자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서든어택 2’는 출시 기준 캐릭터 10종이 등장하며 남성 캐릭터는 4종, 여성 캐릭터는 6종이다. 각 캐릭터는 테러조직 ‘헬하운드’와 특수부대 ‘TF 136’으로 구분된다.
▲ 코오롱스포츠 홍보모델로 선정된 '서든어택 2'의 '미야' (사진제공: 넥슨)
외모와 함께 살펴볼 부분이 목소리다. ‘서든어택 2’ 역시 전작의 ‘파이어 인 더 홀’로 대표되는 짧고 강한 음성 메시지로 상황을 전하는 부분이 있다. ‘서든어택 2’ 역시 이러한 방향을 이어감과 동시에 다른 부분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미국 현지에서 기용한 전문 성우의 목소리를 캐릭터에 입힌 것이다. ‘서든어택 1’의 느낌을 가져가는 것과 함께 좀 더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해 몰입감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쏠 때마다 움직임이 다르다, 타격감 극대화
적과의 빠른 한판승부에 집중된 FPS에서 타격감은 매우 중요하다. ‘서든어택 1’은 다소 과장된 데스 모션으로 잘 알려졌는데, ‘서든어택 2’는 여기에 좀 더 화끈하고, 사실적인 느낌을 넣는데 집중했다. 이 부분을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은 피격 및 데스 모션이다. 어느 부위에 맞췄는지, 상대의 이동 속도와 자세, 총기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모션을 넣어 현실성을 더한 것이다.
총을 쏘는 소리도 타격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총기 사운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진은 미국 현지에서 총 40여 종에 달하는 총기가 발사되는 소리를 직접 녹음해왔다. 격발음 외에도 탄피가 떨어지거나, 수류탄이 터지는 소리, 발소리 등도 꼼꼼히 챙겼다. 여기에 녹음해온 소리를 전문 폴리 아티스트(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사람 목소리, 음악 등을 제외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사람)와 함께 녹음 작업을 진행해 실감나는 음향효과를 완성하는데 집중했다.
▲ '서든어택 2' 타격감 소개 영상 (영상출처: 게임 공식 유튜브 채널)
과거와 현재의 공존, 계승맵과 신규맵
마지막으로 ‘맵’에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한다. 우선 ‘서든어택 2’에서도 전작 ‘서든어택 1’의 인기맵을 만나볼 수 있다. 이를 ‘계승맵’이라 부르는데 이 맵은 사소한 부분 하나까지도 고스란히 옮겨오는 가운데 그래픽 품질을 끌어올리는 것에 집중했다. 따라서 기존 재미를 유지하기 위해 그래픽을 끌어올리는 수준에 어느 정도의 제약이 있었다.
▲ '서든어택 1'(상)과 '서든어택 2'(하) 웨어하우스 저격포인트
이러한 제약이 풀린 곳이 ‘서든어택 2’에만 있는 신규 맵이다. 전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사실적이고, 색다른 전장을 보여주는데 집중했다. 여기에 댐에서 물이 떨어지는 소리나 뱃고동 소리, 차량 경보음과 같은 맵 환경에 맞는 고유 효과음을 넣어 사실감을 더했다. 공개서비스에서도 고급 주택가를 배경으로 한 ‘맨션’과 카메룬과 나이지리아 국경에 위치한 교회를 무대로 한 ‘살바토레’ 등 신규 폭파미션 맵 2종을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신규 PvE 모드 2종이 공개된다. 최대 4명이 함께 몰려오는 괴물을 상대하는 ‘중앙역’과 게임 세계관과 스토리 전달을 목적으로 한 튜토리얼 미션 ‘프롤로그: 스파이’가 열린다.
▲ '프롤로그: 스파이(상)'과 '중앙역(하)' 소개 영상 (영상제공: 넥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