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22 보고서 발표, 유니티 제작 게임 수 93% 증가
2022.03.18 13:48 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18일, 유니티가 ‘2022 게임 업계 보고서’를 공개했다.
‘2022 게임 업계 보고서’는 유니티 솔루션으로 제작 또는 운영되는 콘텐츠 개발자 23만 명에게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보고서다. 이번 게임업계 보고서에서는 코로나19 기간 내 게임 이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업계 성장을 위한 견인 요소를 자세히 설명한다.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시대가 되며 게임이 '격리와 고립의 시대 속 소통 창구'로 이용된 것을 중점에 두었다. 실제 지난해 게임 이용자의 수도 코로나19 이전 대비 대폭 상승했으며, 게임 업계 또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성장 및 확장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증명하듯 2021년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 수가 93% 증가했으며 새로운 게임 제작자도 31% 증가했다. 유저의 게임 지출 비용도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유니티 엔진 기반 게임 매출은 이전 대비 30% 상승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예상케 했다. 업계 내 잠재 고객의 유입도 대폭 증가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일간 이용자 수는 팬데믹 사태 이전보다 상승해 PC, 콘솔은 62%, 모바일 게임은 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 게임의 수와 관련 매출도 각각 13%와 40% 증가했다.
개발 스튜디오 전반에서도 다양한 툴과 서비스 활용을 늘리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스튜디오 중 91% 이상이 플레이어 참여 및 세분화 서비스를 사용 중이며 이밖에 인앱 구매 서비스를 88%, 분석을 76% 가량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소규모 스튜디오 역시 수익화 및 사용자 확보 솔루션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잉그리드 레스티요(Ingrid Lestiyo) 유니티 운영 솔루션 시니어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유니티의 목표는 모든 개발자들이 게임을 성공적으로 제작, 확장 및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크 위튼(Marc Whitten) 유니티 크리에이트 솔루션 시니어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많은 사람들에게 상상 속 게임을 실제로 제작 가능한 툴을 제공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니티는 오는 21일부터 25일(현지시각)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2에서 해당 보고서를 발표하며 게임 업계 동향 및 이용자 분석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유니티의 ‘2022년 게임 업계 보고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