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저스티스` 업데이트, 정의를 위한 싸움의 시작
2011.12.08 20:05게임메카 임태천 기자
방학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대한민국 온라인게임의 동시접속자 기록을 갈아치우는 ‘메이플스토리’ 가 올 겨울방학을 기념해 ‘저스티스’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비록 지난 11월 말 발생한 대규모 해킹 사태로 인해 내부적인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는 터라 대대적인 공개 행사나 이벤트는 이루어지지 않지만, ‘메이플스토리’ 유저라면 누구나 대규모 업데이트로 인한 신규 캐릭터, 시스템, 직업과 스킬 수정에 대해 갈증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이번 ‘저스티스’ 업데이트는 올 봄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한 직업 전면 개편 프로젝트의 클라이막스가 ‘역습의 시작’ 과 신규 캐릭터 ‘팬텀’ 이 추가되는 ‘괴도 팬텀’, 그리고 ‘메이플스토리’ 사상 최초의 월드 간 경쟁 콘텐츠 ‘아스완 해방전’ 등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메이플 세계를 위협하는 검은 마법사의 손길에 맞서 모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대항하는 내용의 ‘저스티스’ 업데이트를 들여다보자.
이름만 빼고 전부 다~ 바뀐다! 역습의 시작
▲이번
'저스티스' 업데이트를 통해 개편되는 마지막 모험군 직업 '도적', '해적'
오는 12월 15일 업데이트되는 ‘역습의 시작’ 업데이트는 직업 개편 프로젝트의 정점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번 개편의 주인공은 도적과 해적으로, 그야말로 이름만 빼고 전부 다~ 바뀐다고 불러도 될 만큼의 대대적인 변화가 진행된다.
먼저 도적의 경우 전반적인 공격 스킬의 성능과 대미지가 상향되고, ‘피지컬 트레이닝’ 스킬과 더불어 강력한 전체 공격 스킬인 ‘써든레이드’ 가 추가되어 기존보다 더욱 강력한 공격형 캐릭터로 거듭났다. 특히 신규 캐릭터들에 비해 구식 느낌이 나던 이펙트가 전면 리뉴얼되어 보는 재미 또한 향상되었다.
▲'도적'의
변경되는 스킬 '피지컬 트레이닝'과 '써든레이드'
도적의 4차 직업인 나이트로드와 섀도어도 다양한 공격 스킬 추가로 더욱 강력해졌다. 나이트로드는 다수 공격 스킬인 ‘슈리켄 버스트’, 넉백 스킬인 ‘윈드 탈리스만’ 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스킬인 ‘트리플 스로우’ 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쿼드러플 스로우’, 공격력 버프 효과를 내는 ‘다크 세레니티’ 스킬이 더해졌다. 여기에 신규 4차 스킬인 ‘페이탈 베놈’ 을 통해 최대 3번까지 독 중첩이 가능해졌다.
섀도어 역시 공격력 버프 스킬 ‘카르마’, ‘섀도어 인스팅트’ 가 추가되었고, 포인트를 소모하면 더욱 강해진 ‘섀도우 인스팅트’ 와 ‘암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공격 시 메소를 드롭시키는 ‘픽파킷’ 스킬에 ON/OFF 기능이 추가되었다.
▲'도적'의
4차 직업 '나이트로드'와 '섀도어'도 더욱 강해진다
해적 역시 도적과 마찬가지로 이펙트 리뉴얼에 전반적인 공격 스킬의 성능 및 대미지가 상향되고 강력한 전체 공격 스킬인 ‘전함 노틸러스’ 스킬과 피지컬 트레이닝이 추가되었다. 여기에 해적 공통 이동기인 ‘대쉬’ 사용 시 100% 스탠스와 이동 속도 증가치 상향 효과가 생기고, 럭키 다이스를 업그레이드해주는 ‘더블 럭키 다이스’ 스킬이 추가되었다.
▲전체적으로
이팩트도 변경되는 '해적'의 스킬
해적 4차 직업인 캡틴과 바이퍼 역시 다양한 스킬이 추가되었다. 캡틴의 경우 공격력을 강화하는 ‘풀메탈 자켓’, ‘할로 포인트 불릿’ 에 이어 총알 세례를 퍼붓는 강력한 신규 스킬 ‘퍼실레이드’ 가 새로 생겼다. 여기에 단 한 방으로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는 ‘헤드 샷’, 거대한 탄환을 발사해 적들을 밀어내는 ‘불릿 스매시’, 노틸러스의 해적들을 소환하여 싸우게 하는 ‘어셈블 크루’, 강력하면서도 스타일리쉬한 ‘더블배럴 샷’, 일정 시간 발사체를 소모하지 않게 해주는 ‘인피닛 불릿’ 등 강력한 스킬들이 다수 추가되어 진정한 ‘캡틴’ 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바이퍼는 ‘스크류 펀치’ 와 연계가 가능한 넉백 스킬 ‘더블 스파이럴’ 을 사용해 연속 넉백이 가능해졌으며, 여기에 공격력과 명중치를 높여주는 ‘멘탈 클리어리티’, 방어력을 대폭 상승시키고 피해를 일부 무효화 해주는 ‘윌로우 디펜시브’, 초인과 함께 더욱 강력하게 적을 공격하는 신규 스킬 ‘더블 스파이럴’ 과 ‘에너지 블라스트’, ‘피스트 인레이지’ 가 추가되었다. 여기에 주 공격 스킬들의 전반적인 공격 속도가 향상되고, ‘스턴 마스터리’ 습득 시 모든 공격에 일정 확률로 스턴 효과가 추가되는 등 일반 공격도 대폭 상향 조절되었다.
▲'해적'의
4차 전직 '캡틴'과 '바이퍼'
신 캐릭터 ‘괴도 팬텀’ 추가
‘역습의 시작’ 에 이어 오는 12월 29일 업데이트 예정인 ‘괴도 팬텀’ 은 말 그대로 신규 직업인 ‘괴도 팬텀’ 을 만나볼 수 있는 ‘저스티스’ 의 핵심 콘텐츠다.
▲귀족의
느낌을 물씬 풍기는 직업 '괴도 팬텀'
‘괴도 팬텀’ 은 과거 메이플 월드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신출귀몰한 괴도로, 그 정체는 수백년 전 검은 마법사를 봉인한 다섯 영웅 중의 한 명이다. 그러나 ‘괴도 팬텀’ 은 다른 영웅들과 마찬가지로 저주로 인해 긴 시간동안 얼음 속에 잠들게 되고, 팬텀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수백 년이 흐른 지금,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불안에 휩싸인 에레브에 팬텀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는 정의의 여신의 가호 아래 에레브를 구하고 메이플 월드를 지키기 위해 두 번째 싸움을 시작한다.
괴도 팬텀은 귀족적이고 아름다운 외형과 코스튬 아이템이 특징인 직업이다. 남/녀 두 가지의 성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직업 고유의 화려한 라이딩 아이템을 통해 귀족적 아름다움의 극치를 뽐낸다. 전용 무기로는 ‘케인’ 을 장착하며, 보조 무기로 ‘카드’ 를 사용해 높은 회피율과 크리티컬 확률을 자랑한다. 스킬과 시스템 역시 ‘괴도’ 라는 컨셉에 어울리는 고유의 느낌이 살아 있어 누구나 ‘세련되고 날렵한 괴도’ 를 플레이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괴도
팬텀'의 주요 거처 비행선 '크리스탈 가든'
팬텀은 수많은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주력이 되는 스킬은 ‘스틸’ 과 ‘탤런트 오브 팬텀시프’, ‘카드 스택’ 과 ‘저지먼트’ 다. ‘스틸’ 은 필드 내 다른 캐릭터를 선택하여 해당 캐릭터가 보유 중인 스킬을 훔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탤런트 오브 팬텀시프’ 는 이렇게 다른 캐릭터로부터 훔친 스킬을 직접 사용하는 스킬이다. 훔친 스킬을 사용할 때는 팬텀의 기본무기인 ‘케인’이 해당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로 변화하며, 이는 변화무쌍함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괴도의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내준다.
▲상대방의
스킬을 빼앗아 나의 것으로 만드는 '스틸'
‘카드 스택’ 은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추가 카드를 날리는 공격을 하는 스킬로, 발동 시 카드 스택을 쌓을 수 있다. 카드 스택을 가득 채우면 ‘저지먼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스킬 발동 시 쌓여있던 카드 스택이 전부 소모되며, 뽑은 카드에 해당되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크리티컬을
적중하여 추가 카드 공격을 날리는 '카드 스택'
팬텀의 기타 주요 스킬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월드 간 경쟁, 아스완 해방전
내년 1월 12일 실시되는 ‘저스티스’ 업데이트의 마지막 콘텐츠 ‘아스완 해방전’ 은 ‘메이플스토리’ 최초로 구현되는 월드 간의 경쟁 콘텐츠와 새로운 군단장 ‘힐라’ 가 추가된다.
아리안트 사막의 저편에 묻혀 있다가 최근 발굴된 지하 도시 ‘아스완’ 은 과거의 영광을 보여주는 듯한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며, 살아있는 이 하나 없이 소름 끼칠 듯한 음산함만이 감돈다. ‘아스완’ 에는 무언가에 조종을 당하는 듯한 망자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군단이 출현하며, 이를 퇴치하고 도시를 구원할 사람들이 ‘아스완’ 으로 몰려들게 된다.
‘아스완’ 은 검은 마법사의 군단장 '힐라' 가 지배하고 있다. 땅 속 깊은 곳에서 화려한 문명을 자랑하던 ‘아스완’ 의 대무녀로 도시를 수호하던 ‘힐라’ 는 나이가 들며 점차 힘과 미모를 잃어버리는 것이 두려워 도시 전체를 검은 마법사에게 바친다. 도시를 바친 대가로 영원한 힘과 젊음, 아름다움을 손에 넣은 ‘힐라’ 는 검은 마법사의 군단장이 되어 도시에 살던 사람들의 영혼을 조종한다.
▲검은
마법사의 군단장 힐라
‘아스완’ 에서 벌어지는 해방전은 기존의 전투방식과는 다르게 월드 간 협동 및 경쟁이 동시에 진행된다. 월드 단위로 부여되는 파격적인 보상과 더불어 자신의 캐릭터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새로운 보상 시스템이 적용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아스완’ 을 찾게 될 것으로 추측된다. ‘아스완’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개 예정이다.
그 외에 ‘아스완 해방전’ 업데이트에서는 시스템적 변화도 함께 이루어진다. 먼저 계정 단위로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시스템과 내 캐릭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 ‘계정 단위 콘텐츠’ 가 추가되며, 이동을 원하는 지점을 설정하면 해당 위치까지의 경로를 안내해 주는 ‘네비게이션 시스템’ 이 새로 마련되어 길 찾기와 퀘스트 수행을 돕는다. 여기에 자쿰, 반레온, 혼테일 등 인기 보스전을 인스턴스 던전화 시켜 인기 보스전에 대한 접근 장벽을 완화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