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WC] 리니지 실전기술! - 맵과 전략 편(리니지 토너먼트)
2005.07.11 17:05게임메카 안정빈
2005 LWC 대회에는 Lenoa whart, Fatality, Fatality-Trap, Temple, 이렇게 네 가지 맵이 사용된다. Fatality와 Temple은 일반경기에도 자주 쓰이니만큼 다들 익숙할 것이다. 하지만 Lenoa whart와 Fatality-Trap은 생소한 분들이 많을 터. 이번에는 이 대회용 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대회 공식 맵 4종 세트! |
1. Fatality
Fatality는 속칭 막 싸움에 자주 사용되는 방이다. 아무런 지형지물이 없는 만큼 경기는 속전속결로 진행된다.
사방이 트여있기 때문에 길을 막는 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하다. 보호해야 할 마법사나 요정을 앞뒤로 막아 줄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상대편 마법사의 범위 공격에 큰 피해를 입게 된다. 그러니 적당한 거리를 둔 채 공격을 들어오는 상대방을 하나씩 노리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뭉쳐 있으면 이렇게 범위 공격에 당하게 된다.?적당히 흩어지자 |
맵이 좁다 보니 전투가 시작되면 순식간에 난전이 되어버린다. 이럴 경우 군주의 트루타겟 등을 활용해서 일점사를 노리자. 반대로 아군의 법사나 요정이 일점사를 당하는 수도 있으니 기사는 맵 전체를 보는 시야를 가져야 한다. 팀 전체의 전략보다는 개개인의 컨트롤이 중요시 되는 맵이다.
▲일점사 잘하는 팀이 이기는 맵! LWC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팀워크다! |
2. Fatality-Trap
Fatality-Trap은 앞서 소개한 Fatality와 기본 구성은 똑같이 생겼다. 다른 점이 있다면 바닥에 트랩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와 비슷한 타일은 전부 트랩이다 |
이 트랩을 밟으면 각종 버프가 걸리거나 공격 마법이 발동 되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생긴다. 하지만 대부분이 해로운 것들이므로 가능하면 밟지 않도록 하자.
▲밟으면 이렇게 된다 |
트랩이 있는 곳을 제외하면 캐릭터가 서 있을 수 있는 장소가 좁기 때문에 마법사의 광역 마법을 어떻게 피하느냐가 게임의 관건이다. 그 외의 기본적인 전략은 Fatality와 같다.
3. Temple
Temple은 리니지 토너먼트의 국민 맵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찾는 맵이다. 그만큼 전략과 전술도 많이 개발되어 있다.
맵을 살펴보면 각각의 진영이 있고 두 진영 사이에 두 개의 다리가 놓여있다. Temple의 기본전략은 이 다리를 통한 공격과 방어다.
▲두 개의 다리가 Temple의 핵심이다 |
두 명의 기사가 각각 한 다리씩 맡은 후 모든 화력을 상대편 기사에게 집중하자. 기사들이 다리 위에서 1:1을 벌이는 사이 나머지 클래스는 원거리 무기와 마법 등을 이용해 최대한 기사를 지원해줘야 한다. 근접공격이 강한 다크엘프가 다리 한쪽의 기사와 퓨전을 하는 것도 좋다. (퓨전에 관한 글은 아래의 컨트롤 편을 참조)
▲보통 이렇게 이루어진다 |
상대방이 지키는 다리를 뚫었으면 최우선으로 적의 마법사를 노리자. 다른 다리에서 1:1 중이라면 싸우고 있는 적을 양쪽에서 포위한 뒤 공격을 퍼붓자.
반대로 우리 편 진영으로 적이 쳐들어온다면 다리 바로 앞쪽에 자리를 잡고 건너오는 적을 일점사 하자. 이때 기사가 없으면 다크엘프나 요정이 대신 길을 막아주는 것도 좋다.
4. Lenoa whart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이 이 Lenoa whart다. 일반 경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맵이라 LWC에서 처음 접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먼저 맵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겠다. Lenoa whart는 작은 그림으로 보던 것과 달리 상당히 크다. 모든 길은 두 명의 캐릭터가 지나갈 수 있는 크기로 되어있고, 거미줄같이 사방으로 길이 뻗어있다.
▲이정도 크기다 |
전투 시작과 동시에 최대한 빨리 버프를 하고 이동방향을 정하자. 천천히 진영을 갖추는 것보다는 먼저 이동해서 상대방을 포위하는 것이 좋다. 길이 워낙 사방으로 뚫려있는 탓에 상대방의 이동루트를 파악하면 쉽게 포위할 수 있으니 리더는 팀원의 움직임을 일일이 챙겨주자.
전투는 보통 중앙부근에서 시작하게 된다. 맵의 특성상 치고 빠지기가 쉽기 때문에 계속 이동하며 전투를 벌여야 한다. 따라서 퓨전 등의 기술은 이 맵에서 통하지 않는다. 오히려 원거리 공격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기사는 최대한 아군을 지키는 것에만 주력하도록.
▲원거리 클래스의 역할이 중요하다 |
▲다크엘프나 기사가 이런 식으로 미리 길을 막아주는 것도 좋다 |
여태까지의 맵과 달리 Lenoa whart에서는 팀 단위의 전략이 요구된다. 길을 막는 팀과 상대방을 추격하는 팀을 따로 편성하자. 경기 역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길어지게 되므로 최대한 장기전을 예상한 아이템 구입을 하자.
5.마치며
승리는 잘 짜인 전략에서 나오고, 전략은 맵을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허구헌날 Temple 과Fatality만 즐기는 당신! LWC에 참가할 생각이라면 적어도 오늘만큼은 새로운 맵에 대한 연구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미처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전략을 발견할지도 모르니 말이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3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4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5 [롤짤] 한 명만! 젠지 FA에 몰려든 팀들
- 6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7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엘든 링 DLC 포함, 더 게임 어워드 GOTY 후보 발표
- 10 하프라이프 3는 레포데 때문에 나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