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대체재 될까, 가볍고 간편한 HTML5 게임 뜬다
2017.11.24 18:32게임메카 김영훈 기자
게임 업계가 HTML5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HTML5 게임 시장이 팽창하고 이에 발맞춰 국내 업체도 하나 둘 진입하는 추세다. 온라인에 이어 모바일게임 시장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만큼, 개발 비용이 낮고 접근 편의성이 뛰어나며 해외 진출까지 노려볼 수 있는 HTML5 게임이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 연내 HTML5 게임을 10개 계약하겠다고 밝힌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사진출처: 게임메카)
HTML5 게임은 명칭 그대로 마크업 언어인 HTML5로 제작돼 상대적으로 사양 및 용량이 낮고 플랫폼 전환이 손쉽다. 웹 기반 게임처럼 별도로 설치 절차가 필요치 않으며 PC와 모바일 구분 없이 언제든 즐길 수 있다. 플랫폼의 경계를 넘어 폭넓은 유저층을 확보할 수 있는데다 과중한 앱마켓 수수료를 물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러한 접근 편의성 덕분에 HTML5 게임은 특히 통신 환경이 다소 떨어지는 지역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세를 넓혀가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웹게임이 발달한 중국은 이들 게임사 다수가 HTML5로 옮겨가며 세계적으로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현재 중국 HTML5 시장은 약 2조 원 규모로 이는 전체 게임 시장의 20% 가까운 비중이다. 현지에서 HTML5 부문 1위를 달성한 게임의 월 매출은 100억 원 이상으로 알려졌으며, 실제로 웹젠 ‘뮤’ IP를 기반으로 한 ‘대천사지검H5’가 24일 만에 누적 매출 170억 원을 기록한 바 있다.

▲ '뮤 온라인' IP를 활용한 HTML5 게임 '대천사지검H5' (사진출처: 웹젠)
북미에서도 페이스북이 HTML5 기반 인스턴트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일본에서는 야후 재팬이 HTML5 게임 전용 플랫폼을 개설해 성과를 거뒀다. 국내도 지난해 카카오가 이와 유사한 카카오톡 게임별을 론칭해 수십 여 종의 HTML5 게임을 제공 중이다.
시장 확대에 힘입어 콘텐츠의 품질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초기 HTML5 게임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간단한 캐주얼 장르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FPS는 물론 MMORPG까지 나와 웹, 모바일게임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가 가장 적극적으로 HTML5 게임 시장에 투구하고 있다. 지난 7월 중국 출시된 ‘미르의전설2’ IP의 HTML5 게임 ‘전기래료’가 꾸준히 월 150억 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연내 HTML5 게임 계약을 총 1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 '미르의전설2' IP 기반 HTML5 게임 '전기래료' (사진출처: 위메이드)
또한 캐주얼 명가 선데이토즈는 HTML5 슈팅게임 ‘다이노 볼즈’를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에 입점했고 드래곤플라이도 자사의 간판 FPS ‘스페셜포스 2’를 HTML5로 포팅해 국내는 물론 동남아, 서구권까지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중소 게임사의 참여는 더욱 많고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다만 국내에서 자생적으로 HTML5 시장이 커지기 위해서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당장 서구권에서 영향력이 큰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은 제도적인 장벽에 가로막혀 국내 서비스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과거 앱마켓에 대한 과도한 규제로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제때 꽃피우지 못했던 일을 되돌아보고, HTML5 게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 '스페셜포스2' IP를 내세운 HTML5 게임 '프로젝트 H5' (사진출처: 드래곤플라이)
SNS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서버 내려도 게임은 유지하라" 서명 120만 명 돌파
-
2
우왁굳 “유튜브 활동 중단, 왁타버스 문제 해결하겠다”
-
3
쿼터뷰 시점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 카르마' 발표
-
4
닌텐도 스위치 2, 발매 한 달 만에 일반 판매 전환됐다
-
5
스팀 규정 위반, 블루 아카이브 리뷰 이벤트 급히 취소
-
6
락스타게임즈, 레드 데드 리뎀션 3 개발 돌입
-
7
부정적 여론 의식했나? 몬헌 와일즈 최적화 강연 중지
-
8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나온 스팀 추천게임 10선
-
9
[오늘의 스팀] 57만 동접이 1만으로, POE 2 침체 계속
-
10
문명 6 플래티넘 에디션, 에픽서 18일부터 무료 배포
fall in ksh2017-11-25 22:00
신고삭제제가 관련지식이 없어서 이해력이 딸리는거 같은데, 기존의 웹브라우저게임과 다른게 뭔가요? 제가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는데;;; ㅡ,.ㅡ??
미르후2017.11.24 20:04
신고삭제그럼 웹게임처럼 한다는 것이네! html에 용량을 큰데 이것을 어떻게 저장? 물론 html5에서는 설치도 액티브x도 필요 없지만 용량을 커버 할려면 서버가 있어야 하는것 아닌가? 클라우딩 서버처럼? 게임사에서 서버는 무조건 해야 한다는것 아닌가? 그래픽이 점점 발전해 가는데..html에 저장이 다 되어짐??
한리드2017.11.25 09:59
신고삭제그래서 저 게임들의 그래픽 퀄리티가 그다지 좋은편은 아닙니다
소규모 개발사들은 HTML이 못담을 정도로 그래픽을 끌어올릴 자본도 부족하니 크게 상관있는것도 아니고요
문제라면 오직 서버만 문제일뿐이죠
fall in ksh2017.11.25 22:00
신고삭제제가 관련지식이 없어서 이해력이 딸리는거 같은데, 기존의 웹브라우저게임과 다른게 뭔가요? 제가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는데;;; ㅡ,.ㅡ??
딴죽남2017.11.26 09:42
신고삭제설치가 필요없어요. 기존 게임들은 무조건 별도의 설치가 필요했지만, html5게임은 설치가 전혀 필요없습니다. 서버로부터 실시간 구현됩니다. 웹만 가능하다면 플랫폼 상관없이 거의 모든 OS에서 지원됩니다.
그리고, 퀄리티또한 상당히 발전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도 업그레이드가 한창진쟁중이지만,
많이 좋아졌습니다.
rpdlaapzk2017.11.26 23:10
신고삭제스포2 HTML5버전은 잘모르겠는데 나머지 겜들은 그냥 중국산 웹게임 그자체입니다..... 모두 중국서버에서 플레이해봤습니다. 뭐 웹게임좋아하시는분은 좋으실지 모르겟지만 VIP중국게임에 게임성따위는 기대하지않는게 좋을겁니다
funkpop2017.11.27 00:07
신고삭제인터넷 속도 지금보다 한 10배 더 빨라지고 지원 안되는 곳이 없을정도 되고 스트리밍이나 서버 물리적 속도 차 같은게 커버 되면 그뒤면 몰라도...솔직히 이건 크라우드 컴퓨터 관련에도 포함된 야기
악마이2017.11.27 21:13
신고삭제나중에는 HTML 쪽이 강세가 될 수도 있긴함.
사용자 측면에서 워낙 편하기 때문.
그런데 현재는 넘어할 벽이 많은 것도 사실.
21세기 초반 그래픽 밖에 안되는 수준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