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도 괜찮을까? 게임위 '아케이드 게임' 결제 다양화 논의
2018.12.06 10:51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게임물관리위원회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12월 10일 오후 2시부터 부산 벡스코 제 1전시관에서 '건전 아케이드 게임물 결제 수단 다양화 제도개선 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VR 시뮬레이터, 전자다트 등 체련형 아케이드 게임 결제 수단 다양화에 대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이해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 발표는 아케이드 게임에서 결제 수단을 다양화해야 할 이유에 대해 살펴보는 것과 신용카드 등 전자결제 수단을 잘못 사용할 경우 발생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이용자의 합리적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진행된다.
두 가지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아케이드 게임 분류 기준, 결제 수단 다양화 도입에 대한 필요성과 적용 범위,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안전장치 등에 대해 업계, 학계, 법조계,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게임위 이재홍 위원장은 "신용(직불)카드 등은 이미 우리 생활에서 일반적인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되었으며, VR시뮬레이터 또는 스포츠 체련형 게임물에 대해서도 기존 동전이나 지폐와 같은 현금 이외의 결제수단 적용 여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된 바 있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다양한 정보와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산업계와 이용자 모두에게 합리적인 정책 대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토론회의 취지에 맞게 공론의 장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 1 공룡이 대검 물고 휘두르는 소울라이크, 스팀 등장
- 2 1주년 맞이한 팰월드, 테라리아 외 컬래버 더 있다
- 3 실크송 개발사 “게임은 진짜, 개발 중이며, 출시할 것”
- 4 6월까지 14번, 스팀 상반기 할인 축제 일정 공개
- 5 유사게임 왜 놔둬! 파피 플레이타임 개발사, 구글 고소
- 6 몬헌 와일즈 “PC 권장사양 낮추는 것 검토 중”
- 7 [오늘의 스팀] 해머워치 신작, 연일 판매 최상위
- 8 주인공은 수녀, 하데스 느낌 로그라이크 ‘넌홀리’ 출시
- 9 요시다 슈헤이 '블본 미래는 미야자키 대표에 달렸다'
- 10 주말 뒤흔든 마비노기 돈 복사 버그 “99% 회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