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트윗 많았던 나라... 1위 일본, 2위 미국, 한국 3위
2019.08.22 11:18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트위터가 흥미로운 기록을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에 게임에 대한 트윗이 가장 많았던 나라 TOP5를 공개했는데 한국이 3위에 오른 것이다. 국내 게이머들이 트위터에서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상당히 많이 나누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는 지난 13일 게임 관련 트윗에 대한 주요 데이터를 공개했다. 먼저 눈길을 끈 부분은 올해 상반기에 트위터에 올라온 게임 트윗에 대한 정보다. 올해 상반기에 트위터에는 5억 개 이상의 게임 관련 트윗이 올라왔으며 이는 작년 상반기보다 20% 증가한 수치다.
이와 함께 주목해볼 부분은 올해 상반기에 게임 관련 트윗이 많았던 나라 TOP5다. 이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4위와 5위는 영국과 브라질이다. 다른 네 나라가 모두 한국보다 인구가 많고, 일본, 미국, 브라질은 한국보다 2배 이상의 인구를 보유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국내 게이머 역시 다른 나라에 못지 않게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하나 흥미로운 부분은 일본이 게임 관련 트윗이 많은 나라 1위를 기록한 것이다. 일본의 경우 현지 업계에서도 반드시 챙겨야 할 소셜 마케팅 수단으로 ‘트위터’를 꼽고 있다. 지난 6월에 열린 ‘신흥시장 오픈포럼’에서 일본 게임 시장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던 파이브게이트 민경준 디렉터는 “트위터 이용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비중이 높고, 과금하는 비율도 4배, 과금액도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일본과 미국에서 트윗이 가장 많은 게임 TOP5는 모두 다르다. 우선 일본 TOP5는 ‘페이트/그랜드 오더’, ‘그랑블루 판타지’, ‘몬스터 스트라이크’, ‘앙상블스타즈’, ‘함대 컬렉션 칸코레’다. 이어서 미국은 ‘포트나이트’, ‘콜 오브 듀티’, ‘젤다의 전설, ‘오버워치’, ‘킹덤 하츠’다.
이 외에도 트위터는 게임에 대한 다양한 기록을 공개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8월 13일까지 개재된 게임 트윗은 7억 건이며, 작년 동기보다 30% 증가했다. 다시 말해 7월에서 8월 사이에 게임에 대한 트윗이 다른 달보다 더 많이 올라왔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트위터가 공개한 것은 7월에 열렸던 ‘포트나이트’ 글로벌 대회 ‘포트나이트 월드컵’과 8월에 개최된 격투게임대회 ‘EVO 2019’에 대한 기록이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끌었던 두 대회를 중심으로 7월과 8월에 게임에 대한 트윗이 많았다고 분석할 수 있다.
‘포트나이트 월드컵’에 대한 트윗이 많았던 나라 TOP5는 미국, 일본, 프랑스, 영국, 아르헨티나다. 이어서 ‘EVO 2019’ 게임 트윗 TOP5는 미국, 일본, 스페인, 프랑스, 브라질이다.
많이 본 뉴스
- 1 도파민 폭발 후 밀려오는 허무감, 문명 7 체험기
- 2 공룡이 대검 물고 휘두르는 소울라이크, 스팀 등장
- 3 1주년 맞이한 팰월드, 테라리아 외 컬래버 더 있다
- 4 6월까지 14번, 스팀 상반기 할인 축제 일정 공개
- 5 유사게임 왜 놔둬! 파피 플레이타임 개발사, 구글 고소
- 6 시대 전환되는 문명 7, 이제 ‘탱크 대 창병’은 없다
- 7 실크송 개발사 “게임은 진짜, 개발 중이며, 출시할 것”
- 8 주인공은 수녀, 하데스 느낌 로그라이크 ‘넌홀리’ 출시
- 9 몬헌 와일즈 “PC 권장사양 낮추는 것 검토 중”
- 10 [오늘의 스팀] 해머워치 신작, 연일 판매 최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