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발표, 스팀에 ‘중국어 간체’ 인구가 가장 많다
2020.01.10 13:38게임메카 서형걸 기자
앞으로 스팀에 게임을 출시하려면 중국어 간체는 지원언어에 필수적으로 넣어야 할 것 같다. 스팀 유저 중 중국어 간체를 사용하는 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밸브가 자체 조사한 통계 자료인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이하 스팀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2019년 12월 기준 스팀 전체 이용자 중 37.87%가 중국어 간체를 스팀 클라이언트 언어로 설정하고 있다. 이는 전월보다 14.43%나 증가한 것으로, 스팀이 중국에서 차단됐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를 제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로 등극한 것이다.
중국어 간체는 지난 2017년 7월부터 2018년 4월까지 ‘스팀 통계자료’에서 스팀 클라이언트 언어 1위에 오른 바 있다. 그러나 조사방법에 중대한 오류가 있음이 발견됐는데, 아시아 지역 PC방에서 집계된 중복 이용자 수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밸브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정하며 2018년 4월 이전 약 1년간의 자료를 전량 폐기하고, 조사방법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그러므로 중국어 간체가 스팀 클라이언트 언어 1위에 오른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어 간체 이용자 수 급증의 원인에 대해 밸브의 공식 언급은 없었다. 다만, 시장 조사업체와 스팀 통계 사이트가 발표한 추정치를 보면 지난 4년간 스팀을 이용하는 중국 이용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스팀이 중국 정부의 해외게임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 있기에 중국 게이머들이 애용하는 것 아니냐 하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한편, 밸브는 지난 2019년 8월, 완미시공(퍼펙트월드)와 함께 준비 중인 중국 버전 ‘스팀’을 공개했다.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며, 출시 기준 40여 종 게임을 제공한다. 다만, 스팀 글로벌 서버에 비해 게임 수가 적고, 판호를 발급받지 못한 게임은 입점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어 글로벌 서버 이용자를 흡수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많이 본 뉴스
- 1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적용된 '갓겜' 10선
- 2 도파민 폭발 후 밀려오는 허무감, 문명 7 체험기
- 3 공룡이 대검 물고 휘두르는 소울라이크, 스팀 등장
- 4 발라트로 모바일, 전체이용가에서 청불로 등급 변경
- 5 6월까지 14번, 스팀 상반기 할인 축제 일정 공개
- 6 유사게임 왜 놔둬! 파피 플레이타임 개발사, 구글 고소
- 7 시대 전환되는 문명 7, 이제 ‘탱크 대 창병’은 없다
- 8 무기고 추가, 디아 4 '마녀술의 시즌' 22일 시작된다
- 9 주인공은 수녀, 하데스 느낌 로그라이크 ‘넌홀리’ 출시
- 10 1주년 맞이한 팰월드, 테라리아 외 컬래버 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