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에 올라온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게임, 정체는?
2021.05.20 14:42게임메카 서형걸 기자
‘안녕하살법’이라는 명대사로 유명한 인기 만화, 애니메이션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기반 게임이 스팀에 등록돼 화제다. 그런데 이 게임이 정식 라이선스를 취득하지 않은 가짜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논란이 된 게임은 원작의 영문명 ‘Kaguya-sama: Love Is War’와 같은 제목으로, 오는 6월 1일 스팀으로 발매 예정이다. 장르는 비주얼 노벨이며,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다양한 엔딩을 볼 수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을 접한 팬들은 원작과 다른 아트에 위화감을 표했다. 이와 관련해 해외 매체 노이지 픽셀(noisy pixel)은 스크린샷에 나와 있는 캐릭터 이미지들이 픽시브 팬아트를 사용한 것으로, 게임 자체가 가짜일 수 있다는 의문을 제기했다. 이 매체는 슈에이샤에게 문의를 넣어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게임 정보에 개발과 퍼블리싱이 원작 출판사인 슈에이샤라 기재되어 있는데 이 역시 의심스런 내용이다. 슈에이샤는 원피스,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등 수 차례 게임으로 만들어진 만화 출판사인데, 직접 게임 개발 또는 퍼블리싱을 한 전례가 없다. 실제로 스팀에 등록된 슈에이샤 작품에는 이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게임이 유일하며, 공식 홈페이지의 미디어 믹스 소식란에도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기반 게임에 대한 언급은 찾아볼 수 없다.
일반적으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게임들은 소개 영상 및 게임 정보 페이지에 개발사, 퍼블리셔, 또는 저작권자에 대해 공식 로고를 포함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표기한다. 그러나 이 게임은 ‘Officially licensed by Shueisha’라는 텍스트 하나뿐이다.
또한 유명 매체 혹은 전문가들의 호평을 기재해 게임에 대해 홍보하는 스팀 페이지 ‘평가’ 항목 역시 의심을 사고 있는데, 10점 만점을 준 것으로 나와 있는 ‘마이 아니메 리스트’ 사이트 운영자 레벨판다(RebelPanda)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가 한 말인 것은 맞다. 그러나 이런 곳에 쓰일 것이라고는 전달받은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즉, 애니메이션에 대한 감상을 게임에 대한 평가인 것처럼 둔갑시킨 것이다.
만화이자 애니메이션인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는 슈치인 학원의 엘리트 학생으로 손꼽히는 학생회장 시로가네 미유키와 부회장 시노미야 카구야 사이의 치열한 두뇌싸움을 바탕으로 한 연애담을 그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학산문화사를 통해 정식 발간 중이다.
많이 본 뉴스
- 1 PS 스토어에 ‘동물의 숲’ 유사게임이 등장했다
- 2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적용된 '갓겜' 10선
- 3 [오늘의 스팀] 림버스 컴퍼니, 동접 최고 기록 경신
- 4 몰래 하기 좋은 목욕탕 관리 게임, '애니멀 스파' 공개
- 5 패스 오브 엑자일 2, 엔드게임 보상 증가한다
- 6 시리즈 첫 오리지널 주인공, 진·삼국무쌍 오리진
- 7 법적대응까지, 스퀘어에닉스 ‘갑질 고객’ 참지 않는다
- 8 로그라이크+오토체스, 더 라스트 플레임 정식 출시
- 9 [오늘의 스팀] 판매 1위 찍은 진·삼국무쌍 오리진
- 10 CES 2025 현장서 유출, 스위치 2 목업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