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모바일 구글 매출 1위 달성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2022.04.04 15:40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은 공개 때부터 출시 전까지 매우 높은 관심을 모은 게임이다.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도 최고 기대작 중 하나로 손꼽혔다. 몇 차례의 테스트와 출시 직후 확인된 높은 완성도는 이런 기대에 완벽히 부합하는 모양새였고, 매출 면에서도 최상위권에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졌다.
다만, 업계에서는 던파 모바일이 구글 매출 1위를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다. IP 자체의 인기가 있고 게임성 면에서도 호평을 받고는 있지만, 기존 최고 매출 게임들과는 공식 자체가 꽤 다르기 때문이었다. 수 백 만원 이상 헤비 과금이 요구되지도 않고, 누구나 손쉽게 켜놓기만 하면 즐길 수 있는 오토 플레이를 지원하지도 않는다. 흔히 말하는 '흥행 공식'과 결이 다르다.
그러나, 던파 모바일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구글 매출 1위에 올랐다. 4일 현재 리니지W, M에 밀려 3위로 물러서긴 했지만, 주말 동안 콘크리트로 비유되던 구글 매출 최상위권 MMORPG를 넘어 1위를 차지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던파 모바일의 구글 매출 1위가 의미하는 바는, 앞서 이야기한 '헤비하지 않은 과금'과 '오토 미지원'으로도 정상을 노릴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상세히 설명하자면, 던파 모바일의 BM은 굉장히 소프트하다. 아바타 합성 패키지 등 가챠 형식의 유료 BM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게임처럼 강해지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 아니다. 현재 던파 모바일은 소과금 유저를 나누는 기준이 대략 5만 원 내외며, 레어 아바타나 봉인된 자물쇠 등을 다 오픈하려고 해도 30만 원 내외에서 어느 정도 해결된다. 심지어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 사이 간극도 경쟁작들에 비하면 없다시피 해, '랭킹=과금경쟁' 공식이 성립하지 않는다. 헤비 유저 한 사람이 수천만 원에서 억대 결제를 하는 광경이 흔한 경쟁작과는 달리, 인당 결제 금액이 훨씬 낮은 던파 모바일이 매출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그만큼 전체 활성화 유저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 맛을 살린 수동 조작 역시 모바일게임계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부분이다. 많은 게임사들이 세부적인 조작이 어려운 모바일 환경에서 '자동사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임을 인정하기 시작한 지도 오래 됐지만, 던파 모바일은 과감히 이를 포기했다. 대신에 정반대 접근을 했다. 스마트폰에서 수동전투를 장시간 하면 피곤하니, 피로도가 낮은 PC에서 플레이하길 권한 것. 자칫 모바일과 PC 두 마리 토끼를 놓칠 수도 있는 선택이었지만, 특유의 게임성과 PC버전의 높은 완성도로 이를 보완해 큰 시너지를 내고 있다.

결국 던파 모바일의 흥행은 단순히 한 게임의 성과를 떠나, 국내 모바일게임 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뽑기 위주 P2W 과금 모델이 아니어도, 자동사냥 위주로 비판받는 게임성을 따라가지 않더라도, 기본이 탄탄하면 구글 매출 1위라는 벽까지 넘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과거 바람의 나라와 리니지가 PC온라인 포문을 열고,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가 국내 게임의 스팀 진출 물꼬를 냈듯, 던파 모바일 역시 '유저 평가와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시발점'으로 남길 바란다.
많이 본 뉴스
-
1
‘오블리비언 리마스터’ 한국만 지역 제한, 왜?
-
2
[오늘의 스팀] 한국 따돌린 오블리비언, 스팀서 ‘훨훨’
-
3
팰월드 개발사 ‘닌텐도, 다른 게임은 놔두고 왜 우리만’
-
4
[오늘의 스팀] 'RTS는 끝물' 편견 깬 템페스트 라이징
-
5
스팀 '전쟁시대', 저작권 없는 무단 출시로 밝혀져
-
6
발더스 게이트 3의 ‘꿀잼’ 신규 서브 클래스 5선
-
7
가츠가 성역에, 디아블로 4 '베르세르크'와 컬래버
-
8
목숨 걸고 싸우자, 스팀 '전쟁 게임‘ 할인 29일 시작
-
9
단간론파 제작진 신작 ‘헌드레드 라인’ 메타 85점
-
10
[이구동성] 혐한? 실수?
akd2022-04-05 03:48
신고삭제중국 애들이 vpn 키고 많이들 한다던데 그 영향도 있을듯
삭제된 내용입니다.
아돌2022.04.04 18:48
신고삭제해본척하는놈 뭐냐? 레압안입고도 파플 문제없고 현질한다고 에픽 도배할수 있는 구조도 아니라 무과금이랑 크게 차이가 없다. 오히려 부캐릭 열심히 키우는놈들이 더 올라갈수 있는 구조지. 경험이 없는 평론은 지껄임일 뿐이다
돌애기2022.04.04 19:56
신고삭제레압 옵션은 상옵과 큰 차이도 없고 룩이 마음에 안들어하는 사람도 있어서 레압입은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않고,
지금 파밍던전은 다 쉬워서 노압으로도 파플 하는데 아무 지장 없다.
이 댓글처럼 해보지도 않고 욕만하는 사람들 덕분에 게임 업계가 발전을 안하는거다.
애초에 모바일은 클론은 기본 탑제인데 클레압 소리가 어떻게 나오는건지 알 수가 없네
Studio ARiA2022.04.05 07:59
신고삭제너 겜 해본적 없지? 정공취급 당하기 싫으면 지금이라도 댓글 지워 ㅋㅋ
akd2022.04.05 03:48
신고삭제중국 애들이 vpn 키고 많이들 한다던데 그 영향도 있을듯
진지보이2022.04.05 05:36
신고삭제킹오브 올스타도 처음엔 매출 1위 달성을 했었지. 그 후, 결국은 콜라보 뇌절..
넥슨은 어떻게 운영하려나..
악마이2022.04.06 14:48
신고삭제요즘 스마트폰 성능 많이 좋아지고 있어서 물리적인 한계(패드)만 해결되면 휴대용게임기로도 충분히 가능성 있어보이는데 이 참에 모바일패드가 활성화되었음 좋겠다. 던파가 한정판 모바일패드 상품 하나 파라
악마이2022.04.06 14:49
신고삭제모바일 패드로 즐기는 유저는 얼마나 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