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 포터블 3rd, 남녀혼탕 들렀다가 몬스터 잡으러!
2010.07.16 18:43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웅대한 자연을 헤집고 다니며 거대 몬스터와 맞서 싸우는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헌터(이하 몬헌)’ 시리즈의 최신작 ‘몬헌 포터블 3rd’ 가 올해 말 PSP로 발매된다. 이번에 출시되는 ‘몬헌 포터블 3rd’ 는 Wii로 나온 ‘몬헌 3(트라이)’ 와 전작인 ‘몬헌 포터블 2G’ 의 뒤를 이으면서도 전작들과 다른 베이스를 가지는 타이틀이다. ‘몬헌 신드롬’ 이라는 사회현상 용어까지 만들 정도로 인기를 끈 ‘몬헌’ 시리즈. 그 최신작인 ‘몬헌 포터블 3rd’ 의 모습을 파헤쳐보자.
모두 같이 온천에서 피로를 풀며 퀘스트를 준비하자, 유쿠모 마을
‘몬헌 포터블 3rd’ 의 배경은 산 꼭대기에서 샘솟는 온천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유쿠모 마을이다. 산 속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평지보다는 경사진 지형이 많고, 마을의 중앙에는 길드 집회소와 노천 온천을 겸하는 거대 건물인 집회욕장이 들어서 있다. 이전에는 평화롭고 안전한 마을이었기 때문에 굳이 마을을 지키는 헌터를 두지 않은 채 온천 휴양업으로 유지되어 왔으나, 최근들어 마을 주변에 대형 몬스터가 빈번히 출현하게 되어 헌터가 파견되었다. ‘몬헌 포터블 3rd’ 의 헌터 생활은 이 유쿠모 마을을 거점으로 시작된다.
▲ 산 속의 온천 마을, 유쿠모 마을
유쿠모 마을은 전작의 풋케마을 등에 비해 동양적인 색채가 강하다. 아이루 키친이 사라지고 그 역할을 집회욕장이 대신하게 되었는데, 남녀 구분없이 함께 들어가는 혼탕이라는 것(물론 성인적인 요소는 없다)이 특징이다. 집회욕장은 컨디션과 스테이터스 등을 조절할 수 있고,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커뮤니티를 즐기며 퀘스트에 나갈 준비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전작에서는 이 역할을 각각 아이루 키친과 집회소가 분담했지만, 이제는 집회욕장에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확실히 동양적인 색채가 강하다
▲ 귀여운 접수 아가씨
정말로 살아있는 느낌이 나는 아이들
‘몬헌 포터블 3rd’ 의 메인 몬스터는 ‘뇌랑룡 진오우가’ 로, 큰 나무가 무성하고 높낮이의 차가 큰 산이나 언덕 등을 활보하는 사냥꾼 몬스터이다. ‘몬헌 포터블 2ndG’ 의 티가렉스와 비슷하게 강인하게 발달된 사지와 예리한 발톱이 특징으로, 꼬리공격, 돌진, 내려찍기, 연속 앞다리 공격 등을 펼치는 체술형 몬스터이다. 그 외에도 ‘아오아시라’, ‘가과’ 등의 새로운 몬스터와 ‘몬헌 3’ 의 몬스터들도 추가되어 더욱 다양한 생태계를 형성한다.
▲ 어마어마한 포스를 자랑하는 뇌랑룡 진오우가
▲ 솔직히 얘네들은 고기용이다
그 동안 체력이 줄어들면 도망가서 잠이나 자던 몬스터와는 달리, ‘몬헌 포터블 3rd’ 의 몬스터들은 상당히 사실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스테미너 게이지가 떨어지면 헥헥대며 힘들어하기도 하고, 체력이 고갈되면 잠시 자리를 피해 하급 몬스터를 포식하며 체력을 회복하기도 한다. 이전에는 영상을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몬스터의 생태를 게임 내에서 직접 목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점이다.
애완동물과 조수, 부하, 제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몬헌’ 의 마스코트 ‘아이루’ 관련 기능도 더욱 강화되었다. 일단, 전작과 달리 필드에 나갈 때 ‘아이루’를 두 마리씩 데리고 나갈 수 있어 더욱 전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아이루의 무기와 방어구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으며,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루를 꾸미고, 함께 행동하는 재미가 더욱 증가했다.
▲ 아이루도 꾸밀 자유가 있다!
추가된 맵과 무기, 기타 변경점들
‘몬헌 포터블 3rd’ 에는 ‘계류’ 라는 필드가 새로 등장한다.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계류’ 는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맞은편에 위치한 산까지 바라볼 수 있는 등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신록이 우거지고 식수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생명체가 서식한다. ‘계류’ 에서는 벌레를 찾아 무리로 행동하는 ‘가과’ 의 행렬이나, 벌꿀과 물고기를 좋아하는 ‘아오아시라’ 등의 새로운 생태계를 직접 볼 수 있으며, 이따금 거대 몬스터도 등장한다.
▲ 아름다운 '계류' 의 모습
‘몬헌 포터블 3rd’ 에 추가된 신무기로는 몬헌 3’ 에서 등장한 슬래쉬액스가 있다. 슬래쉬액스는 공격력이 높고 리치가 긴 도끼 모드와 슬래쉬 게이지를 사용한 특수 공격을 할 수 있는 칼 모드를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이다.
▲ 도끼와 칼을 동시에 사용하는 슬래쉬액스
슬래쉬액스와 함께 한손검, 쌍검, 대검, 태도, 해머, 수렵적, 랜스, 건랜스, 라이트 보우건, 헤비 보우건, 활 등의 기존 무기도 함께 등장한다. 각 무기의 사용법은 전작과 거의 같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약간의 변경점을 보인다.
한손검의 경우 방패로 공격하여 몬스터의 스테미너를 빼앗는 백너클 공격이 추가되었으며, 쌍검은 귀인강화 모드가 추가되었다. 대검은 모아베기가 더욱 강력해졌으며, 태도는 횡으로 움직이며 적을 베는 좌우베기, 대회전베기 등이 추가되었다. 해머는 변한 것이 거의 없으며 적의 스테미너를 빼앗을 수 있게 되었다.
▲ 쌍검의 귀인강화 모드, 귀인화 다음에 발동된다
랜스는 가드 상태에서 빠르게 전진하는 가드대쉬, 가드 카운터, 휘두르기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건랜스는 탄을 한 발만 장전하는 퀵 리로드 후 내려찍기, 용격포와 맞먹는 공격인 풀 버스트 등 새로 추가된 공격으로 파생시킬 수 있다. 수렵적은 공격만으로 음악 연주가 가능해졌으며, 공격 중에 강화나 회복 등의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 라이트 보우건은 연속 스탭으로 기동성을 높였고, 헤비 보우건은 많은 탄을 일제히 쏠 수 있는 앉아쏘기 모드가 추가되어 더욱 위력적인 공격이 가능해졌다. 활은 하늘을 향해 화살을 쏘는 곡사 모드가 추가되었다. 곡사 모드는 폭발형, 집중 공격형, 방사형의 세 가지 모드가 있으며, 모드는 활마다 정해져 있다.
▲ 기존에 존재하는 다양한 무기들도 약~간씩 바뀌었다
또한, '몬헌' 특유의 4인 협동 모드와 커뮤니티 기능도?더욱 편리하게 바뀌었으며, '몬헌 3' 에서 등장했던 복잡한(?) 수중전 모드는 사라져 기존에 PSP로 '몬헌 포터블 2nd G' 를 즐기던 유저들은 더욱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 모두 함께 모여서 몬스터를 잡는 재미는 역시 '몬헌' 이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