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해킹됐다고 보안 풀고 배포한, 황당한 개발사
2017.06.02 11:43게임메카 이새벽 기자

▲ 어드벤처 퍼즐 게임 'RiME' (사진출처: 공식 홈페이지)
스팀으로 5월 26일 발매된 어드벤처게임인 ‘RiME’의 제작진은 출시 며칠 전 “게임이 한 번 크랙 되면 보호체계를 제거한 버전을 배포하겠다”는 황당선언을 한 바 있다. 그런데 게임이 발매 일주일 만에 해킹됐고, 제작사는 정말로 보호체계를 제거한 버전을 배포했다. 사실상 게임 불법복제를 장려한 결과이며, 동시에 정식 구매자들을 우롱한 셈이다.
사건의 발단은 ‘RiME’ 발매 하루 후인 5월 2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에 스팀 포럼에서 ‘RiME’ 개발진 다리우아스(Dariuas)는 안티-탬퍼(Anti-Tamper)를 주제로 화두를 꺼냈다. 안티-탬퍼란 불법복제를 방지하는 디지털 권리 관리 프로그램을 보호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쉽게 이야기하면 크랙방지 보안 강화기술이다. 그 중에서도 데누보의 안티-탬퍼는 매우 보안성이 뛰어나서 사실상 불법복제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기도 했다. 그러나 2016년부터는 데누보 안티-탬퍼도 파해법이 고안되어, 점점 더 많은 게임들이 불법복제 되고 있는 상황이다.

▲ 크랙되면 데누보 안티-탬퍼를 제거하겠다는 다리우아스 (사진출처: 스팀 포럼)
다리우아스는 처음에는 바로 이러한 안티-탬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크랙에 대한 결론으로 낸 해결책은 다소 극단적이었다. ‘RiME’이 크랙되면 아예 안티-탬퍼 제거 버전을 공개하겠다 선언한 것이다. 다리우아스는 스팀 포럼에서 어차피 언젠가는 크랙될 수밖에 없으니, 한 번이라도 크랙되면 아예 안티-탬퍼를 제거한 버전을 배포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당시 ‘RiME’은 데누보사의 안티-탬퍼로 보호되고 있는 상태였다.

▲ 안티-탬퍼가 적용된 게임을 해적질하면 게임을 즐기는 데 지장이 생길 수 있으니,
안티-탬퍼를 제거해주겠다는 다리우아스 (사진출처: 스팀 포럼)
여기서 더욱 황당한 점은 안티-탬퍼를 제거하는 이유다. 다리우아스는 같은 게시물에서 “우리는 RiME을 플레이 하는 모두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보장하고 싶다. RiME은 시각과 음향을 통해 개인적인 체험을 선사하는 게임이다. 그런데 크랙된 게임은 시각과 음향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우리는 게임 품질을 보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즉 불법복제 게임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불법복제를 막는 안티-탬퍼를 제거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와중에 게임 불법복제 사이트에 ‘RiME’ 불법복제판이 발매일로부터 일주일만인 6월 1일 올라왔다. 즉 ‘RiME’이 크랙 된 것이다. 이에 제작사인 테킬라웍스는 정말로 데누보 안티-탬퍼를 제거한 버전을 공개했다.
이러한 테킬라웍스의 파격적 행보는 유저들 사이에게 큰 반발을 사고 있다. 구매자들은 불법복제 이용자에게 불이익을 제공하기는커녕, 스스로 보안 프로그램 제거 버전을 배포한 테킬라웍스에게 몹시 분노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테킬라웍스가 불법복제 이용자를 배려해 안티-탬퍼를 제거한 데 반해 기존 구매자에게 어떤 보상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은 전한 바 없다. 이러한 테킬라웍스의 정식 구매자를 우롱하는 태도가 어떤 결과를 맞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정말로 안티-탬퍼를 제거한 'RiME' (사진출처: 스팀 'RiME' 페이지)
많이 본 뉴스
-
1
공부할 때 켜 놓는 게임 '스터디 위드 미' 스팀서 공개
-
2
[오늘의 스팀] 몬헌 와일즈, 업데이트 후 평가 ‘바닥’
-
3
철권 GOAT였던 아슬란 애쉬, 도핑 징계 결과 발표
-
4
[매장탐방] 스위치 2 ‘키 카드’ 불호, 생각보다 더 컸다
-
5
실물 포켓몬 크기 '가디안 봉제인형' 국내 정식 발매된다
-
6
재미없는 인터미션 억지로, 마리오 카트 월드 불만 폭발
-
7
[오늘의 스팀] 한 달 차, 재평가 중인 엘든 링 밤의 통치자
-
8
스트리트 파이터 6와 에스파 컬래버, 주리 신의상 추가
-
9
[겜ㅊㅊ] 스팀 여름 축제, 역대 최대 할인 중인 ‘갓겜’ 5선
-
10
스팀 게임 SSD 설치, 권장에서 필수로
미르후2017-06-05 08:56
신고삭제게임사도 ○○이지만 정말 불법복제 근절이 되어야 함... 불법복제를 사는 사람들을 처벌을 해야 함! 법적으로 제정이 되어야 함! 모든 국가가~ 추적해서 불법사이트나 불법다운로드 없어져야 함... 게임기준에서 복돌이들이 제일 문제임 저런 놈들이 있으니.. 해킹 하는 사람들이 있고 완벽한 방패는 없음
쿠루9742017.06.02 15:52
신고삭제호구ㅅㅋ같은 게임사네. 장려할 바는 못됨
Deceiver122017.06.02 16:36
신고삭제"If you modify a games files to circumvent anti-tamper software, or to pirate a game, you also run the risk of having adversie effects of the way the game will play." 친절하다.
냐냐냥2017.06.02 22:36
신고삭제크랙판이 나오기 시작하면 매출은 급감한다
그러니 게임사 입장에서는 무료 배포해도 손해볼거 없다고 생각한 모양인데 이미 구매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배려가 부족했구나
황혼의신2017.06.02 23:28
신고삭제전 기사에 자기 생각이 표출되게 쓰시면 안된다고 봅니다. 기사가 공정해야 되는데 우롱 같은 부정적 단어를 선택하신 이유도 모르겠고요. 개발자 의도대로 쓰시지도 않았고요. 약간 수정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슈리2017.06.04 00:19
신고삭제신선한 개소리네.ㅋㅋ
데누보 뚤리고 drm free로 전환한 게임이 기존에도 몇게있고
Gog이서 파는겜들은 전부 drm free 인데..ㅋㅋ
개발사가 손해면 손해인거고. 데누보가 유저입장에서도 안좋은 drm인데 이미 뚤려서 무용지물인거 제거해 주는게 개념회산데 왜 난리인지..ㅉ
미르후2017.06.05 08:56
신고삭제게임사도 ○○이지만 정말 불법복제 근절이 되어야 함... 불법복제를 사는 사람들을 처벌을 해야 함! 법적으로 제정이 되어야 함! 모든 국가가~ 추적해서 불법사이트나 불법다운로드 없어져야 함... 게임기준에서 복돌이들이 제일 문제임 저런 놈들이 있으니.. 해킹 하는 사람들이 있고 완벽한 방패는 없음
Deceiver122017.06.05 09:50
신고삭제"RiME is a very personal experience told through both sight and sound. When a game is cracked, it runs the risk of creating issues with both of those items, and we want to do evertyhing we can to preserve this quality in RiME." 이거 보면 쟤들은 게임이 크랙된 후에 품질이 떨어지는 걸 걱정했다고 말하고 있다. 저 글만 보면 구매자를 위한 얘기가 아니라 크랙판 사용자를 위한 얘기지. 라임 옹호하는 애들은 원문을 안 보는 건지 참 저 얘기 좋게 해석하기도 힘들겠다. 데누보 제거해서 좋아진 퍼포먼스 향상은 결과론적 얘기고 쟤들이 쓴 글 보면 개소리 맞음.
유령아이2017.06.05 11:53
신고삭제기자님 기사가 편향되어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제가볼땐 엄청 그러네요
헝글2017.06.05 21:18
신고삭제기사가 조금 이상한것 같은데요.
데누보는 게임을 버벅거리게 만드는데, 어차피 크랙되서 복사판이 퍼져버렸으니까 정품사용자들을 위해 데누보 제거해버렸다는것 아닌가요?
이걸 "불법복사를 장려하고 정품유저를 우롱"했다라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헝글2017.06.05 21:21
신고삭제그리고 기사의 제목 및 내용에서도 "보안을 풀고 배포했다" 라고 써버리면 마치 "공짜로 뿌렸다"라는 늬앙스인데, 그게 아니잖습니까. 기사거리 자체보다, 기사의 내용 자체가 좀 이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