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준 ˝게임을 하며 임요환, 홍진호, 이영호가 되어보시라˝
2019.05.02 15:37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스타크래프트’에 엄전김이 온다. 오는 5월 3일 적용되는 ‘스타크래프트’ 아나운서 콘텐츠 ‘전설의 목소리’의 주인공은 e스포츠 시작을 열었던 스타리그와 호흡해온 엄재경, 전용준, 김정민이다. 출중한 중계진들의 목소리를 통해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며 프로게이머가 된 듯한 느낌을 맛볼 수 있다.
아나운서 콘텐츠에 직접 참여한 전용준 캐스터도 이 부분에 주목했다. 그는 5월 2일 블리자드코리아 사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저는 거의 모든 종목에서, 가장 권위 있는 경기 중계를 맡아왔다. 제가 중계하는 대상은 항상 전세계 최상위권에 든 선수들이었다”라며 “최고 중의 최고를 중계하던 제가 바로 여러분의 옆에서 중계한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임요환, 홍진호, 김택용, 이영호, 이제동이 되어보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아나운서 팩은 엄전김 3인방이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는 유저들의 경기를 중계하는 듯한 느낌을 최대한 살렸다. 특히 세 사람의 목소리를 하나로 묶은 ‘전설의 목소리’ 묶음 상품에는 3인방 각각의 목소리와 함께 세 사람이 한꺼번에 출연하는 ‘엄전김’ 아나운서가 포함되어 있다. ‘엄전김’ 아나운서에 대해 블리자드는 “중계진이 대화를 나누는 식으로 같이 녹음한 부분도 있다. 게임 속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준비하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중계진들이 녹음을 하며 가장 신경 쓴 부분은 현장감이다. 그 때 그 시절, 엄전김의 중계를 듣는 듯한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플레이 상황을 알려주는 문구를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중계진 3인방의 특징과 특유의 말투를 최대한 살렸다.
엄재경 해설은 “블리자드에서 제공한 대본을 봤을 때 놀란 점은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했던 중계하며 썼던 말투를 잘 살려놓은 것이었다. 여기에 한창 ‘스타리그’를 중계하던 느낌을 살려서 녹음을 진행했다”라며 “의도된 부분은 아니었지만 아나운서 콘텐츠를 녹음할 때 감기에 심하게 걸려서 목 상태가 안 좋았다. 그러다 보니 우연히 쉰 소리가 많이 들어갔다. 예전에도 4경기 정도 가면 목이 쉰 소리가 나오곤 했는데 그 소리를 정말 좋아했던 팬들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자세히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엄재경 해설 특유의 ‘5 대 5 만들기’나 전용준 캐스터의 ‘일부는 통통통통’과 같은 특유의 멘트도 아나운서 콘텐츠에 포함됐다. 세 사람 중 유일한 선수 출신인 김정민 해설은 전문성을 살려 ‘인구수 관리’처럼 플레이를 하며 신경 써야 하는 세밀한 부분을 체크해주는 멘트도 포함되어 있다. 김 해설은 “게임 내적으로는 트레이너 같은 느낌과 함께 지루함을 타개할만한 멘트도 적절히 들어 있다. 이러한 부분이 재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과하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선에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중 엄재경 해설은 상당히 오랜만에 팬들과 만난다. 엄 해설은 현재는 게임 중계를 하지 않고 본업인 만화에 집중하고 있다. 그 스스로도 이번 아나운서 콘텐츠는 특별했다. 스타리그에서 뛰었던 옛 추억을 되돌아볼 기회였기 때문이다. 그는 “제 인생에 있어서 절반 가까이를 함께 해왔던 ‘스타크래프트’에 목소리가 들어간다니 정말 재미있고, 뿌듯하고, 감개무량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본인 목소리는 현업에서는 들어볼 수 없는 ‘희소성’이 있다며 깨알 같은 홍보(?)도 빼놓지 않았다.
많이 본 뉴스
- 1 “노안 때문에…” 드퀘 3 리메이크 플레이 포기 속출
- 2 창세기전3 리버스, 유니콘 오버로드와 유사성 논란
- 3 PS 스토어 ‘몬헌 와일즈 유사게임‘ 주의보
- 4 한국 육군 배경 8출라이크 ‘당직근무’ 정식 출시
- 5 ‘미드 안 주면 던짐’ 롤 챔피언 선택 방해 대응책 낸다
- 6 9년 만의 복귀,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해피밀 출시
- 7 [순정남] 배상 따위 하지 않는 '락카칠' 캐릭터 TOP 5
- 8 전염병 주식회사 이후를 다룬 ‘애프터 주식회사’ 공개
- 9 [기승전결] 이상현상 못 찾으면 전역 불가! 당직근무
- 10 ”복구 못하면 끝이다“ 던파 중천 통해 정상화 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