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스타리그 출범! 전환점인가 법적공방 시작인가?
2010.10.26 10:48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온게임넷 스타리그가 동아제약 ‘박카스’의 후원으로 31번째 대회를 출범한다. 박카스 스타리그 2010은 오는 10월 29일 예선전을 시작으로 내년 1월 말까지 약 3개월 간 진행된다. 예선전의 자세한 일정 및 참가 선수 명단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스타1’ e스포츠 지적재산권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 것일까? 온게임넷은 “현재 스타크래프트 저작권과 관련해서 방송사를 포함한 e스포츠 협상단을 통해 블리자드 입회 하에 그래텍과 협상 중”이라며 “이번 리그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재권 해결을 비롯한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게임넷은 지난 8월 마무리된 ‘대한항공 스타리그 시즌 2’의 라이선스 계약을 성공으로 이끈 전례가 있다. 대회 개막을 앞둔 온게임넷의 입장은 이번 계약 역시 자사와 그래텍, 블리자드의 적극적인 의지가 있으며,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조정해 협상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동시에 “협상이 너무 지연될 경우, 부득이하게 리그를 개최한 이후 협상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대회를 기다려온 e스포츠 팬들을 실망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블리자드의 폴 샘즈 최고운영책임자는 지난 23일, 블리즈컨 2010이 개최된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블리자드는 오랜 기간 라이선스 계약을 맺으려 시도했으나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다. 결국, 자사는 법적 대응만이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다.”며 국내 e스포츠 단체와의 법적 공방을 각오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대회가 개막하기 이전까지 라이선스 계약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문제가 법정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번 스타리그를 후원하는 동아제약은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총 3번 스폰서 자리에 앉았다. 박카스 스타리그 2008에서는 ‘최종병기’ 이영호가 생애 첫 스타리그 우승을, 박카스 스타리그 2009에서는 ‘폭군’ 이제동이 골든마우스를 수상한 바 있다.
동아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지난 시즌 박카스 스타리그에 E스포츠 팬들이 보내준 열띤 지지와 성원에 감사하다”며 “또 다시 스타리그를 후원하게 돼 매우 기쁘다. 스타리그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을 수 있는 리그가 되도록 아낌 없이 후원하겠다”고 밝혔다.
‘택뱅리쌍’ 김택용, 송병구, 이제동, 이영호 등 스타 플레이어들이 대거 참여하는 박카스 스타리그 2010은 용산 ‘아이파크몰 E스포츠 스타디움’에서 진행된다. 우승상금 4000만원, 준우승상금 2000만원을 비롯해 총 상금은 1억 80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박카스 스타리그 2010의 전 경기는 게임라이프 채널 온게임넷을 통해 생중계되며 전용준 캐스터, 엄재경, 김태형 해설위원이 진행을 맡는다. 온게임넷은 이번 시즌을 맞이해 박카스 스타리그 전용 트위터(twitter.com/thestarleague)를 운영한다.
SNS 화제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74.4%에서 50.2%로, 국내 게임 이용률 3년새 급락
-
3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4
끊임없는 흥행, 발더스 게이트 3 판매량 2,000만 장 돌파
-
5
[오늘의 스팀] 첫 50%, ‘킹덤 컴 2’ 판매 1위로 상승
-
6
[판례.zip] 아이온2 아이돌 성착취물, 엔씨는 책임 없을까?
-
7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8
역대 최고치, 올해 스팀 게임 1만 9,000개 나왔다
-
9
벽람항로 개발사 신작 '아주르 프로밀리아' 넥슨이 서비스
-
10
이재명 대통령 "확률형 아이템 조작, 제재 강화해야"
많이 본 뉴스
-
1
사놓고 안 한 게임들이 공격해온다, 스팀 이색 신작 눈길
-
2
100% AI로 개발한 게임, 스팀에 등장
-
3
호연에 이어, 블소2도 서비스 종료 발표
-
4
엔씨소프트 호연, 1년 4개월 만에 서비스 종료
-
5
GTA 개발자 신작 '마인즈아이' 올해 최악의 게임 선정
-
6
[판례.zip] 아이온2 아이돌 성착취물, 엔씨는 책임 없을까?
-
7
[오늘의 스팀] 고룡과 함께 추락한 몬헌 와일즈 평가
-
8
74.4%에서 50.2%로, 국내 게임 이용률 3년새 급락
-
9
[오늘의 스팀] MMORPG '와일드 테라 2 ' 무료 배포중
-
10
바하 레퀴엠 두 주인공은 "공포의 그레이스, 액션의 레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