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세션 1차 공개
2020.10.15 11:49 게임메카 서형걸 기자
유니티 코리아는 15일, 오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열리는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20' 세션을 1차 공개했다.
올해 유나이트 서울에는 ‘새로운 세상을 더 새롭게 만들어 갈 유니티 크리에이터의 축제’란 주제로 게임은 물론,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이하 M&E), 자동차, 운송, 제조(이하 ATM)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40여 개 세션이 마련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유나이트 최초로 온라인으로 열린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활동 중인 유니티 및 외부 전문가까지 참여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유니티 활용 사례와 플라스틱SCM, 유니티 아트엔진, 유니티 리플렉트 등 각 산업 분야 종사자들이 관심을 가져왔던 기능과 솔루션을 소개한다.
게임 분야에서는 최근 화제가 된 게임의 개발사들이 참여해 개발 과정과 유니티 활용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우선 애니팡 4를 제작한 선데이토즈 김동건 테크니컬 디렉터는 게임 밸런스 최적화, 자동 테스트 기능 등 효율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 기능을 소개한다. 또한 'MWU 코리아 어워즈 2020'에서 '베스트 PC&콘솔상', ‘2020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 일반부 제작 부문 대상을 수상한 언소울드 제작사 메구스타 게임즈 정진섭 대표는 도트 그래픽이 특징인 2D 액션 RPG 게임 언소울드의 제작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고품질 그래픽 제작을 위한 유니티 기능을 소개하는 세션도 마련된다. 유니티 공인 전문가 그룹인 ‘유니티 마스터즈’ 5기로 활동 중인 마둠파 테크니컬 아트 연구소의 박동민 소장은 아름다운 그래픽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솔루션인 ‘URP'에서 높은 성능으로 ‘PBR 셰이더’를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에셋을 결합하여 독창적이고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키트배싱(kitbashing)’과 고사양 그래픽 렌더링 기능인 ‘HDRP'를 활용해 게임, 블록버스터 영화 등 3D 콘텐츠의 컨셉 디자인을 신속하게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세션도 있을 예정이다.
AEC 분야에서는 유니티 기반 건축 3D 비주얼라이제이션 프로젝트 ‘사운즈한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본 프로젝트에 적용된 유니티 기술을 시연하는 세션이 열린다. 아드리아나 라이언(Adriana Ryan) 유니티 코리아 에반젤리스트가 ‘HDRP’, ‘셰이더 그래프’ 등 유니티의 고품질 그래픽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 3D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유니티 아트엔진’의 기본 기능을 설명하며 직접 시연한다.
또한 두산인프라코어 이제필 책임연구원이 디지털 트윈 기술을 통해 건설 현장의 물리적 요소를 가상환경에 구현하는 유니티 기반의 ‘건설 공정 시뮬레이터’의 개발 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남승우 유니티 코리아 AEC 솔루션 엔지니어는 유니티와 삼성중공업이 협력 개발 중인 ‘선체 무도면 프로젝트’에 적용된 유니티와 대규모 CAD 데이터 불러들이기 및 프렙(정리 및 가공) 소프트웨어 픽시즈(PiXYZ)의 기술을 설명한다.
ATM 분야에서는 제롬 모레이 들로네(Jerome Maurey-Delaunay) 유니티 ATM 시니어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가 설계, 제조, 마케팅, A/S 등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유니티 기반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경험의 개발 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전영재 유니티 코리아 ATM 솔루션 엔지니어는 차량, 제조 산업에서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활용 방법을 공개하는 세션이 마련된다.
M&E 분야에서는 제22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20 단편 경쟁부문에 선정된 애니메이션 ‘와인드업’의 감독이자 유니티 데모 제작팀 소속 장이빙(Yibing Jiang) 크리에이티브·아트 디렉터가 유니티로 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또 케이지로 다카하시(Keijiro Takahashi) 유니티 디벨로퍼 애드보케이트(Developer Advocate)가 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필요한 시각특수효과 연출을 위해 유니티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올해 유나이트 서울이 최초로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개최되는 만큼 더욱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양한 세션들을 통해 게임 개발과 산업 분야 전반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유니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이번 행사가 크리에이터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나이트 서울 관련 상세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번 행사의 전체 세션은 11월 중순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