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방송 위축되나? ‘별풍선’ 일일 결제한도 제한법 발의
2018.03.07 11:36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 중인 송희경 의원 (사진출처: 의원 공식 블로그)
최근 출퇴근길에 폰으로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 중에는 BJ들이 방송하는 개인방송을 시청하는 사람도 꽤 된다. 여기에 게임은 개인방송에서 인기 많은 소재다. 지난 지스타 현장에서도 인기 BJ들이 구름관중을 몰고 다니며 ‘보는 게임’의 중요성을 몸소 보여준 바 있다.
이처럼 개인방송은 대중적인 콘텐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한 켠에서는 이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부분은 좋아하는 BJ에게 사이버머니를 선물하는 것이다. 본래는 방송을 마련한 BJ를 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지만 결제한도가 없어 한 번에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되어 문제가 생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BJ에게 줄 수 있는 사이버머니에 하루 결제한도를 두어야 한다는 법안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은 지난 3월 5일, 개인방송 사이버머니 일일 결제한도를 제한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말 그대로 하루에 BJ에게 줄 수 있는 사이버머니 액수를 제한하라는 것이다.
법안의 주 내용은 ‘사이버머니 결제한도를 둘 것’을 법으로 정하는 것과 함께 이를 지키지 않는 개인방송 사업자에 대한 벌칙 조항을 함께 마련하는 것이다. 우선 BJ에게 지급하는 경제적 이익 한도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범위 안에서 설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사업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사업 전부 또는 일부를 폐지하거나 1년 이내 정지를 명할 수 있으며, 2,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할 수 있다.
송희경 의원이 BJ에게 지급하는 사이버머니에 일일 결제한도를 둬야 한다는 법안을 발의한 이유는 방송의 선정성을 막기 위해서다. 송희경 의원은 제안이유를 통해 ‘개인방송 진행자들이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방송을 하는 주된 목적인 사이버머니 취득이므로 이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TV, 유튜브와 같은 개인방송 플랫폼 사업자에게도 변화가 생긴다. 주 내용은 개인방송 플랫폼 사업자를 신고제가 아닌 등록제로 변경하는 것이다. 개인방송 플랫폼 사업자를 현행법상 등록제인 ‘특수유형부가통신사업자’에 포함시키는 것도 개정안에 있기 때문이다. 법이 통과된다면 개인방송 사업자는 ‘특수유형부가통신사업자’가 되어 정부에 등록을 해야 한다.
신고제는 내가 하는 사업에 대해 관할기관에 신고만 하면 되지만, 등록제는 필요한 요건을 갖춘 후 이를 기관에 등록해야 한다. 여기에 등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 기관이 사업자가 제출한 내용을 보고 사업하기에 합당하다고 판단한 이후에야 등록을 해준다. 즉, 개인방송 사업자가 갖춰야 하는 요건이 좀 더 까다로워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최근 인터넷개인방송의 불법, 유해한 내용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제재 방안은 방송통신위워노히의 이용정지, 자율규제 권고에 불과하다'라며 '현행 부가통신사업자로서 신고만 하면 되는 인터넷 개인방송 사업자를 특수유형부가통신사업자로 지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등록을 하게 해 사업자 책음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별풍선' 등 BJ에게 지급하는 사이버버니에 일일 결제한도가 생긴다면 개인방송 사업 역시 위축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일부 방송이 지나치게 자극적이라는 지적에도 개인방송 사업자들의 자정 노력이 미흡했던 것도 사실이다. 개인방송을 겨냥한 규제 법안이 발의된 현재, 사업자들이 어떠한 대처 방안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댓글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서버 내려도 게임은 유지하라" 서명 120만 명 돌파
-
2
우왁굳 “유튜브 활동 중단, 왁타버스 문제 해결하겠다”
-
3
쿼터뷰 시점 신작 '나 혼자만 레벨업: 카르마' 발표
-
4
락스타게임즈, 레드 데드 리뎀션 3 개발 돌입
-
5
닌텐도 스위치 2, 발매 한 달 만에 일반 판매 전환됐다
-
6
부정적 여론 의식했나? 몬헌 와일즈 최적화 강연 중지
-
7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나온 스팀 추천게임 10선
-
8
GS25와 블루 아카이브, 두 번째 컬래버 시작한다
-
9
스텔라 블레이드, 6월 스팀 신작 중 매출액 '1위'
-
10
마비노기 모바일이 특허 낸 '우연한 만남' 차별점은?
슈도모나2018-03-07 17:10
신고삭제모마일 게임 케쉬 뻥튀기 제한 하세요. 얼마전 '안녕하세요'에서 모마일 게임 때문에 집안 거덜 난 불효녀가 나왔습니다. 보석 케쉬를 구매해서 사용한다는데, 일본의 엔화처럼 1000엔이 1000원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수단입니다. 사용할때는 무지하다가 결과가 나오면 엄청난 타격이 옵니다. 거기에 과금러들의 중독성 때문에 엄청난 출혈이 옵니다. 가정이 파탄이 나죠. 여러번 방송에 때린적 있는데, 방통위가 이걸 안막고 있는게 참 어이가 없네요.
Happlypart2018.03.07 14:50
신고삭제일일한도 1만원으로 줄여야지, 장난치니? 그리고 면허제도 도입해갖고 얼빠지고 도덕성이라고는 1%도 없는 얼간이들 인방 못하게 해라.
슈도모나2018.03.07 17:10
신고삭제모마일 게임 케쉬 뻥튀기 제한 하세요. 얼마전 '안녕하세요'에서 모마일 게임 때문에 집안 거덜 난 불효녀가 나왔습니다. 보석 케쉬를 구매해서 사용한다는데, 일본의 엔화처럼 1000엔이 1000원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수단입니다. 사용할때는 무지하다가 결과가 나오면 엄청난 타격이 옵니다. 거기에 과금러들의 중독성 때문에 엄청난 출혈이 옵니다. 가정이 파탄이 나죠. 여러번 방송에 때린적 있는데, 방통위가 이걸 안막고 있는게 참 어이가 없네요.
검은13월2018.03.07 17:49
신고삭제근데 이러면 트위치나 유투브 같은 해외 플렛홈은 어떻게 제제 하냐가 문제지
3만원2018.03.07 23:52
신고삭제도덕성 결여부터 막아라, 길거리가다 얼굴평 당하게 만들지 말고
데스페32018.03.09 15:34
신고삭제아무리 자유 방송이라지만 별풍선 100만원 1000만원씩 지르는 문화가 정상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음. 개인이 자제 못한다면 정부 규제라도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