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동작그만! 게임 운영 점검 있겠습니다
2015.06.05 19:26게임메카 허새롬 기자
이번 주는 여러모로 다사다난했습니다. 메르스 문제로 나라 안팎이 소란한 것도 있지만, 게임업계에도 몇 가지 사건이 잇따라 벌어졌죠. 무슨 일이냐고요? ‘최강의 군단’과 ‘마비노기’, ‘아키에이지’에서 게임 운영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세 게임을 둘러싼 논란은 게임 운영 이슈라는 점에서 카테고리는 같지만, 그 이유가 각각 다릅니다. 첫 타자인 ‘최강의 군단’은 이벤트 당첨 여부를 문의한 유저를 응대하는 과정에서, 과한 대응이 논란이 된 경우입니다

.jpg)

메카만평
.jpg)
[관련기사]
이번 주는 여러모로 다사다난했습니다. 메르스 문제로 나라 안팎이 소란한 것도 있지만, 게임업계에도 몇 가지 사건이 잇따라 벌어졌죠. 무슨 일이냐고요? ‘최강의 군단’과 ‘마비노기’, ‘아키에이지’에서 게임 운영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세 게임을 둘러싼 논란은 게임 운영 이슈라는 점에서 카테고리는 같지만, 그 이유가 각각 다릅니다. 첫 타자(?)인 ‘최강의 군단’은 이벤트 당첨 여부를 문의한 유저를 응대하는 과정에서, 과한 대응이 논란이 된 경우입니다. 이 사건은 아직 시시비비가 정확히 갈린 건 아닙니다. 게임메카 ID 쥰쥰님도 “진실도 궁금해지는군요. 고객응대에 문제점은 인정했으나 과연 유저의 발언도 진실이었는지…”라고 좀 더 지켜보자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마비노기’는 이벤트 상자와 유료 키트(뽑기형 아이템)에서 본래 나오기로 되어 있었던 의상이 누락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는 바람에 몸살을 겪었습니다. 게임메카 ID 소금머겅님도 “유저들이 이야기 안 했으면 알지도 못했겠네요. 실제 돈 받고 파는 제품이나 마찬가진데,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키에이지’ 사건도 유저들 사이에 화젯거리가 됐습니다. 다른 유저의 아이디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칸에 무작위로 키를 입력하면 누구든 로그인이 가능했던 거죠.
물론 게임 운영도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에 벌어진 세 사건도 사실, 실수에서 비롯된 거죠. ‘최강의 군단’은 과한 초기 대처로, ‘마비노기’는 키트 점검 미흡으로, 그리고 ‘아키에이지’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서버 오류가 문제의 시발점이 됐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실수라고 보기엔, 요즘 게임업계 전반적으로 운영과 관련된 논란들이 많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ID 넥슨님도 “넥슨은 마비노기 하나만 문제가 아니지 않나? 전체적으로 정신 한 번 차려야 될 듯... 게임이 많아서 그런가 올해 유독 사건사고 터지네”라고 말했죠. 굳이 넥슨이 아니더라도, 게임 운영이 문제가 되는 빈도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게임 개발도 중요하지만, 출시 이후에 가장 중요한 건 운영입니다. 운영이 어떠냐에 따라 유저들은 게임에 애정을 가지기도 하고, 또 한순간에 돌아서 버리기도 하죠. 게임메카 ID crystalmovie님의 “이런 사건일수록 그 파장과 생명력이 엄청나서 정말 오래오래 기억에 남게되고 결국 게임에는 하등 도움이 안되는데 어쩌려고 이러나”라는 말처럼요. 그러니 게임업체들이 다시 한 번 운영의 중요성을 상기하고, 초심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네요.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 소금머겅(증정 서적- 스타크래프트: 악령 / 네이트 케년 저)
SNS 화제
-
1
에픽스토어 '디스코 엘리시움' 무료배포, 한국은 제외
-
2
'공포 2.0'과 함께, 파스모포비아 2026년 정식 출시 예고
-
3
확률형 아이템 표기 위반 시 최대 ‘매출 3% 과징금’ 발의
-
4
일러스타 페스, 풍자성 1,000만 원 VIP 입장권 예고 화제
-
5
한국 게임 30년 조명, '세이브 더 게임' 3부작 29일 방송
-
6
'무늬만 15세' 여신의 여명, 부적정 등급으로 삭제 조치
-
7
[순위분석] 키네시스 ‘복귀각’ 제대로 열었다, 메이플 2위
-
8
만쥬 린슈인 “오래 사랑 받는 아주르 프로밀리아 될 것”
-
9
레인보우 식스 시즈, 역대급 '무한 재화' 해킹사태 발생
-
10
[오늘의 스팀] 첫 90% 할인 슬더스, 역대 최고 동접 기록
많이 본 뉴스
-
1
에픽스토어 '디스코 엘리시움' 무료배포, 한국은 제외
-
2
25일 단 하루, 칼리스토 프로토콜 에픽 무료 배포
-
3
[오늘의 스팀] 첫 90% 할인 슬더스, 역대 최고 동접 기록
-
4
마동석 주인공인 갱 오브 드래곤, 신규 스크린샷 공개
-
5
일러스타 페스, 풍자성 1,000만 원 VIP 입장권 예고 화제
-
6
국내 출시 초읽기, 밸브 하드웨어 전파 인증 완료
-
7
[이구동성]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 3%
-
8
락스타 전 개발자 “도쿄 버전 GTA 나올 수도 있었다”
-
9
오징어 게임 느낌, 실사풍 배틀로얄 ‘더 조커스 게임’
-
10
니혼팔콤, 이스와 궤적 시리즈 신규 타이틀 개발 중





